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로공부] 이미지 리딩, 색상별 상징적 의미

 

이미지 리딩을 할때, 혹은 타로 수련을 좀더 심화하고 싶을 때 색상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알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여왕 카드라도 페이타로의 여왕과 기묘한 달의 여왕은 사용된 색상이 많이 다릅니다. 또한 코트 카드의 여왕들도 사용되는 색상이 많이 다르지요. 이런 색상은 전체적인 분위기를 다르게 하는 것은 물론 색상을 통해 내포하는 의미들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여러분이 아직 이미지 리딩을 하지 않은 초보자 분이라면 이 글을 읽기 전에 이미지 리딩을 먼저 하시기를 추천 합니다.

이미지 리딩은 순수한 상태에서 하는 것과 지식이 쌓인 후에 하는 것이 큰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초보일 때 이미지 리딩은 꼭 기록하거나 녹음해 두시면, 추후 타로 수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타로 이미지 리딩 방법

[타로] 이미지 리딩과 키워드 리딩 방법

 

이 포스팅에서는 색상에 대한 상징적 의미는 꼭 타로에만 국한되는 것이아니라 보편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문명과 색상


고대에는 색상의 구분이 다양하지 않았습니다. 여러 문명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색상은 검은색, 흰색 즉 명암 (밝다, 어둡다)뿐이었습니다.

 

고대의 문명때에는 단순히 태양은 밝다, 돌은 어둡다 이런식으로 표현한 것이지요. 많이 어둡다라거나 많이 밝다, 조금 밝다, 이것보다 밝다 등으로 표현을 했습니다.

 

문명의 발달에 따라서 빨간색이 추가되고 더 나아가면 노란색과 녹색이 추가되었습니다.

 

검은색, 흰색 이후에 가장 먼저 추가된 것은 붉은색입니다. 노란색과 녹색은 꽤나 늦게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파란색은 녹색과 같은 색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우리말에도 '푸르다' 는 녹색, 파란색 모두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을 따로 구분하는데에는 꽤나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영어권에서는 추가로 핑크색 (분홍)을 개별색으로 분류합니다. 한자권에서도 분홍색상을 판단하지만 분(粉 가루:분)+ 홍(紅 붉을:홍) 로 '하얀빛을 띤 엷은 붉은색' 이라는 복합어 입니다.

 

이후 염료 합성과 색을 다루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색상은 상당히 풍부해지고, 색을 고유한 수치값으로 데이터화 해야하는 근대에 들어서 색상별 이름이 다양해집니다.

 

우리나라말로는 노란색, 노르끼리하다, 노르스름하다, 누렇다 등은 결국 같은 색에서 뻗어나온 색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영어로 보면 골드, 로즈골드, 핑크골드, 화이트골드 등 복합적인 단어로 다양한 색상을 표기합니다.

 

다만 혼합색이라면 두개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거나, 어느쪽이 더 강하다 등으로 해석할 여지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예를들면 주황색 = 빨강 + 노랑 인데 주황색 고유의 상징도 있지만, 혼합색의 관점에서 빨강의 성격과 노랑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분홍색 = 흰색 + 빨강 인데, 흰색이 더 많이 포함된 연분홍색 = 흰색75% + 빨강25% 은 흰색의 성격이 더 많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타로카드에서 꽃이 있는데 노란꽃이 많이 어두운 색이라면, 어두운 색의 의미가 함께 포함될 수 있는 것입니다.

 

타로에서 리딩을 할 때에는, 이 색상을 명확히 구분할 수도 아닐 수도 있음을 명심하고 이미지와 색상의 상징을 적절하게 인지하고 적용하도록 하세요.

 

색상의 상징과 의미, 타로공부 이미지리딩에 색상 키워드 적용 @엘프리의놀이터

 

 

색상별 상징


흰색/하얀색 (White)

 

리딩

흰색은 다양한 의례와 제사 등에서 중요한 색상입니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흰색은 신성한 힘과 연관지어 왔습니다. 그래서 숭고함, 신성함 등의 뜻을 가집니다. 그래서 순례자들의 옷 중이 흰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흰색은 전혀 때 묻지 않은 순수함, 순결 등의 깨끗함을 뜻합니다. 오염이나, 세균, 죄 등과 같은 불순물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이로 인해 흰색은 병원의 의복이나 건물, 붕대 등 에서 자주 사용되고, 식당의 식탁보나 침대보 등도 깨끗한 흰색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흰색은 긍정적인 가치관을 나타내기도 하고, 하늘에서 내리는 차가운 눈이나 유령(시신을 감싸던 천이 흰색이여서 이지 않을까 유추해 봅니다)을 떠오르게 하는 색상이기도 합니다.

