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이저 아르카나란

안녕하세요. 타로 마스터 엘프리 입니다.

타로 카드는 크게 메이저 아르카나와 마이너 아르카나로 나뉩니다.

 

메이저 아르카나는 타로 카드에서 주요한 큰 맥락과 사건을 알려주는 0에서 21번 까지의 총 22장의 카드를 의미 합니다.

이 22장의 카드들은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을 통해 다양한 이론과 해석을 만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수백년 동안 다양한 이미지로 만들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해석과 구성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메이저 아르카나 만으로 타로를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만, 마이너 아르카나와 함께 구성된 덱을 장기간 따로 사용할 경우 메이저 아르카나에만 때가 타서 추후에 카드를 펼쳐 놓거나 했을 때 구별이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메이저 아르카나로만 구성된 덱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 입니다.

 

타로 카드에서 7은 의미있는 숫자로 여겨지는데요.메이저 아르카나도 0번 카드(바보 : Fool) 는 제외해 놓고, 1 ~ 7번 카드(마법사, 고위 여사제, 황후, 황제, 교황, 연인, 전차)를 의식계로 분류하고, 8 ~ 14번 카드(힘, 은둔자, 운명의 수레바퀴, 거꾸로 매달린 자, 죽음, 절제)를 무의식계, 그리고 15 ~ 21번 카드(악마, 탑, 별, 달, 태양, 심판, 세계)를 초의식계로 분류 합니다.

메이저 아르카나의 여정

 

타로 카드의 메이저 아르카나는 주인공인 바보가 여행을 떠나면서 만나는 사람들과 의식들을 통해 배우고, 깨달아 간다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버셜 웨이트 Fool 카드
여정의 주인공 '바보 The Fool'

 

주인공인 바보는 순수한 사람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바보 입니다.처음 만나는 마법사와 고위 여사제는 남성의 대표와 여성의 대표, 지식과 지혜의 수호자 입니다.다음에 만난 황후 에게서 어머니의 사랑을 배우고, 권위주의 황제의 모습에서 사람들은 부드러움과 권위적인 모습을 항상 가지고 있으며, 단지 정도의 차이만 있다는 것을 깨달게 됩니다.

 

교황을 만나 교육의 중요성을 배우고, 연인을 통해 사랑은 모든 것을 뛰어 넘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비로서 현실 세계에서 전차를 몰며 바보는 성공합니다.모두들 그의 성공을 축하해 주지만, 그는 다른사람들만 잘 이해하고 있을 뿐 자기 자신은 여전히 알지 못하는 바보 입니다.

 

그래서 바보는 자신을 성찰하며, 한번 더 여행을 떠납니다.자아성찰을 위해서는 힘이 필요합니다. 마음의 힘에 먹이를 주어 사자를 풀어 놓습니다.스스로 지식을 탐구하기 위해 은둔하게 되며, 인생의 생사고락에 진실과 마주 합니다.그 사실을 알게 된 바보는 현재 자신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게 되고, 스스로 거꾸로 생각해 모든 것을 내려놓는 희생을 합니다.죽음으로 모든 것을 내려놓은 바보는 비로서 균형을 이루고 천사로 다시 태어납니다.

 

힘과 균형을 가진 바보는 스스로 어둠 속으로 내려가 악마를 찾고, 어둠의 탑에 들어가 번개를 해방 시킵니다.어둠 속에서 별 빛이 이 세상에 희망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알고, 따라갑니다. 더 나아가 달과 태양의 충만한 빛을 고스란히 느낍니다.다른 사람들과 자신 그리고 세상의 모든 것들을 깨달은 바보는 나팔을 불어 영혼을 깨웁니다.그리고 바보는 모든 것을 깊숙히 이해하며 세계를 껴안듯 양팔을 가볍게 벌려 지혜가 됩니다.

 

이렇게 메이저 아르카나에서 바보는 의식계, 무의식계, 초의식계를 여행하며 각각 성공(전차: 현실 세계에서의 성공, 죽음: 자신을 모두 내려놓는 해탈, 세계: 무지에서 지혜가 되는 완성)과 또 다른 시작(마법사: 현실 세계 여행의 시작, 힘: 자신의 내면을 찾는 여행의 시작, 악마: 어둠과 세계의 본질에 대한 여행의 시작)을 반복 합니다.

