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먼 : 폴 플랫(Human : Fall Flat) 는 콘솔 및 PC, 모바일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모두가 행복한(주의: 서로 방해하면 전혀 아닐 수 있음) 방탈출 게임 입니다.

기본 캐릭터는 백지의 봉제인형 같은 느낌의 캐릭터 입니다. 커스터마이징을 해서 캐릭터를 꾸미더라도, 걷거나 넘어지거나 할때 맥을 못추고 축 처지는 것은 봉제인형처럼 느껴집니다.

 

Human Fall Flat 타이틀화면

게임 방식이나 조작은 매우 쉬우며, 플레이 자체도 노가다를 조금 요구하기는 하지만, 그렇게 크게 스트레스를 받는 난이도는 아닙니다.

이 게임이 출시된 시기는 2016년으로 다소 오래된 게임이긴 하지만, 여러가지 플랫폼(닌텐도 스위치, 윈도우 PC, 플레이스테이션4, 안드로이드 및 iOS모바일)으로 출시되어 많은 유저가 즐긴 게임입니다.

현재는 고인물들의 게임이라고도 불리지만, 초보인 아는 친구나 가족들과 하기에는 하하 호호 웃으면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협력해서 탈출하는 게임이지만, 상대방이 방해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이 스트레스를 받는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친한친구나 가족과 하는것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멀티 플레이 수는 플랫폼에 따라 다른 듯하며 2에서 4인 혹은 모바일에서는 8인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로컬플레이의 경우, 화면분할 이슈로 최대 2명까지만 가능한 것 같은데, 모바일은 컨트롤러 사용이 일반적이지 않아 화면분할이 지원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또한, 콘솔의 경우 온라인 플레이 서비스가 유료 모델이라고 하는게 아쉽습니다. 모바일과 PC 에서는 무료 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메뉴화면에서 무한히 떨어지던 캐릭터가 맵의 시작 체크 포인트로 낙하합니다.

컨트롤러를 움직여주면 캐릭터들은 일어납니다.

 

Human : Fall Flat 인게임 화면


기본 조작은 이동(왼쪽 스틱 / WASD) 및 카메라회전(오른쪽 스틱 / 마우스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점프(A버튼 / 스페이스)와 잡기(LT, RT / LMB, RMB)가 끝 입니다.
이렇게 단순한 키 조합이 끝이지만, 컨트롤 자체는 매우 심오합니다.

이 게임에서 잡기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벽을 오르거나, 물건을 잡아서 옮기는 것 모두 잡기 컨트롤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타 게임들과 달리 키만 누른다고 알아서 원하는 아이템이나 부분을 잡는 것이 아니라, 시점 (카메라 회전)을 향해서 팔을 뻗기 때문에 위를 보면서 잡기를 하면 손을 위로 드는 것이고, 아래를 보면서 잡기를 하면 아래를 잡게 됩니다.

그래서 시점 컨트롤을 잘해야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자체가 렉돌(봉제인형) 형태라서 자꾸 흔들리는 상황이라 더욱 컨트롤이 뜻대로 되지 않는 느낌이 많습니다.

저는 초보라서 그런지 모르지만, 고인물들은 날아 다닌다고 하네요. 하하하!

총 스테이지는 초기 15개에서 더 늘어나서 현재는 더 많은 스테이지가 있다고 합니다.

각 스테이지는 10분에서 ~ 30분 정도의 클리어 타임을 요구하지만, 탈출 방법을 못 찾거나 (너무 못찾으면 힌트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피지컬이 따라가지 못해서 더욱 오래 걸릴 가능성은 농후 합니다.

권장 클리어 방법이 있지만,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맵은 전체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편법이나 고수의 조작으로 넘어가서 빨리 끝내는 스피드런도 많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네 타고 넘어가라는 것 같았는데, 도저히 컨트롤이 안되서 멀리 있는 상자들을 가져와서 (대신에 돌 같은 물건을 상자 쓸 곳에 옮겨 놓았습니다) 두개 쌓아서 올라가서 클리어 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비정상 루트를 찾는 방법이나 스피드런 등을 위해 이미 클리어한 맵이라도 리플레이할 이유는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Human : Fall Flat 게임 화면


멀티에서 한명만 클리어 해도 나머지가 함께 갈 수 있기에, 먼저가겠다고 싸울 일이 적어서, 적극적 협력 플레이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다만, 친한 친구들끼리 뒷덜미를 잡는 경우도 흔해서, 의상하는 게임, 우정파괴, 절교 게임이라는 타이틀도 보유하고 있긴 합니다.

혼자 머리 쓰고, 이것 저것 시도해보기 좋아하시는 분은 혼자 하셔도 충분히 재미있지만, 확실히 여럿이하면 더욱 재미있는 게임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출시한지 다소 시기가 흐른 게임이라 스팀 세일 때 구매하면 저렴하게 구매 가능합니다. 모바일이나 콘솔의 경우는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직 완전 클리어는 못했지만,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이라 추천 드립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