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프너 오브 더 웨이 한글화


크툴루 워즈 확장 펙션 중 하나인 길을 여는 자(Opener of the Way)의 한글화 자료를 공개배포 합니다.


블로그에 오프너의 규칙서에 있는 플레이 방법 및 자주 묻는 질문(FAQ) 내용을 올렸습니다.


룰북은 블로그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크툴루워즈 오프너 확장 한글화 타이틀


구성품

크툴루워즈 오프너 확장 구성품



길을 여는자로 플레이 하는 방법


길을 여는자는 모든 세력들 중에서 가장 이상합니다. 당신의 세력은 섬세하고 정확해야 하지만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사실, 당신의 세력은 시작부터 상당히 중요한 전략적 결정이 필요합니다. 바로 어디서 시작할 것인지 이지요! 다른 어떤 세력들 보다도 다른 선수들의 행동에 발빠르게 반응해야 합니다. 당신은 언제나 효과적인 일을 할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당신의 사교도들과 변형체를 지키고 유지해야 합니다—만약 누군가가 당신의 지역에 들어온다면, 이것은 '백만이 좋아하는 것'의 해택을 받기 위해 전투를 할 완벽한 기회 입니다!

이것으로 사교도들과 괴물들이 돌파구를 통해 되찾을 수 있습니다.


요그소토스는 깨우는 데 실제 비용이 10 권능이 들지만 (그에게는 6권능, 자식에게 4권능) 할부금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융통성이 있습니다. 즉, 자식 소환에 한턴, 그 다음턴에 요그소토스가 나옵니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그들의 위대한 옛 것의 비용을 한꺼번에 지불해야 합니다. 그를 통해(관문 취급) 괴물들을 소환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저 너머의 것'은 경기 초반에는 최고 입니다. 당신은 관문을 훔칠 뿐만 아니라, 먼 거리를 이동시키고 위협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막대한 비용에도 불구하고 초반에 요그소토스의 자식을 소환하면, 적당한 시기에 당신의 위대한 옛것을 꺼낼 수 있습니다(대????개 한 번에서 세 번 정도 다른 사람들이 밭을 점령했다).


당신은 게임 초반을 지배하지는 못할 것 입니다 - 당신은 시간이 흐르면서, 지도에 유닛과 관문들을 재배치하면서 성장 해야 합니다.

이동은 당신에게 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너머의 것과 그들이 통과한다를 대안으로 활용하세요.


견고한 적을 늪에 빠뜨리기 위해서는 물량을 이용하세요. 변형체 둘 같이 적은 수도 승격해서 요그소토스의 자식이 될 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마세요.


일단 당신이 여섯 권의 주문서를 갖게 되면, 한 턴에 두 번이상의 전투를 선언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건 당신에세는 매우 큰 해택입니다.



주문서 팁

크툴루워즈 오프너 확장 한글화 주문서



채널 권능

명백하게도 상당히 유용한 주문 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행동은 종종 권능이 많이 들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위해 아껴서 사용해야 합니다.


용오름

적절한 시기를 잘 선택하세요. 그러면 이것은 게임 진행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사용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이 주문서는 행동이 아닙니다. 즉, 권능이 떨어져도 사요왈 수 있다는 뜻입니다.


용내림

만약 당신이 완벽한 순간까지 기다린다면, 당신은 이것의 이점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즉, 한탕을 기획해서 실행해야 합니다.


아자토스의 공포저주

하늘에서 죽음을 덜어뜨려 적들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적 유니들은 종종 관문과 같은 지역에 있고, 당신은 뒤에 숨어서, 그것들을 공포저주로 쫓아낼 수 있습니다.


백만이 좋아하는 것

당신이 초반에 얻기 원하는 핵심 능력일 것 입니다. 그들이 뚫고 간다와 함께 아마도 적들이 가장 싫어하는 당신의 주문서 일 것 입니다.


백만이 좋아하는 것을 사용해야지만 고급 유닛을 뽑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그들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들이 뚫고 간다

적들이 가장 싫어하는 주문서 중 하나 입니다.