 

키워드

긍정적 : 깨끗함, 숭고함, 순결, 순수함, 청결, 정직, 겨울

 

부정적 : 고독, 공허, 차가움, 외로움, 창백함, 추위

 


검정색/검은색 (Black)

 

리딩

강력한 색상인 검은색은 어둠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색상입니다. 죽음을 상징하는 색으로 서양에서는 검은 상복을 입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검은색은 죽음과 닿은 색상이라 억압, 공포, 암흑, 죽음, 악마 등을 상징하기도 합니다.긍정적인 의미로는 힘과 통제력을 의미하기때문에 엄숙함, 위엄, 진중함 등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힘이 비우호적이고 협박적인 경향이 있지만 세련되고 우아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색상입니다. 하지만, 다른 색상들에 비해 부정적인 의미의 상징들을 더 많이 내포하고 있습니다.

 

검은색은 밤하늘과 연관되는 색이며, 밤하늘에 공포와 어둠, 고대에 어두운 밤의 위험은 죽음과 가깝게 느껴집니다.또한 검은색은 물건이나 음식물 등이 섞거나 부패하는 것을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타락이나 부패, 질병 등의 이미지도 함께 포함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죽음과 많이 맞닿아 있는 색상인 것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죽음과 가까운 막연함과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인해, 검은색은 수수께끼의 색상이기도 하여 미스터리, 신비로움, 마술 등의 뜻을 가지고도 있습니다.

 

키워드

긍정적 : 강한, 위엄, 엄숙한, 진중한, 고급스러움, 모던한, 신비, 마술, 우아, 섹시

 

부정적 : 공포, 죽음, 분노, 악마, 지옥, 위험, 금기, 미스터리, 어둠, 엄격, 긴장, 반항, 고뇌, 고통, 좌절, 부패, 타락

 


회색 (Gray)

 

리딩

회색은 기본적으로 무(無 : 없을 무, Nothing)를 뜻합니다. 어떤 물건이 다 타버리고 남은 재의 색상인데요. 이 때문에 회색은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는 무와 무기력 등을 상징합니다.

 

회색은 열역학적으로는 엔트로피가 가장 높은 색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색이 채도와 색상을 뺄 수록 점점 회색에 가까워집니다.

이 때문에 회색은 특성이 없고, 명도만 가지고 있는 색이며, 단순하고 수수한 색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색상의 물감을 섞으면 회색이 되고, 점점 탁해지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빨강, 파랑, 노랑을 섞으면 검정이 되는걸로 알고 있지만, 완벽한 검은색이라 보기에는 어두운 회색에 더 가깝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가 거의 다 지고나서 주변이 온통 회색 빛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고, 짙은 먹구름이나, 겨울에 눈이 내린 후 주변이 온통 회색 빛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는 대체로 생명의 활동이 정지되거나 둔화된 상태 혹은 감정적인 우울함 등을 나타내는 느낌이 강합니다.

 

키워드

긍정적 : 안정감, 순수함, 우아함, 성숙, 보호, 실용적, 중립적, 절충.

 

부정적 : 불안, 무기력, 우울한, 무, 어둠, 좌절, 잿빛, 정지된 둔화된.

 


빨간색/붉은색 (Red)

 

리딩

붉은색은 기본적으로 열정을 상징합니다. 사랑이나 분노와 같은 강한 감정과 연관이 큽니다. 또한 위험이나 용기, 힘 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이는 사람들의 피의 색이 붉은색이기 때문입니다. 위험과 용기 등은 피와 연관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붉은색 빨간색은 태양이나 열매 등의 색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에너지와 활력 등의 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따뜻한 색 혹은 뜨거운 색으로 여겨지며, 성적인 욕구의 색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긍정적 : 행동, 활력, 힘, 에너지, 사랑, 역동성, 빠름, 대담함, 주의를 끔, 열정, 격려, 강인함, 자발적인, 결정.

 

부정적 : 공격성, 거만함, 분노, 급함, 무지비한, 횡포, 반항적인, 잔인한, 폭력, 완강한, 경고, 금지.

 


노란색 (Yellow)

 

리딩

노란색은 기본적으로 에너지를 상징합니다. 이 에너지는 생기발랄, 따뜻함, 희망, 쾌활함, 젊음, 명랑함 같은 것을 나타내는 에너지입니다.

