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드워커 한글화


크툴루 워즈 확장 펙션 중 하나인 바람을 걷는자(Windwalker)의 한글화 자료를 공개배포 합니다.


블로그에 윈드워커 규칙서에 있는 플레이 방법 및 자주 묻는 질문 (FAQ) 내용을 올렸습니다.


룰북은 블로그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크툴루워즈 바람을 걷는자 윈드워커 한글화 타이틀



구성품

크툴루워즈 바람을 걷는자 윈드워커 구성품



바람의 걷는자를 플레이하는 방법


바람을 걷는자는 대기만성형 펙션입니다.당신의 주문서들은 초반에 유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타콰가 깨어나기 전까지 마땅한 이동능력 또한 없습니다.

그렇지만, 게임이 진행될 수록 당신의 유닛들은 좀 더 저렴해지고, 힘이 강해지고 강력한 능력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매번 행동 단계마다 최대절전모드 - 만약 당신의 모든 단계에 할 경우, 권능을 얻는데 그렇게 장점이 있지 않습니다. 계산해보세요. 다음번의 슈퍼 단계를 희망하며, 엄청난 양의 권능을 비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높은 권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다른 적들을 유혹하는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자주 : 적당히 어그로 안 끌만큼 분산해서 쓰라는 이야기 같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그들의 위대한 옛것을 꺼낸 상태에서는 최대 절전모드를 통해, 당신은 2~4개의 추가 권능을 매 행동 단계에 비축할 수 있습니다.


놉-케는 초기에는 값이 비싸지만, 그것들을 가질수록 가격이 점점 내려가게 됩니다.


초반에는 전투를 위해, 웬디고 한둘을 소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후에는 다른 사람들의 전투후에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사나움'은 사교도가 혼자 있어도 안전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러나 여전히 크툴루의 '꿈'은 조심 해야 합니다.


당신의 위대한 옛것은 비싸지 않고 유용 합니다. 기억하세요. 란테고스는 양쪽 극지방 어디서든 관문 없이 깨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안전하다고 생각하던 적들을 깜짝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란테고스의 부상 저항을 비추어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게임이 후반부에, 이타콰를 가져오고, 주문서들의 장점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빙하기는 상당히 중요 합니다. 당신의 병력에 더해져서, 그 지역을 강력하게 만들어줍니다.


당신은 위대한 크툴루까지도 감당할 수 있는 몇 안되는 힘중 하나를 이끌고 있습니다.


바람의 걷는자인 당신은 일반적으로 대 성공을 달성한 턴에 5~6개의 관문을 통제한 상태로 턴을 마무리 할 것 입니다. 이어서 따르는 운명단계에 파멸의 의식의 장점을 활용해 수행합니다.


[바람을 걷는자만의 특별 규칙]

바람을 걷는자 세력은 게임을 시작할 때, 선플레이어가 될 수 없습니다.

(역자주: 첫 턴에는 선플레이어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주문서 팁

크툴루워즈 바람을 걷는자 윈드워커 주문서


북극 바람

이것은 승리를 향한 무리의 행진에 유용 합니다.


베르세르크강

놉-케가 많을 수록 최강 입니다. 그들은 값싸게 대체 됩니다.


외부신의 전령

간단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최대절전모드 권능의 장점과 조합하여 매턴 과감하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식인

초반에 이 주문서를 가져와야 합니다. 당신의 웬디고 병력 추가를 위해.

그것은 당신의 피해를 방어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 당신이 싸움에서 사망을 얻으면, 즉시 하나를 대체하게 해줍니다.


울부짖음

적 위대한 옛것이 보호하고 있는 지역이나 관문을 깨끗하게 한 다음 빼앗을 때 유용합니다.


빙하기

관문을 방어하거나 적이 침입하려는 지역에 지연을 초래 시킵니다.


팁:

최대 절전 모드로 얻은 여분의 전력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망설여지시나요? 의문이 들면 놉-케를 소환하십시오!


크툴루워즈 바람을 걷는자 윈드워커 시트


자주 묻는 질문 (FAQ)

바람을 걷는자


Q. 만약 뱀인간이 운명단계에 (고대의 주문)으로 지도의 빙하기 토큰이 있는 지역으로 돌아온다면, 1권능을 지불해야 합니까?

A. 아니요, 왜냐하면 뱀인간의 귀환은 행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그것은 운명단계 동안 발생 됩니다.


Q. 바람을 걷는자가 최대절전모드 중일 때, 기어다니는 혼돈의 천개의 형태에는 어떻게 작용 합니까?

A. 윈드 워커가 최대 절전 모드에서 활성 파벌이 아니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천개의 형태에 대한 권능 손실량에 대한 협상에 참여하고 권능 손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일반적으로 힘이 0 인 진영이 어떤식 으로든 권능을 얻으면 다시 행동을 할 수 있는데, 최대 절전 모드에서 바람을 걷는자가 권능을 얻으면 어떻게됩니까?


