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슬리퍼 한글화

크툴루 워즈 확장 펙션 중 하나인 잠자는 자(Sleeper)의 한글화 자료를 공개배포 합니다.


블로그에 슬리퍼 규칙서에 있는 플레이 방법 및 자주 묻는 질문 (FAQ) 내용을 올렸습니다.


룰북은 블로그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일부 내용 중 오역이 의심되는 부분에 대해, 영문 원문을 함께 표기 했습니다. 오역이라 판단된다면 제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9-09-30 : 한글화 자료의 오타 및 직역을 자연스럽게 수정해서 업데이트 했습니다.


크툴루 워즈 잠자는자 한글화 타이틀


구성품

크툴루 워즈 잠자는자 한글화 구성


잠자는자로 플레이 하는 방법


당신의 세력은 전투에 관해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대신에 전투 외적으로 유닛들을 약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당신의 세력은 우위를 선점하는 것은 빠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소한 단점일 뿐입니다.


게임 초반에는, 권능을 위해 건설을 시도하세요.

첫 행동 단계에는 저렴한 괴물들을 소환하세요, 그렇게하면, '발밑의 죽음'(고유능력)을 통해 더 좋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초반에는, '저주받은 수면'을 가치 없다고 치부하지 않도록 하세요.


게임 후반에, 능력을 축적함으로써 적들은 암울한 결실을 맺게 됩니다.


*잠자는 자는 '발 밑의 죽음'을 통해 매 턴마다 무료 괴물로 2-3 권능을 절약 받을 수 있습니다. 빼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차타구아가 맵에 있는 동안, 당신은 '지긋지긋한 행동'을 통해 행동을 나중에 소모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적들이 신경쓰지 않는다면, 당신은 권능을 남겨 두었다가, 차타구아를 전진시켜(버로우를 사용하면 저렴해집니다) 몬스터를 포획하세요.


비록 차타구아의 전투가 행동단계 후반에 이루어지는 빈도는 낮지만, 형태없는 자식 한쌍으로도 적을 제거하기 좋습니다.

(Even though Tsathoggua’s Combat is low late in the Action Phase, a couple of Formless Spawns let you inflict Kills.)


목숨값 요구는 당신을 보호하거나 상대방에게 보복을 통해 그것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합니다.


만약 마법사와 함께 움직이면, 당신은 에너지 넥서스를 통해, 전투 이전에 도망 갈수도 있습니다.


주문서 팁

크툴루 워즈 잠자는자 한글화 주문서




고대의 주문

다시한번 말하자면, 모든 경우를 나열하기에는 너무 많은 선택들이 있습니다. 이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예시를 하나 하자면, 크툴루 세력의 능력에서 '크툴루'를 대체해 죽은 차타구아를 저렴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추가로 고대의 징표도 얻을 수 있습니다)


버로우

대단히 유용합니다. 지긋지긋한 행동과 함께 사용하면, 미친 것처럼 권능을 비축할 수 있습니다.


괴물 포획

초보자가 봐도 장점은 명백 합니다.


저주받은 수면

지도에서 관문을 취소 시켜 어느 곳으로든 순간이동 시켜서, 방어해야 할 장소를 줄입니다.


목숨값 요구

차타구아를 공격할 때, 그들은 운명 점수를 줄것 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손실이 거의 없습니다.

(They’ll spend the Doom point when facing Tsathoggua, but otherwise, you can act with impunity.)


에너지 넥서스

이 주문서에 대해 많은 다양한 예시가 있어서  모든 것을 열거할 수가 없습니다!

두개 정도 예시를 들자면 - 저주받은 수면으로 그들의 관문을 이동시켜 지도에서 없앨 수 있습니다, 아니면 목숨값 요구 주문서 획득 조건을 만족시켜 즉시 주문서를 얻어 즉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주문서 획득 조건중에 다른 플레이어에게 3권능을 주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것을 이용해 상대방이 당신의 뜻을 따르게 하거나 괴롭힐 수 있습니다.


크툴루 워즈 잠자는자 한글화 시트



자주 묻는 질문 (FAQ)


Q. 만약 권능이 0인 상태에서 에너지 넥서스를 가지고 있다면, 비용이 0인 행동들을(예를 들어, 최대 절전 모드 혹은 고대의 주문 같은) 사용할 수 있나요?


A. 예! 에너지 넥서스를 사용하는 것은 당신의 차례가 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권력이 0일 때도 당신의 차례에 행동하는 규칙(또는 최대 절전)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종말 단계' 중 '뱀 인간'이 고대의 주문의 일환으로 지도의 바람을 걷는자의 빙하기 토큰이 있는 지역으로 다시 복귀할 경우, 1 권능을 지불해야 하나요?