태양 빛의 이미지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노란색은 병아리나 유치원 등의 어린이시설, 어린이용품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색상인데요. 이 때문에 젊음, 신생, 입문 뜻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천적으로 어린이용품을 노란색으로 표시하는 이유는 주의를 집중하기 위한 것이며, 안전을 요하는 안전모, 안전바(노랑 + 검정), 방사능 표시 등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색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키워드

긍정적 : 긍적적인, 낙천적인, 쾌활함, 열정, 에너지, 생기발랄, 따뜻함, 희망, 젊음, 명랑함, 자신감, 독창성, 창의력, 도전, 학구적인, 분석적인, 논리적인, 현명함

 

부정적 : 비판적인, 분석적인, 부주의한, 겁쟁이, 성격이 급함, 충동적인, 비관적, 열등감, 악의적인, 자만심, 비겁한, 거짓됨, 비감정적, 애정부족, 서투른, 주의를 요함.

 


초록색/푸른색 (Green)

 

리딩

초록색은 기본적으로 자연의 색을 의미합니다. 문명의 초기에는 바다, 하늘, 나무나 풀 숲도 푸른색으로 표현했습니다. 푸른색은 우선 초록색을 의미했고 나중에 파란색과 구분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초록은 많은 생명을 가진 자연 살아있는 자연을 나타내는 색상인데요. 이 때문에 자연, 성장, 유기농, 신선함, 땅, 상쾌함, 평화, 환경, 재생과 삶 등을 의미합니다.

 

또한 녹색은 번영과 풍부함을 상징하는데요. 이 때문에 금전적이고 물질적인 '부' 와 관련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로에서도 펜타클은 땅과 그로부터 나오는 열매를 부로 보는데요. 그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관점으로 볼때에는, 자연과 상반되는 소유욕과 물질만능주의 등의 부정적인 관점으로 해석하게 됩니다.

 

키워드

긍정적 : 성장, 활력, 재생, 부활, 회복, 자기의존, 신뢰할 수 있음, 편안함, 상쾌함, 신선함, 자연, 너그러운, 양육, 현실적인, 실용주의, 너그러운, 균형, 안정, 군집, 휴식.

 

부정적 : 소유욕이 강한, 물질적인, 무관심함, 질투심, 이기적인, 탐욕스러운, 구두쇠, 사려 깊지 않음, 미숙함, 독극물, 산성, 지나치게 조심함.

 


파란색 (Blue)

 

리딩

파란색은 기본적으로 신뢰를 나타내는 색으로 봅니다. 상대에게 신뢰를 주고, 논리적인 판단이 필요할 때나 안정을 얻어야 할 때 도움이 되는 색상입니다.

또한 파란색은 물이나 공기의 바람, 얼음 등을 연상할 수 있는 색상인데요. 이 때문에 상쾌함과 신선함, 차가움에 대한 뜻을 가집니다. 더 나아가 감정적으로 냉정함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 냉정함은 부정적인 의미일 수도 있지만, 냉정한 판단은 객관적인 신뢰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키워드

긍정적 : 신뢰, 상쾌함, 신선함, 자신감, 충성도, 무결성, 책임감, 객관적, 안전함, 차분함, 정직함, 강함, 배려.

 

부정적 : 보수적, 차가움, 냉정함, 냉철함, 수동적, 비참함, 동상, 창백함, 굶주림, 불안함, 우울함.

 


분홍색 (Pink)

 

리딩

흰색과 빨간색이 합쳐져서 만들어지는 분홍색은 순결과 열정적인 사랑의 결합으로 평온함과 여성성으로 해석되어집니다.이런 절차로 부드러운 사랑, 양육, 안전감, 낙관적인 뜻을 가지기도 합니다.또한 달콤함, 유쾌함, 귀여움, 로맨틱, 여성적, 친절함 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키워드

긍정적 : 로맨틱, 사랑, 양육, 로맨스, 따뜻함, 달콤함, 귀여움, 유쾌함, 안전감, 여성, 직감, 소박, 순진, 친절함, 예술적, 상상력이 풍부한.

 

부정적 : 부러지기 쉬운, 약한, 지나치게 감성적인, 정서적 결핍, 순진한, 미숙한, 자존감이 부족한, 의지력 부족, 참을성 없는, 회피적인.