크툴루워즈 오프너 확장 한글화 시트


자주 묻는 질문 (FAQ)


Q. 문과 열쇠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A. 권능 획득 단계에 요그소토스로 의해 길을 여는자에게 2권능을 얻습니다. 그는 또한 파멸의 단계에 요그소토스가 존재한다면 1 운명점수를 얻게 합니다.

만약 당신이 파멸의 의식을 수행한다면, 요그소토스를 관문으로 취급해 1 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또한 요그소토스는 위대한 옛것이므로, 고대의 징표도 하나 추가로 얻습니다).

관문 처럼, 요그소토스는 다른 관문이 없고, 그만 있는 지역에서 괴물을 소환할 수 있게 합니다. 그는 절대 통제가 해제 된 것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사교도들아 그를 통제하거나 올라탈 수 없습니다. 그는 관문이지만 저 너머의 것에 의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



Q. 요그소토스가 바다에 있다면 '와이하느플레이'를 통해 크툴루에게 권능을 제공하나요?


A. 예, 왜냐하면 요그소토스는 바다의 적이 지배하는 관문이기 때문입니다!



Q. 요그소토스가 이타콰가 깨어난 지역에 있다면 요그소토스를 (관문처럼) 이타쿠아로 교체해야 하나요?


A. 요그소토스가 이 지역의 유일한 관문이라면, 그렇습니다. 만약 다른 관문이 있다면 대신 이타콰로 그 관문을 교체해야 합니다.



Q. 저 너머의 것을 이용해 요그소토스가 있는 지역으로 관문을 텔레포트할 수 있을까요?


A. 결과적으로는 그렇습니다, 당신은 저 너머의 것으로 관문을 요그소토스가 있는 지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Q. 적 위대한 옛것이 있는 지역에 관문을 그 세력이 통제하지 않더라도, 저 너머의 것은 취소되나요? 그리고 적 중립 위대한 옛것도 그 것을 취소 시킬 수 있나요?


A. 예, 둘 다 그렇습니다.



Q. 만약 길을 여는자의 유닛 하나가 한 지역에서 비행 폴립에 의해, 투명화 되었다면, 백만이 좋아하는 것에 의해서, 승급을 목적으로 '전투에 참여'한 것으로 간주하나요?


A. 아니요. 투명화 주문서에는 그 유닛이 '전투의 나머지 부분에는 참가하지 않는다'고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는 모든 전투 후 능력과 효과가 포함 됩니다.



Q. 만약 변형체와 증오가 백만이 좋아하는 것을 통해 승급을 해야 하지만, 남은 증오 피규어가 공급처에 하나도 없다면, 증오의 승급을 먼저 수행한 후에, 변형체의 승급을 시도해도 되나요 (그렇게 하면, 증오 피규어가 공급처로 먼저 들어오게 되겠지요)?


A. 예. 이 방법으로 유닛을 순환시켜 그것드들 승급 할 수 있습니다.



Q. 만약 내가 하나의 요그소토스의 자식을 백만이 좋아하는 것을 통해 2개 이상의 변형체로 승격시키고,  그 자식이 전투중에 부상을 받았다면, 그로부터 나온 모든 변형체가 부상을 적용받아야 하나요?


A. 백만이 좋아하는 것은 모든 부상과 제거가 적용된 후에 발생하므로 자식이 인접 지역으로 후퇴하고, 그 후에 자식이 복수의 변형체로 분해됩니다. 이것은 또한 만약 자식이 상대방에게 둘러싸여서, 고통 결과가 제거로 되었다면, 당신은 변형체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 바람을 걷는자의 울부짖음이 길을 여는자의 괴물 중 하나를 퇴각시키는 데 사용되었다면, 여전히 백만이 좋아하는 것을 통해 승급할 수 있을까요?


A. 아니요, 그들은 전투의 나머지 부분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아자토스의 공포저주는 전투에서 어떻게 작용하나요?


A. 공포 저주는 전투 주사위가 굴려짐에도 불구하고 전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채널 권능이나 다른 어떤 전투 전 능력, 전투 또는 전투 후 능력(재생, 네크로파지, 심지어 광기 등)이 사용될 수 없습니다.