A. 당신은 힘을 얻지 만, 최대 절전 모드의 영향을받으며 아무런 조치도 취할 수 없습니다.

주문서나 능력을 통한 선택의 경우에만 권능을 소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란테고스가 그의 '영원함' 능력으로 죽거나 고통받지 않도록하기 위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Q. 놉케의 비용은 공급처의 놉케 수에 따라 다르다고 했는데, 정확히 알려 주세요


A.지도에 놉케가 없으면 소환 비용은 4입니다. 지도에 하나가 있다면 (공급처에 3마리이므로) 비용은 3입니다. 공급처와 지도에 각각 2 개씩 있으면 3 번째는 소환 비용은 2이며, 마지막 놉케는 하나 이므로 비용은 1입니다.

기억할 것은 놉케가 타차쿠아에 의해 납치되어 공급처에 없다면 비용도 감소 됩니다.


Q. 공급처에 웬디고가 없고 웬디고가 전투에서 죽었다면 즉시 '식인'으로 다시 가져올 수 있습니까 (동일한 전투에서 적 유닛을 죽였다고 가정)?


A. 네. 불쾌한가요? 또한 사교도와 함께 작동합니다.


Q. 식인 풍습을 모두 사용하고 검은 염소의 네크로파지를 즉시 사용하는 경우

같은 전투에서 새로 배치 된 신봉자 또는 웬디고가 부상을 받을 수 있습니까?


A. 아니요. 그 신봉자 또는 웬디고는 전투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Q. 란테고스의 '영원함' 능력은 니알라토텝의 '전조' 같은 능력과 어떻게 상호 작용합니까?

혹은 전투에서 제거를 통해 주문서를 얻을 수 있는 크툴루는 어떻게 처리 됩니까?


A. 란테고스의 영원한 능력은 란테고스 자체에 대한 제거 또는 부상의 효과만 제거합니다.

그러한 결과가 다른 능력과 마법 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즉,  니알라토텝은 여전히 권능이나 고대신의 징표를 얻을 수 있으며 크툴루는 영원함이 사용 되었을 때도 주문서를 얻습니다.


Q. 크투가가 란테고스에게 제거를 굴렸지만 후에 영원함 사용하여 취소하면

크투가는 여전히 란테고스를 구할 기회가 있습니까?


A. 아니요, '영원함'이 우선합니다. 만약 바람을 걷는자가 란테고스에게의  제거 또는 부상을 제거하기로 선택하면 크투가는 그를 살릴 수 없습니다.


Q. 빙하기의 설명에서 "빙하기 지역에서 행동이 끝날 때"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A. 행동을 그 지역에서 끝내거나, 그 지역에서 시도하는 경우 입니다.


예를 들어, 유닛은 추가 비용없이 해당 지역 밖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으로 들어오는 경우에는 추가 권능을 소비합니다 (유닛 당이 아니라 전체 이동 동작에 대해서만). 다른

예를 들면, 황색의 징표가 이 지역을 타락 시키려고 하면 비용 +1이됩니다. 

크툴루라면 빙하기 지역에 '잠수'로 올라 온 경우 1 권능을 추가 지불 할 것입니다. ('잠수'로 들어간 경우에는 아닙니다). 위대한 크툴루의 '섭취'는 행동이 아니므로 여전히 무료입니다.

'꿈'을 사용하면 비용이 4가됩니다. 


검은 염소의 '아바타'는 둘 중 하나가 그 지역 있다면, 추가 권능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 유닛이 검은 염소의 유닛이 아니더라도). 


길을 여는 자가 전투후에 유닛들을 승격하거나 잠자는 자의 발밑의 죽음은 액션이 아니므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자는자의 차타구아가 빙하기 지역에서 지긋 지긋한 행동을 할 경우 1 권능을 지불해야 합니다.


엄마 히드라의 Zygote를 사용하고 다중 지역 행동을 통해 하나 이상의 유닛을 빙하기 지역에 배치하면 1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Q. 관문 제어 혹은 해제는 규칙에서 다음과 같은 무제한 행동으로 정의됩니다. 소비 전력 0 빙하기 토큰 지역에 있으면, 관문을 제어하거나 해제하는데 1의 권력이 소비된다는 의미입니까?

