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로공부] 핍카드 숫자 상징 의미

 

타로카드의 네 개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는 슈트는 각각 핍카드와 코트카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 중 시종 (페이지 : Page), 기사 (나이트 : Knight), 여왕 (퀸 : Queen), 왕 (킹 : King) 카드들을 묶어서 코트카드라고 부르고, 1에 해당하는 에이스부터 10의 숫자 카드들을 핍카드라고 부릅니다.

 

핍 카드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10단계의 변화 과정을 나타낸다고도 하는데요. 메이저 아르카나 카드를 굵직한 사건 큰 사건으로 해석하는 반면, 이 핍카드들은 단순 사건, 짧은 순간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큽니다.

오늘은 이 핍 카드들의 숫자들에 대한 상징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로카드 타로공부 4 슈트 (완드, 컵, 소드, 펜타클) @엘프리의놀이터

핍카드의 상징과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관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피로트의 나무 (The Tree of Sephiroth)


세피로트의 나무는 유대교의 신비주의 종파인 카발라에서 사용하는 문양입니다. 각각의 특징적인 속성은 세피라라고 부름니다. 세피로트의 모양은 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이 때문에 '세피로트의 나무' 혹은 '생명의 나무'라고 불리곤 합니다.

생명의 나무는 총 10개의 세피라와 22개의 길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에서 인간은 가장 아래의 말쿠트에 위치하여 22개의 길을 거치면서 가장 꼭대기에 있는 케테르를 향해 정신적 수양을 계속하면서 세피라를 하나씩 열어 갑니다.

 

이 세피로트의 나무에 대해서 깊게 알기 위해서는 카발라의 지식이 많이 필요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핍카드에 대해 관련 있는 세피라의 대해서는 간략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케테르 KETHER (왕관 Crown) : Ace

천상의 삼각형에 속하며, 균형의 기둥 꼭대기에 위치 합니다.

최초의 점, 다른 모든 것 위에 있는 것, 하나 됨, 완전함.

상징: 점, 왕관, 만(卍)

 

호크마 CHOKMAH (지혜 Wisdom) : 2

천상의 삼각형에 속하며, 자비의 기둥 꼭대기에 위치합니다.

빛을 비추는 지성, 직관적인 자각, 진리.

상징: 링감(Lingam)[주: 시바(Siva)신의 상징 = 남근상],탑, 테트라그라마톤의 요드, 치켜든 능력의 지팡이. 

 

비나 BINAH (이해 Understanding) : 3

천상의 삼각형에 속하며, 공의의 기둥 꼭대기에 위치

둘째 세피라의 지혜가 경험의 맥락 안으로 들어옴.

상징: 요니(Yoni), 크테이스(Kteis), 성상의 후광(Vesica Piscis), 컵

 

헤세드 CHESED (사랑 Love) : 4

자비의 기둥 한 가운데 위치

지고의 왕관, 위엄, 친화력이 있는 수용적인 지성, 감정과 최상의 조화를 이루는 행동을 할 때,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사랑.

상징: 입체, 4면체, 피라미드, 등변십자가, 보주(Orb), 지팡이, 홀, 갈고리

 

게부라 GEBURAH (심판 Judgement) : 5

공의의 기둥 한 가운데 위치

지성의 근원, 자제하는 능력, 어려운 결정을 내리는 능력, 두려움.

상징: 오각형(Pentagon), 검, 창, 채찍, 사슬

 

티페레트 TIPHERETH (아름다움, 조화 Essence) : 6

균형의 기둥의 중앙에 위치

다른 특성들을 모두 간직하고 있는 나무의 중심.

상징: 라멘(Lamen), 장미 십자가, 절두 피라미드, 큐브

 

네자흐 NETZACH (승리 Victory) : 7

자비 기둥 발에 위치

오컬트적 지성, 인격의 위대한 힘. 운동과 품위

상징: 램프, 허리띠, 장미

 

호드 HOD (영광 Reverberation) : 8

공의의 기둥 발에 위치

절대적 지성, 완벽한 지성, 네자흐(Netzach) 파워의 완성. 그 힘과 품위에 형태를 제공하는 능력.

상징: 이름, 주문(Versicle), 에이프런(Apron)

 

예소드 YESOD (기초 Foundation) : 9

균형의 기둥에서 바닥을 향하는 위치

순수한 지성, 방출된 것을 정화함. 세 삼각형의 바닥에서, 예소드는 아래에까지 이르러 무의식 안으로 들어간다.