A. 아니오. 그것은 파멸 단계에서 발생됩니다. '뱀 인간'을 돌려보내는 것은 행동이 아니기 때문에 소모하지 않습니다. 



Q. 목숨값 요구는 렝-거미(Leng Spider)의 피의 갈증(Bloodthirst)과 어떻게 상호작용 하나요?


A. 모든 제거로 변환된 부상은 다시 부상으로 전환됩니다. 피의 갈증을 대항해서 사용하기를 추천 합니다!

*역자주: 피의갈증은 2개의 부상을 1개의 제거(Kill)로 바꿉니다.



Q. '지긋지긋한 행동'을 영원히 사용할 수 있어 게임 종료를 막을 수 있나요?


A. 우리는 그런 플레이어를 관리하는 가장 빠른 방법으로 창밖으로 던전버리는 것을 추천한다. 좀더 진지하게 말하면, 잠자는 자는 '지긋지긋한 행동'을 다른 활성화된 플레이어가 아무도 없다면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단지 계속 진행해서 행동 단계를 끝낼 수 밖에 없습니다.



Q. 고대 주술은 위대한 크툴루나 황색의 징표에 어떻게 작용하나요?


A. 고대 마법은 목표한 세력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생각에 이 질문은 "잠자는자가 어떻게 크툴루나 황색의 징표에 대해 '고대의 주문'을 사용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를 물어보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경우의 답은 특별합니다. 잠자는 자는 특정한 위대한 옛것을 명명하는 능력을 차타구아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므로 고대의 주문의 대상이 위대한 크툴루라면, 잠자는 자는 4 권력으로 다시 깨울 수 있습니다(그리고 1 고대의 징표도 얻을 것 입니다).


황색의 징표의 권능 획득 단계 동안 잠자는 자 또한, 타락 토큰과 당신의 유닛이 함께 있는 지역마다 1권능을 똑같이 획득 합니다. (다만, 타락 토큰은 황색의 징표에 의해서 생성될 수 있습니다.)



Q. 만약 뱀 인간을 사용해 기어다니는 혼돈에 고대의 주문을 사용한 경우, 잠자는 자는 비행 능력을 얻고, 이것을 버로우 주문서와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A. 네.  잠자는 자의 유닛들은 땅굴을 파고 다니면서 날아 다닐 수 있습니다. 차타구아는 우리 우주에서 오지 않았습니다.



Q. 에너지 넥서스를 사용할 때, 전투 지역에 연관된 행동만 해야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A. 행동이 지도의 지역에 묶인 경우, 해당 지역에서 조치가 시작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동이라면 이 지역에서 나가는 것만 사용가능 하며(버로우도 적용됨), 안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뱀 인간이 고대의 주문으로 이 지역으로 들어오는 것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그 지역에서만 사교도나 괴물을 모집하거나 소환 또는 깨울 수 있고 포획할 수 있습니다. 엄마 히드라의 접합자(Zygote) 행동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다중 지역에 적용되는 상황이라면 적어도 한 명의 모집된 신봉자는 그 전투 지역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지도에 연결 되지 않은 행동의 경우 (예: 잠자는 자의 주문서 획득 요구 사항 중 하나)에는 바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원한다면 지긋지긋한 행동을 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전략적인 관점에서는 별로 말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역자주: 히드라의 접합자는 내가 혹은 적들의 위대한 옛것이 바다 지역에 없을 때 (둘중 하나만 만족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면 공급처에 있는 모든 신봉자 사교도를 당신의 유닛이 하나라도 있는 지역에 마음대로 놓을 수 있는 능력 입니다.



Q. 에너지 넥서스와의 전투 행동을 할 수 있나요?


A. 네. 이렇게 되면 공격수로써 즉시 전투가 일어나게 되고, 그 뒤에 이미 선포된 자와 남은 부대끼리 전투를 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연속해서 총 2개의 전투만 할 수 있습니다(예를들어, 에너지 넥서스를 사용한 후, 다시 또 사용하는 방법으로 무한 반복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뿐만아니라, 에너지 넥서스는 정식의 전투 선언에 대해서만 전투 전에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에너지 넥서스를 통해 발생한 전투시에는 에너지 넥서스 효과로 비 전투 행동 이라도 추가로 수행할 수 없습니다.



Q. 해당 지역 전투대상이 나에게 선언되지 않았더라도 에너지 넥서스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에너지 넥서스는 단순히 당신의 마법사와 같은 지역에서 전투를 선언 될 것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두 개가 다른 세력이 전투를 진행하는 지역에 당신의 마법사가 있다면, 잠자는 자는 즉시 사교도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전투에 관련된 모든 유닛이 부상이나 제거로 관문 통제가 풀린다면, 그들의 턴에 버려진 관문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의 턴 이후에 사교도를 모집해서 시도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에너지 넥서스를 사용해서 하나의 정규 행동 외에 무제한 액션을 수행할 수 있나요?