A. 아니요. 이들은 면제되는 유일한 두 가지 행동 (관문 제어 및 해제)입니다.

그러나 빙하기 지역에서의 무제한 전투는 여전히 +1 권력을 지불해야 합니다.


Q. 기어다니는 혼돈의 유닛이 빙하기 지역을 비행(지나갈 때) 추가 권력을 소모 없이 할 수 있나요?

A. 네. 그들은 그 지역에서 그들의 행동을 끝내지 않습니다!


Q. 요그소토스가 아타콰를 깨운 지역에 있으면 요그소토스가 이타콰와 교체되는 관문이 될 수 있나요?

A. 요그소토스가 해당 지역의 유일한 관문이라면 그렇습니다. 사용 가능한 다른 관문이 있으면

반드시 그 관문을 이타콰와 교체 해야 합니다.


Q. 울부짖음을 사용할 때 유닛이 어디로 후퇴 되는지는 누가 결정합니까?

A. 희생자가 자신의 부대 중 어느 곳이 후퇴하고 어떤 인접 구역으로 갈지 결정합니다.


Q. 윈드 워커의 유닛이 전투 전 지역을 완전히 둘러싸고 있다면 윈드 워커 울부짖음을 사용하여 후퇴 해야하는 유닛이 후퇴 할 수 없는 경우 부상에서 처럼 추가로 제거를 받습니까?

A. 아니요. 울부 짖음은 부상이 아니기 때문에 바람을 걷는자 유닛이있는 지역으로 후퇴 할 수 있습니다.


Q. 울부 짖음으로 인한 후퇴에 전투 능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까 (예 : 백만이 좋아하는 것을 통한 유닛 승격이나  또는 니알라토텝의 전조 같은)?

A. 아니요, 나머지 전투에는 참여하지 않으므로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울부짖음은 Zoogs, Bhole, Watcher 등과 같은 지도 확장의 적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울부짖음은 아무 유닛에게 작동 되지만, 특별한 형태의 괴물이나 사교도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Bhole, Watcher, Librarian 혹은 Custodian과 같은 대형 지도의 적에게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Zoogs 및 Slime에게는 적용 됩니다. (전자의 경우, 그것을 제거하지만 부상을 돌려주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후자는 당신이 Slime을 어디로 보낼지 결정 합니다)


Q. 기어다니는 혼돈의 광기 능력을 통해 울부짖음의 희생자가 어디로 후퇴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까?

A. 아니요. 울부짖음은 부상이 아니라 퇴각입니다.


Q. 바람의 걷는자의 울부짖음이 요고스 지도에서 Brain Cylinders(뇌보관통)을 후퇴 할 수 있습니까?

A. 아닙니다. Brain Cylinders는 센서를 꺼서 울부 짖음을 들을 수 없습니다.


Q. 당신이 외부 신들의 전령을 가지고 있다면, 파멸의 의식 마커의 위치와 상관없이 5 권능만 지불하면 됩니까?


A. 네.


Q. 행동 단계 동안 한 플레이어가 고대신의 징표를 공개하고 그것을 통해 게임이 종료되었다면, 바람을 걷는자는 "언제라도 주문서를 얻습니다"라는 주문서 획득 방법을 사용해서 주문서를 가져올 수 있습니까?

A. 네. 이 주문서 요구 사항을 모든 플레이어가 언제든 고대신의 징표를 공개하는 방법과 유사하게 처리하십시오.

게임이 끝나는 순간의 표시. 이것은 바람을 걷는자 역시 즉시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는 고대신의 징표를 그 마법서 요구 사항을 수행함으로써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도 이 플레이가 불공정 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Q. 바람을 걷는자의 놉케 중 하나가 잠자는자의 몬스터 납치를 통해 납치 된 경우, 이것이 다음  소환 비용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A. 잠자는자의 진영 카드에 있는 놉케는 공급처에 있는 것으로 간주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놉케 하나가 플레이에, 다른 하나가 잠자는자 세력 카드에 있다면, 공급처에 있는 놉케는 두마리 이기 때문에 소환비용은 2권능을 소비 합니다.



한글화 자료


다운로드


바람을걷는자_시트_엘프리의놀이터.pdf


바람을걷는자_주문서_엘프리의놀이터.pdf


다운로드만 받아가시지 마시고, 댓글 및 공감 클릭 부탁 드립니다. *로그인 필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새로운 세력을 추가해서, 더욱 다양성이 높아지고 즐거운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특히 바람을 걷는자는 상당히 재미있는 확장이니, 추천 드립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