상징: 향수, 샌들

 

말쿠트 MALKUTH (왕국 Kingdom) : 10

균형의 기둥 맨 아래에 위치

찬란한 지성, 관문, 죽음의 관문, 이 세피라는 세 삼각형을 외부 세계와 연결해준다. 말쿠트는 물리적인 존재의 실체이다.

상징: 이중 큐브 모양의 제단, 등변 십자가, 마법원, 마법삼각형.

 

카발라의 수비학 생명의나무 (세피로트의 나무) @엘프리의놀이터

 


수비학


수비학은 숫자와 사람, 장소, 사물, 문화 등의 사이에 숨겨진 의미와 연관성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크게 칼데아의 수비학, 피타고라스의 수비학, 카발라의 수비학(게마트리아, 노타리콘) 등이 있습니다. 동양에서는 주역이 수비학 격인 상수학의 핵심입니다.

 

숫자 자체에 상징을 부여하고, 수와 관련된 주술이나 신비주의 탐구에 기인합니다.

마방진도 일종의 수비학에서 발전된 주술적 개념입니다.

 

수비학 관점에서 숫자의 상징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숫자1

ACE 근원, 절대적, 창조적인 힘, 신

숫자 1은 유일무일하기 때문에, 신이나 절대적 존재로 많이 간주됩니다. 또한 시작을 의미하고 최초의 존재의 출현이나 탄생을 의미하여, 창조나 근원으로 해석되어 지기도 합니다.

 

숫자2

2 분열, 힘의 균형과 대립, 이원성

숫자 2는 처음으로 둘로 나뉘어지는 분열을 의미합니다. 혹은 서로 대립하거나 균형을 의미하는 상호관계가 일어납니다.

 

3 기초, 조화, 균형

3은 어디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온전함이 되는 수로 봅니다. 점 세개로 최초의 면을 만듭니다. 두개에 하나를 더해 기초를 세우고 조화를 이루거나 균형을 맞춥니다.

 

4 구조, 질서, 통제, 공간

점 4개를 통해 삼각뿔 3차원에서의 첫 구조를 완성 시킵니다. 통제와 질서를 의미합니다. 이를 유지하고 지속하려고 합니다.

 

5 변화, 충돌, 불화, 역경

변화와 진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조와 질서의 숫자 4에 다시 시작을 가르키는 1이 더해져 변화에 새로운 진보가 일어나게 됩니다. 적절한 균형이 없다면, 번영이 따라올지언정, 정신적 빈곤을 수반합니다.

 

6 결합, 통합, 완전, 질서

2와 3 짝수와 홀수의 곱으로 만들어지며, 온전한 수 3에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고 봐서 통합, 완전, 질서와 작용의 원리를 나타냅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균형을 찾으며 여러 조정 끝에 균형을 찾아 결합합니다. 그를 통해 질서를 찾고 완전해 집니다.

 

7 완성, 주기 순환, 조화

일주일의 기준이 되는 주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8 완벽, 정화, 영원, 유지

4의 의미가 강화되어 완벽함을 의미합니다. 최초의 정육면체를 구성합니다.

 

9 결실, 조화, 끝

한자리 수로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경지를 의미해 결실, 성과를 의미합니다. 한자리 수의 마지막을 의미해서 끝을 상징합니다. 상황이 이제 막 종결했거나 끝날 것을 암시하며, 곧 안정기에 접어들 것이라 이야기 합니다.

 

10 완성, 순환(끝과 다시 시작), 결혼

1 ~ 0 이 모두 사용되어 10진수의 한 사이클을 모두 완성했습니다. 일의자리 수의 끝과 동시에 십의 자리수가 새로운 시작을 합니다. 일의 끝과 함께 새로운 일이 찾아오는 순환을 의미합니다. 

 


수에 대한 문명, 시대에 따른 다양한 해석 이나 미신


에이스 1

단일성, 순수성, 전체성, 태양, 자연, 탄생
아랍 숫자에서 1은 신에게 해당하는 수로 여겨집니다. 이집트에서 1은 위대한 태양신 라와 동일시 되었습니다.
바빌로니아인들은 1을 불행한 수로 여기기도 했습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1은 보통 남성적인 수로 간주 되어 왔습니다.
1은 창조와 시작의 수로 새로운 것들의 기초로 인식 되었습니다.
유일한 수인 1을 왕과 동일시 하면서, 권위와 리더십으로 보기도 합니다.

숫자 2
이중성, 연결, 대화
이원성, 균형, 차오르는 달, 타인에 대한 지각, 두 손과 두 눈의 힘을 상징합니다.

