티스토리 뷰

고대인 한글화


크툴루 워즈 확장 펙션 중 하나인 고대인의 한글화 자료를 공개배포 합니다.


블로그에 쵸-쵸의 규칙서에 있는 플레이 방법 및 자주 묻는 질문(FAQ) 내용을 올렸습니다.


룰북은 블로그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크툴루워즈 고대인 한글화 타이틀



구성품

크툴루워즈 고대인 한글화 구성품

크툴루워즈 고대인 한글화 구성품2



게임 준비

고대인들은 지도에 진영 문양이 없습니다. 대신, 그들은 진영문양이나, 이동 관련된 게임 기호가 없는 아무 지역을 선택해 시작 합니다(원하는 경우, 황색의 징표 세 개의 주문서 표식이 포함된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지도에서 다른 세력의 시작 지역에서 시작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대인은 쵸쵸, 바람을 걷는자, 길을 여는자 보다 먼저 위치를 선택 합니다.


지도별 특별 규칙:

* 원시 지도(Primaryval Map) - 고대인은 Glacier 문양이 있는 지역에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드림랜드(Dreamlands Map) – 고대인은 시타델이 있는 지역에서 시작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터널이 있는 곳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요고스 – 고대인은 슬라임 바다(Slime Sea), 슬라임 바다 감시대(Slime Sea Overlook) 또는 녹색 피라미드(Green Pyramid) 또는 실험실(Labotatory) 표시가 있는 지역 어디에서도 시작할 수 없습니다.

* 셀레노의 도서관 – 고대인은 특별 수집실(Special Collection room)에서 시작할 수 없습니다. (Stairwell 또는 Archway가 있는 지역에서는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샤가이 – 고대인은 밤 지역(Night Area)안의 웜이 있는 지역에서 시작할 수 없습니다 (물론 누가 설치하기를 원하겠습니까?)


대성당

고대인은 관문 만들기 행동을 수행할 때, 관문 대신 대성당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관문과 마찬가지로, 당신은 선택된 지역에 사교도가 있어야 합니다. 대성당은 다음과 같은 제한사항에 따라 관문과 같은 지역에 배치될 수 있습니다.


* 대성당은 크툴루워즈 황색의 징표 O표식 표식이 있는 지역 중 한 곳에만 배치될 수 있습니다.


* 대성당은 크툴루워즈 황색의 징표 A표식 표식이 있는 지역 중 한 곳에만 배치될 수 있습니다.


* 대성당은 크툴루워즈 황색의 징표 W표식 표식이 있는 지역 중 한 곳에만 배치될 수 있습니다.


*대성당은 크툴루워즈 황색의 징표 O표식크툴루워즈 황색의 징표 W표식크툴루워즈 황색의 징표 A표식 중 어떠한 표식도 없는 지역에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관문과는 달리, 당신은 대성당을 "통제"하지 않습니다. 지역에 유닛이 없더라도 그것은 항상 당신 것입니다. 그들은 유닛이 아니며, 어떠한 전투에도 참여하지 않습니다.



고대인으로 플레이하기

고대인들은 크난얀(K'n-Yan) 동굴 지하에 사는 퇴폐적인 인간들을 상징합니다. 지상 세계의 파멸을 감지한 그들은 권력을 위한 기회를 잡기 위해 나타났습니다. 특이하게도, 그들은 위대한 옛것에 의해 운영되지 않습니다.


명백하게도 당신은 대성당을 건설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러나, 대성당 생성은 관문 건설과 군대를 만드는 것과 균형을 맞추도록 해야 합니다. 당신이 큰 간섭 없이 대성당을 배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전투 효율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관문을 보호하기 위해 괴물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뇌없음이나 축제는 첫 번째로 얻어야 할 주문서이지만, 소멸은 유의 해야 합니다. 당신의 적들이 초기에 위대한 옛것 위주의 전략을 추구한다면 신성하지 않은 땅은 당신을 보호해줄 것 입니다.


유닛 소환 비용에 정가를 지불하지 마세요. - 아무리 불리하더라도 항상 할인을 위한 주문서를 먼저 받으십시오. 그렇게 한다면 결과적으로는 훨씬 더 부유해 질 것입니다.


당신은 위대한 옛것(Great Old Ones)이 없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는 큰 절약 효과를 누리게 되는데, 이것은 궁극적으로 4-10 파워를 대성당에 소비해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상쇄 되지만, 시간을 두고 하나씩 건설해 나가기 때문에(다른 세력과 달리) 한번의 깨우기와 달리, 행동단계를 전부 잃지 않습니다. 그리고 물론, 당신의 파괴할 수 없는 대성당은 여분의 힘(예배, 봉헌, 신성하지 않은 땅)을 얻게 해주고, 당신을 공격한 그들에게 스스로 대가를 치르게 합니다.