Q. 아자토스의 공포저주에 대한 대상 선정은 누가 하나요?


A. 희생자가 대상 유닛들을 결정 합니다, 당신은 어떤 결과가 어떤 세력에 적용될지를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당신이 부상 두개와 제거 하나를 굴렸다면, 하나의 세력에 부상과 제거를 하나씩 배정하고, 나머지를 다른 세력에 배정할 수 있습니다.



Q. 아자토스의 공포저주와 관련해, 부상을 받은 유닛은 어디로 후퇴하나요?


A. 희생자가 적용될 유닛을 선택한 후, 길을 여는자가 각 유닛이 후퇴할 인접 지역을 선택합니다. 그는 길을 여는자의 유닛이 포함된 지역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이 유닛은 포위되어서 제거될 수 없습니다).



Q. 아자토스의 공포저주를 누군가가 통제하지 않는 유닛을 공격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드림랜드 표면 지도의 Zoogs 혹은 압호스의 오물(Filth) 토큰이 압호스가 제거된 후에 남아 있은 경우.


A. 아니요, 그 주문서는 전투 결과를 특정 분수에 적용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이다. 압호스의 경우, 일단 그가 게임에 복귀하면 오물 토큰이 표적이 될 수 있지만, Zoogs 의 경우는 결코 특정 행동의 통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표적이 될 수 없습니다.



Q. 같은 전투에서 채널권능을 한 번 이상 사용할 수 있나요?


A. 예, 권능이 떨어지거나 모든 주사위가 득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1 권능을 지불할 때마다, 빗맞은 것을 계속 재굴림(하나든 둘이든 셋이든)을 할 수 있습니다.



Q. 권능이 부족해도 용오름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A. 예, 그건 행동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언제든지 적용할 수 있는 효과 입니다.



Q. 권능 획득 단계에서 용오름을 사용하면 누가 첫 번째 플레이어가 되는가?


A. 당신과 다른 플레이어는 대부분 권능이 동점이 될 것이고, 그래서 이전의 선 플레이어는가 결정을 할 것입니다.



Q. 중립 위대한 옛것을 깨우기 위해서는 통제된 관문과 자신의 위대한 옛것이 필요 합니다. 요그소토스는 혼자서 이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하나요?


A. 아니, 요그소토스는 기술적으로는 통제된 관문이 아닙니다.



Q. 샤우그너 판의 미리 니그리 능력은 관문에게 3 전투 주사위를 줍니다. 요그소토스에도 적용되는 겁니까?


A. 예! 예를 들어, 지도에 4개의 적 세력의 위대한 옛것이 있고, 샤우스너 판을 통제하는 길을 여는자가 있다면 요그소토스의 전투력은 11 (8 + 3)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문을여는자가 요그소토스와 같은 지역에 정상적인 관문을 통제하고 있다면, 당신은 여전히 그 지역의 전투에 6이 아닌 3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지역 내"라고 쓰여 있으며, 이는 당신이 관문마다 한 번이 아닌 지역 당, 한 번의 전투력 보너스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 잠자는 자가 저주받은 수면을 사용하여 지도에서 관문을 제거하는 경우, 지도에 각각 8개 또는 12개의 관문이 존재해야 하는 길을 여는자의 두 개의 주문서 필요 조건의 카운트를 낮추게 되나요?


A. 예, 카운트를 낮춥니다. 잠자는 자의 세력 카드에 있는 관문은 지도에 없습니다.



Q. 잠자는 자가 저주받은 수면을 사용하여 세력 카드의 관문을 요그소토스가 있는 지역에 일반적인 관문은 없다면 배치할 수 있나요?


A. 네.



한글화 자료


다운로드


길을여는자_시트_엘프리의놀이터.pdf

시트는 여백 최소화로 출력해야 합니다.


길을여는자_주문서_엘프리의놀이터.pdf


다운로드만 받아가시지 마시고, 댓글 및 공감 클릭 부탁 드립니다. *로그인 필요 없습니다.


새로운 세력을 추가해서, 더욱 다양성이 높아지고 즐거운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길을 여는자는 소수의 인원보다는 다인플일 때, 더욱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관문의 위치를 마구 조작하여 판을 잘 짜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