문화, 진리, 아름다움의 수이기도 하며, 우정과 사랑의 수로 봅니다.
한 때 2라는 숫자는 이원성과 일이라는 통일체에 대한 거부로 여겨졌기 때문에 악의 기원으로 여겨졌습니다.
부정적인 의미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사제들을 축복을 내리는데 두 손가락을 사용하며, 일부 이집트 애뮬렛은 상,하로 나뉜 두 개의 이집트를 나타내기 위해 손가락 두폭의 모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숫자 3
1과 2의 결합 완성, 최초의 면을 구성
고대 신화 속에서 여신들은 대체로 3명이 한조로 나오며, 인간의 세가지 속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사람의 눈이 인식할 수 있는 3차원의 세상도 의미합니다. 앞선 이유로 마법의 주문 등은 모두 3번씩 읊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술을 위해 주사위를 던졌을 때도 세 번 연속으로 같은 수가 나오는 것을 길조로 여깁니다.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3은 행운의 숫자이며, 시작과 중간과 끝을 의미하는 수로 사용되었습니다.
북유럽의 노른 세 여신, 그리스의 모이라이 세 여신등도 모두 이러한 것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플라톤 학파에서는 세상에 물질, 이데아, 신이라는 세 개의 대 본질이 있다고 여깁니다. 또한 결혼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평, 신중, 꿋꿋함이라는 세가지 미덕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해지며, 어떤 꿈이던 같은 것을 세 번씩 꾸면 그 꿈은 현실이 된다는 믿음도 있다.


숫자 4
최초의 입체수 구조, 삼각뿔 형태
4원소, 4방위, 4계절, 바람(동, 서, 남, 북풍) 등을 의미합니다.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는 완전함을 의미하는 수였습니다.

 

카발라에서 신의 이름은 4글자로 이루어집니다. 즉 YHVH라고 쓰이며 테트라 그라마톤이라고 부르는 것을 말합니다.
신기하게도, 그리스 신들인 제우스Zeus, 불어의 듀Dieu, 라틴어의 데우스Deus, 혹은 이탈리아어의 이디오Idio, 산스크리트어의 데바Deva 등 신을 나타내는 말은 거의 네 글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숫자 5
상실과 투쟁, 시간을 끌어들임
행운과 성스러움의 수이다. 이슬람에서는 보통 하루에 다섯 번 기도를 드립니다. 또한 히브리 인들은 제단을 세우는데 5 큐빗(cubit: 1큐빗은 팔꿈치에서 손가락 끝까지의 길이)으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성당기사단들의 상징이었던 펜타그램은 수호부적으로 오각형의 별모양 입니다.
이 상징은 또한 악마를 물리치는 강력한 부적이기도 합니다. 고대 로마의 전통적이 결혼식에서는 다섯 개의 양초를 태웁니다.
이슬람에서는 모든 사람이 다섯 개의 신성한 의무를 지켜야한다고 합니다. 이는 신앙의 다섯 기둥이라고도 하는데 각각 기도, 단식일, 정화, 자선, 순례를 말합니다.

숫자 6
아름다움, 5이후 후반숫자들의 시작
다윗의 별, 사랑, 풍요로움 등을 나타내는 수이며, 완전수 입니다.
구약에 따르면 하느님이 세상을 창조하는데 6일이 걸렸다고 합니다.
숫자 6이 가지는 신비는 육각형의 별꼴인 헥사그램에서도 확인 됩니다.

삼각형에 두 개 겹쳐진 형태인 헥사그램은 악을 몰아내는 부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솔로몬의 인장 혹은 다윗의 별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숫자 7
승리, 남성적 에너지, 상상력, 도전을 힘,의지 혹은 계획, 상상력으로 물리침
영혼을 나타내는 숫자이며 동시에 우리 몸 안에 에너지가 담긴 곳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일주일은 7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믐달->상현->보름달->하현으로 이어지는 달의 주기도 각각 7일로 되어있습니다.
서양 마술에서는 매듭과 함께 자주 사용되는 숫자입니다.
중동의 옛 전설에서는 일곱 개의 하늘과 일곱 개의 바다와 일곱 개의 위대한 봉인들이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앗시리아부터 켈트에 이르기까지 7은 신비적인 숫자로 여겨졌습니다.
중세시대에는 교회에서도 7이라는 상징을 사용하였습니다.
즉 제단을 장식하는데 일곱 개의 성스러운 보석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 보석들은 각각 생명력을 의미하는 크리스탈, 통찰력을 의미하는 청석(靑石), 다재다능함을 의미하는 녹옥(綠玉), 친절한 마음을 의미하는 토파즈(topaz), 우아함을 의미하는 마노, 신앙을 의미하는 가닛, 기도를 의미하는 자수정등 이 있습니다.