메이저 아르카나의 관계 구성

 

타로의 옥타브바보를 제외하고 메이저 아르카나를 7장씩 놓아보면 수직적 관계가 들어나게 됩니다.

(*다음은 웨이트 타로를 기준으로 설명 하고 있지만, 웨이트 타로 계열이 아니더라도 연관 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자신의 타로에서 그 것들을 심도 있게 고찰하고 찾아보는 것도 많은 공부가 될 것이라 생각 합니다.)

 

마법사 - 힘 - 악마 : 마법사는 힘을 가지고 있지만, 자만하면 무시 무시한 악마가 될 수 있음을 경계 합니다.마법사의 머리에 무한대의 상징이 있습니다. 힘에서도 볼 수 있고, 악마는 거꾸로 된 5각 별이 그려져 있습니다.

 

고위 여사제 - 은둔자 - 탑 : 고위 여사제의 지혜, 은둔자의 지혜를 통한 탐구 그리고 금단의 지식에 접근한 벌 혹은 미래의 예언(신탁)을 보여 줍니다.여사제의 머리에 쓴 관이 탑 모양이고, 양쪽의 기둥도 우뚝 쏟아 있습니다. 은둔자가 산 꼭대기에서 우뚝 서있고 지식의 등불을 밝히고 있습니다. 탑이 절벽에 우뚝 쏟아 있고, 꼭대기에 불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7개씩 넘어서 메이저 아르카나의 옥타브라고 부르며, 악마는 마법사의 두 옥타브 위라고 부릅니다.

 

유니버셜 웨이트 메이저 아르카나
메이저 아르카나 (3분류)

 

큰 숫자와 작은 숫자 연관 짓기

큰 수의 타로를 한 자리씩 나누어 각 각을 보거나 또는 합하여 작은 수와 연관 시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악마(15)는 1과 5로 나눌 수 있습니다.이는 각 각 마법사(1)과 교황(5)로 연관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마법사는 이미 옥타브에서 알아 보았고, 교황의 설교 하는 장면과 묘하게 악마의 이미지도 닮아 보입니다.

 

또 합으로 볼때 1과 5를 합하면 6이 되어 연인(6)카드와 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악마 카드와 연인 카드의 구성은 매우 비슷 합니다. 두 남여와 천사 혹은 악마가 날개를 펼치고 있습니다.하나는 순수한 사랑을 의미하고, 다른 하나는 집착적이고 육체적 쾌락만을 의미하는 사랑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거꾸로 매달린 자와 세계의 연관

이 둘은 아주 특별하게 연관성을 가지는 커플 카드 입니다.거꾸로 매달린 자(12)의 숫자를 뒤집어 보면 세계(21)이 됩니다.거꾸로 매달린 자가 실제 뒤집어서 보면 꼬고 있는 다리가 세계 카드의 그것과 일치 합니다.거꾸로 매달린 자의 여정의 이야기에서도 기존과 다르게 뒤집어 보면서 모든 것을 희생하고 내려 놓음으로서 모든 것을 이해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되는 점에서도 세계의 모든 지혜로 가는 것과 일맥 상통하기도 하지요.

 

거꾸로 매달린 자와 세계 모두 수를 나누어서 보면 둘다 1과 2로 나누어 집니다.

마법사(1)와 고위 여사제(2)로 지식과 지혜를 모두 가지고 있지요.

 

거꾸로 매달린 자가 희생을 하고 있음에도 머리 뒤에는 후광 같은 것이 보이는데, 개시 혹은 깨달음을 나타냅니다.

세계를 살펴보면 서로 정반대의 것들이 융합하여 하나가 됨을 의미 합니다.

(그래서 세계의 가운데 있는 무희는 혼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옥타브 카드들과의 관계와 숫자를 나누거나 합하여 파생되는 연관 관계에 대한 고찰은 모든 카드를 이미지 리딩 및 키워드 리딩을 하고 살펴 본 후에 한번 차근 차근 시도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한층 더 심도 있는 타로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타로가 궁금 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