A. 하나의 행동에 추가로 게이트를 포기 및/또는 제어할 수 있지만 무제한 전투는 할 수 없습니다. (정규 전투는 괜찮습니다.)



Q. 에너지 넥서스가 한쪽의 모든 유닛을 제거한 경우에도 전투 능력은 여전히 적용되나요? 혹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나? 예를 들어, 만약 하나의 적 괴물이 슬리퍼에서 전투를 선언했는데, 차타구아가 에너지 넥서스를 사용하여 적 괴물을 포획한다면? 아니면 슬리퍼가 단순히 모든 것을 그 지역 밖으로 이동하도록 이동 했다면 어떻게 되나요?

A. 비록 에너지 넥서스가 전투 전 단계에 발생하지만, 모든 유닛이 전투전 능력 중에 모두 제거 되었을 때와 같은 규칙을 적용합니다.


그 전투는 주사위를 굴리지 않고, 능력이(전투전 능력 포함) 사용되지 않고 끝난다.


권능은 전투 개시시점에 지불되지만, 실제로 그 장소에서 전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Q. 목숨값 요구는 제거(희생) 효과로 부터 보호되는가?


A. 아니, 그것은 전투에서의 제거 결과로부터만 보호합니다.



Q. '목숨값 요구'을 사용하려면 차타구아가 개인적으로 전투에 참여해야 하나요?


A. 아니요. 차타구아가 활동 중이라면, 목숨값 요구는 잠자는 자의 유닛에 대한 모든 전투에 적용됩니다.



Q. 길의 여는자가 '그들이 뚫고 간다'를 이용해 괴물을 저주받은 수면의 관문으로 부터 소환할 수 있을까요?


A. 아니요. 저주받은 수면 아래에 있는 관문과 사교도는게이트와 적들의 능력에 면역이 됩니다.



Q. 잠자는 자가 검은 염소의 그로스(혹은 비슷한 능력)에 의해 잃어야 할 사교도를, 저주받은 수면 중인 자신의 사교도를 선택할 수 있을까요?


A. 예, 하지만 그가 남아있는 유일한 컬트리스트일지라도(모든 적의 능력으로부터 보호받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할 필요가 없다. 그래도 하기로 한다면, 그것을 잃어버리기로 선택했기 때문에, 관문은 통제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이제 모든 세력에 권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관문이 지도로 돌아오는 것은 여전히 나중일 것입니다. 잠자는 자가 1권능을 소모해서 돌릴 수 있습니다.



Q. 저주받은 수면의 관문에 고위 사제가 있다면 그 고위 사제가 권능을 위해 희생될 수 있나요? 가능 하다면, 관문은 어떻게 되나요?


A. 예. 앞의 대답에 기술된 바와 같이 관문은 포기됩니다.



Q. '가스트 중립 몬스터'를 취득했다면, '발 밑의 죽음'을 통해 어떻게, 생성되게 할 수 있을까요?


A. 그들의 비용은 2권능 입니다, 그들은 2 비용 괴물들입니다. '발 밑의 죽음'을 통해 1번에 1 가스트만 받습니다. 따라서 '발 밑의 죽음'으로는 다른 괴물을 데려오는 게 더 좋습니다. (가스트를 직접 소환하는게 더 이득입니다.)

*역자주: 가스트는 1마리를 소환하면 공급처의 모든 가스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Q. 잠자는 자가 저주받은 수면을 사용하여 지도에서 관문을 제거하면 지도에 8개 또는 12개의 관문이 존재해야 하는 문을 여는 자의 두 개의 주문서 요구 조건 갯수가 변경 되나요?


A. 예, 갯수를 낮춥니다. 잠자는 자의 세력 카드에 있는 관문은 지도에 없습니다.



Q. 요그소토스가 있는 지역에 일반 관문이 없는 상태라면, 잠자는 자가 저주 받은 수면을 사용하여 관문을 그 곳에 놓을 수 있나요?


A. 예.



Q. 샨타크(Shantak)가 (공포의 군마 능력을 이용해) 사교도를 데리고 이동하면, 버로우를 통해 1권능을 환불 받을 수 있나요?

*역자주: 샨타크의 공포의 군마 능력은 한번의 이동으로 맵의 아무 곳으로 이동이 하며, 추가로 사교도 1명을 데리고 갈 수 있습니다.


A. 아니요. 버로우는 한번의 이동에 2 또는 그 이상의 권능을 소모하는 경우에만 권력을 환불해 줍니다. 이 상황에서, 최소한 하나 이상의 유닛 추가로 이동에 지불해야 버로우의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글화 자료


다운로드

잠자는자_시트_엘프리의놀이터.pdf


*시트는 여백 최소화로 출력 해야 정상사이즈로 출력 됩니다.


잠자는자_주문서_엘프리의놀이터.pdf

다운로드만 받아가시지 마시고, 댓글 및 공감 클릭 부탁 드립니다. *로그인 필요 없습니다.


새로운 세력을 추가해서, 더욱 다양성이 높아지고 즐거운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특히 잠자는 자는 다른 세력의 능력을 복사하는 것으로 조합에 따른 다양성이 매우 큰 확장이라 추천 드립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