 


보라색 (Purple)

 

리딩

보라색은 빨강과 파랑이 섞인 색입니다. 빨강의 열정과 파랑의 차분함이 섞여서 극단적인 대립을 만들어냅니다. 불의 열기와 얼음의 차가움이 섞여있는 양극적이면서 특별함에 의해 매혹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냅니다.

이 때문에 보라색은 신비롭고, 마법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또한 과거에는 보라색은 만들기 상당히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색상이었는데요. 고둥이 분비하는 극소량의 무색 점액을 통해 만들수 있었는데요. 워낙 극소량이라서 보라색 1g을 만들기 위해서 약 1만마리의 고둥이 필요해 엄청나게 비쌋다고 합니다.

 

고대 로마의 최고 권력자 카이사르나 로마제국 제5대 확제 네로가 특권으로 사용한 색상으로 보라색은 황제의 색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황재, 권력, 힘, 권위, 명성, 존엄성의 의미를 가집니다. 다만 이런 힘과 권위는 꼭 오만함을 불러온다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키워드

긍정적 : 황제, 귀족, 교황, 명예, 권력, 힘, 권위, 명성, 존엄성, 신비로움, 마법적인, 매혹적인, 창조적인, 예술적인, 치유, 상상력, 자비로운, 고급스러운, 고품질.

 

부정적 : 내향적, 소극적인, 정신병적인, 마녀, 저주, 오만함, 자만심, 애매모호한, 양성적인, 민감한, 향수(고향을 그리워하는)

 


주황색 (Orange)

 

리딩

주황색은 빨강과 노랑이 섞인 색입니다. 빨강의 열정과 노랑의 에너지가 합쳐져서 흥분, 따뜻함, 열정을 전달하다, 행복, 사교성, 친근함 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혼자만의 열정보다는 주변에 에너지를 전달하는 성격이 강해서 외향적이고, 에너지를 전달해 행복과 기쁨을 전달합니다. 이 때문에 주황색은 사회적인 색상이고, 초대의 의미도 내포합니다.

 

또한 삶에 영감을 얻거나 긍정적인 생각, 동기부여와 격려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다만 노란색의 초보적인 어린이적인 성격으로 인해 자유분방함이 남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긍정적 : 행복, 사교성, 친근함, 흥분, 따뜻함, 열광적인, 쾌활한, 외향적인, 기쁨, 사회적인, 초대하는, 영감, 긍정적인, 동기부여, 격려, 모험적인,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부정적 : 충동적, 자유분방한, 자기방종, 노출증, 얄팍한, 진실되지 못한, 의존적인, 남을 지배하려드는, 비관적인, 저렴한, 무뚝뚝한, 자만심, 제 멋대로 하는, 과시욕이 깊은.

 


갈색 (Brown)

 

리딩

갈색은 나무 기둥의 색상입니다. 예전의 건축은 나무로 기초를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안정성과 튼튼한 기초를 의미하는 색상이면서 자연의 색이기도 합니다. 나무, 낙엽, 밤 등도 비슷한 색상을 가지며, 흙 또한 옅은 갈색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갈색은 단순한 것, 둔하지만 믿을만하고 건전하며, 검소하고 인색하다고 보여지지만 자신감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정직함, 성실함 의미를 내포합니다.갈색 자체로는 순박한 색상이고, 인기가 있지는 않지만, 다른 색상과 함께 어울리거나 합쳐질 때 우아하고 세련미 넘칠 수 있는 색상입니다.

 

키워드

긍정적 : 기초, 튼튼함, 건전함, 검소함, 자신감, 정직함, 성실함, 순박한, 세련미 넘치는, 우아한, 나무, 대지, 우정, 겸손, 묵직함.

 

부정적 : 인색함, 질병, 방기, 참회, 좌천, 낙옆, 실증나는, 생동감 없는, 촌스러움, 보수적인, 늙음, 쇠퇴한, 대변, 배고픈, 경멸, 무시, 결벽증, 나태한.

 


이 외에도 많은 색상이 있지만 대표적인 색상을 기본으로 분류 하였습니다. 추가 색상을 모두 공부하면 좋겠지만, 기본 색상을 기반으로 혼합색을 유추하는 방법이나 검색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은 색상의 상징관련 서적이나, 색채심리학 관련 서적 및 인터넷 검색, 유튜브 검색도 좋은 수행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타로 카드의 기본적인 키워드에 더불어, 색상을 기반으로 카드의 상징을 좀 더 심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타로가 궁금 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