당신의 가장 큰 약점은 위대한 옛것이가 없다는 것이고, 지도 주변을 돌아다녀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전략은 반드시 이 점에 근거해야 합니다. 요단과 함께라면 어떤 위대한 옛것보다 더 많은 전투 주사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두십시오. 당신은 다른 플레이어들과 외교를 할 기회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보통 당신이 그들의 통제된 관문이 있는 지역에 당신의 대성당을 배치하기를 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또한 '사람이 아닌 것'의 권능을 통해 (협상에서) 당신에게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문서 팁

크툴루워즈 고대인 한글화 주문서


축제

이것은 당신에게 효율성 있는 괴물을 줄 뿐만 아니라, 당신을 사회공학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 권위를 남용할 수 있지만, 당신의 '사람이 아닌 것'은 실제로 무료가 아니라는 것은 기억해야 합니다.


예배

축제와 마찬가지로,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호의에 보답할 지역에 대성당을 짓겠다고 제안함으로써 당신의 이익을 위해 이것을 사용하고 남용하세요.


뇌 없음

'되살아 난 것'은 융통성이 없기 때문에  적절히 배치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매우 값이 싸기 때문에, 종종 여러분의 사교도들 대신에 그들을 죽이는 것이 가치가 있습니다. – '되살아 난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거의 가치가 있습니다.


예배

당신이 파멸의 의식을 하기 전까지는 필요 없습니다.


소멸

당신의 다른 저렴한 유닛으로 요단을 보호하도록 하세요.


신성하지 않은 땅

중반 이후 상당히 뛰어난 수비형 주문서 입니다. 직접적인 무기보다는 위협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툴루워즈 고대인 한글화 시트


자주 묻는 질문 FAQ


Q. 나를 상대로 한 전투에 하나 이상의 위대한 옛것이 있다면,  신성하지 않은 땅을 소환해서, 내가 두개의 대성당을 제거해서 두마리의 위대한 옛것을 죽일수 있나요?


A. 네.



Q. 란-테고스가 1권능을 소모해서, 그의 영원함 능력을 사용함으로써 신성하제 않은 땅의 효과를 회피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신성하지 않은 땅은 제거(Kill)이 아니라 희생(Elimination)이기 때문입니다.



Q. 신성하지 않은 땅을 이용해 아자토스나 녹색 피라미드의 감시자 처치가 가능한가요?


A. 아니요. 감시자는 다른 유닛들과 달리 "희생" 될 때 그의 힘에서 1을 잃으며, 아자토스는 그의 전투력을 1 잃습니다.



Q. 신성하지 않는 땅을 통해 대성당을 제거하면 어디에 다시 지을 수 있나요?


A. 제거된 대성당을 교체할 때는 대성당의 배치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황색의 징표 문양 지역에서 대성당을 철거하고, 다른 모든 대성당은 활동 중이라면, 같은 황색의 징표 문양이 있는 지역에서만 대성당을 지을 수 있습니다.



Q. 한 지역에서 '되살아 난 것'이 혼자 있는 경우, 이동, 납치 또는 전투 이외에 행동을 할 수 있나요?


A. 예, 그러한 행동이 가능하다면 할 수 있습니다.



Q. '되살아 난 것'이 이동을 할 때 다른 유닛과 동일한 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나요?


A. 아니요. 그들은 단지 ('되살아 난 것'이 아닌) 다른 유닛과 함께 있는 지역에서 이동을 시작하기만 하면 됩니다.(도착은 각자 다른 곳으로 해도 됩니다)




한글화 자료


다운로드

고대인_시트_엘프리의놀이터.pdf


시트는 여백 최소화로 출력해야 정상 사이즈로 출력 됩니다.


고대인_주문서_엘프리의놀이터.pdf


다운로드만 받아가시지 마시고, 댓글 및 공감 클릭 부탁 드립니다. *로그인 필요 없습니다.



새로운 세력을 추가해서, 더욱 다양성이 높아지고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고대인은 저렴한 생산력을 바탕으로 초반에 남는 전력으로 유리함을 얻어야 합니다. 권능을 주는 행동이나, 예배의 대성당을 짓는 것을 거래로 사용해서 협상에서 이득을 취하세요.

후반엔, 대성당을 기반으로 방어적으로 플레이 하면서, 요단을 지키기 위해 값싼 희생양을 데리고 다니면서 앞서 나가야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