숫자 8
기존것의 강화 혹은 이탈의 움직임, 주제가 슈트의 에너지와 충돌
파워를 상징하는 숫자 입니다. 특히 이집트인들이 8이라는 숫자를 즐겨 사용하였는데 그들은 8을 재생을 상징하는 수로 보았습니다. 이런 의미가 있기 때문에 나일강으로 향하는 성스러운 행렬은 8명의 사람으로 구성 됩니다.
히브리 인들도 8을 성스럽게 여겼기 때문에 사원을 건설하는 터를 잡는데도 8 큐빗을 한 단위로 하였으며, 아기를 할례시키는데도 8일을 기다렸다고 합니다.

숫자 9
한자리 수의 마지막, 종국 직전의 긴장감.
9도 역시 완전함을 나타내는 수이며, 민간 점술 등에서는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그리고 구는 3의 세곱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스의 뮤즈여신도 9명이며 성경의 천사들의 계급도 아홉가지입니다.

고양이는 9개의 목숨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세익스피어의 작품에 나오는 마녀들은 주문을 아홉번씩 반복해서 외우곤 합니다.
로마인들은 9일마다 장을 열었다고 합니다.

숫자 10
슈트를 완성, 우리를 이 세상에 자리잡게 해주는 수, 완드 책임과 짐을 지려는 충동으로 인해 중압감, 소드 갈등의 극단, 펜타클 정서가 빠진 부와 안정감, 컵 진정한 기쁨.
절대성, 이해력등을 상징하는 숫자입니다.
기독교에서 10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상징은 십계명일 것 입니다.
다윗의 하프는 열 개의 현이 있었다고 합니다.
카발라의 세피로트도 10개가 한 조를 이룹니다.

 


타로 저술가인 게일 페어필드(Gail Fairfield)의 수체계


낮은 수들은 기하학에 기초, 높은 수들은 개념들에 기초한 수 체계

 

1은 하나의 점으로 존재위 출현을 의미

2는 두 점을 연결한 선을 상징

3은 길이와 너비를 지닌 평면 혹은 표면을 만들어낸다. (삼각형)

4는 입체의 존재를 실현. (삼각뿔)

5는 시간을 추가, 이 시간은 감소의 가능성이 존재함.

6은 순환과 복귀에 시간을 추가

7은 상상력과 실험을 추가

8은 우리를 현실로 회귀시킴

9는 지금까지 겪은 다양한 경험을 해석

10은 마지막 수로 패턴을 완성시키고 전혀 새로운 시작을 향한 과도기를 형성.

 


 

참고문헌, 자료

타로카드 100배 즐기기, 위키백과 (수비학, 카발라), 나무위키 (세피로트의 나무)

타로카드 100배 즐기기 -쿠팡파트너스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될 수 있음.

 

마치며


여기서 다룬 내용은 초보자의 관점에서는 크게 중요하게 보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마 이 부분을 찾아오셨다는 것은 좀 더 차원 높게 타로를 배우기 원하셔이거나, 단순히 수비학에 대한 검색을 통해 여기까지 왔을 수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여기서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각 슈트들을 함께 비교해보시면 상당히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카발라 기준으로 본 4의 경우 사랑인데요. 완드4 는 사랑+열정=결혼, 컵4 는 사랑+사랑=권태(사랑이 과분하다보니 피로감이 누적됨), 돈+사랑=집착(돈을 사랑하다보니 집착), 사랑+생각,스트레스=준비(검 4의 해석을 보시면 알겠지만, 실연의 슬픔을 딛고, 다시 일어나기 위해 준비하는 모습으로 읽습니다)

 

이런식으로 숫자의 특성을 알면, 숫자들간의 느낌과 늬앙스 등도 함께 읽을 수 있게 되며, 연관성도 깊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초보에서 숙련자가 되려고 하는 상황이라면, 혹시 초보자라도 이 부분을 먼저 인지하고, 함께 타로 수련을 한다면 더욱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저도 카발라나 수비학에 대해 깊게 알지는 못합니다. 이번에 정리를 하면서 새롭게 안 부분들도 있고, 예전에 가볍게 보고 등한시하던 부분이었는데, 공부를 하면서 꽤나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이부분은 정보가 적고, 해당 정보의 진의 여부를 확신할 수 없다는 부분이 안타까웠습니다. 틀린 상징의 의미는 전혀 다른 해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공신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위키백과와 서적을 기준으로 정보를 기술하였습니다.

 

타로가 궁금 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