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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오윈 식민지 전쟁 위기상황 리뷰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or 공동체 전쟁, Dead of Winter: Warring Colony) 를 한글화 작업을 하다가, 일반 규칙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랜덤아이템, 생존자 외에 위기 상황의 일부와, 크로스로드 카드의 일부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한글화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그 중에서 위기 상황입니다.


식민지 전쟁에서의 위기 상황 카드는 총 11개 입니다.


그중에서 5장은 공동체 vs 공동체 간의 전투 규칙 전용이고, 나머지 6개는 일반 데드오브윈터 규칙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민지 전쟁 규칙 전용 카드들은 특이한 것이, 위기 처리에 필요한 아이템의 수가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대신에, 플레이어 수로 표기되어 있는 점 입니다.


그리고 그 중 일부는 일반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어 보이는데, 왜 따로 뺏는지 살짝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위기

영하 30도

연료/도구 = 플레이어 수

실패: 모든 플레이어들은 다음 라운드가 끝날 때 까지 이동 불가.

옵션: 추가로 2장 투하하면 사기 1 상승.


기존 게임에서도 폭설 위기 상황에서 이동 불가가 있었는데,  이 위기는 굳이 식민지 전쟁 전용일 필요가 있을지 궁금 합니다.


리더쉽의 위기

연료/의약품/도구 = 플레이어 수

실패: 각 공동체 리더가가 조종하는 영향력이 가장 높은 생존자 1명 사망.

옵션: 추가로 2장 투하하면 사기 1상승.


선플레이어(리더)가 불쌍해질 수 있겠지만, 기존 게임에 넣어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감정이입

아무카드 = 플레이어 수

실패: 사기가 높은 공동체 사기2 하락, 같으면 각 사기1 하락.

옵션: 추가 2장 투하하면 사기 1상승.


두개의 공동체간 사기를 비교해야 하는데, 일반 게임에서는 비교 대상이 없어서, 사용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이 위기의 재미난 점은 식민지 전쟁에서 위기는 양쪽이 서로 적이지만, 함께 처리해야 하기 합니다.

실패할 경우, 연대 책임으로 양쪽이 모두 실패 페널티를 받아야 합니다.


보통은 함께 처리 하겠지만, 이 위기 만큼은 전적으로 사기가 높은 공동체에서 짊어지고 가야 합니다.

사기가 낮은 공동체 쪽에는 페널티가 없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조심할 것은 공동체간의 전투 단계에서 사기의 변동에 따라, 역으로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게임에서도 변형해서 사용하려면, 이 점을 잘 살려야 할 듯 합니다.

플레이어 수 x 2배의 아이템 카드가 필요로 합니다.

실패시 사기 -2 이지만, 만약 플레이어 수 이상의 아이템 카드가 투하되었다면 사기 -1만 적용 합니다.

그렇게 하면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 합니다.

(옵션은 플레이어 수 x2 +2)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위기


독감

식량/의약품 = 플레이어 수

실패: 양쪽 공동체는 공동목표 실패.

옵션: 추가로 2장 투하하면 사기 1상승.


양쪽 공동체는 어떻게든 합심하여 이 위기를 대처해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지고 있는 쪽에서 같이 죽자고 할 수도 있을 것이라 기대 합니다.

일반 게임에서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을 마이너 버전 미션이라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이 궁금하시다면: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반전

아무 아이템 = 플레이어 수

실패: 각 공동체 리더가 선택한 그들의 다른 플레이어 간 서로 진영 교체.

옵션: 추가로 2장 투하하면 사기 1 상승.


스파이 x맨을 찾아내, 돌려보네는(?) 위기상황 입니다.

마음에 안들면, 쫓아내 버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일지도 모르겠네요. 쫓겨나기 싫은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리더쉽의 위기의 반대 입장에 서는 위기 일 수도 있겠습니다.


유일하게 이 위기는 일반 게임에서 사용하기 모호한 듯 합니다.


식민지 위기의 일반 규칙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규칙들은 몇개 빼고는 기존과는 다른 특이한 실패 페널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악마의 모임, 다시 볼 수 없었다, 그들이 오고 있다는 나름 일반적인 위기 같습니다.


악마의 모임

도구/무기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실패: 경찰서와 주유소에 각각 좀비 3구씩 추가.

옵션: 추가 2장 투하하면 사기 1 상승.


다시 볼 수 없었다

도구/무기/연료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실패: 비 거주지 장소에 있는 영향력이 가장 낮은 2명 사망.

옵션: 추가 2장 투하하면 사기 1 상승.


그들이 오고있다

도서/도구/연료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실패: 거주지가 아닌 각 장소의 비어 있는 모든 공간에 소음 토큰 놓음.

옵션: 추가 2장 투하하면 사기 1 상승.


일반적인 것 같긴 하지만, 그들이 오고 있다는 한번에 모두가 훅 갈수도 있습니다.

미리 바리케이트를 잔뜩 두르거나, 어차피 소음 생길거 탐색이나 잔뜩하고, 거주지로 모두 모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복, 지역화재, 파티 탐색은 다소 특이한 페널티를 가지고, 공복을 제외한 나머지 두개의 추가 투하 보너스도 기존과는 다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공복

음식/의료품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실패: 굶주리 토큰 2개 추가

옵션: 추가 2장 투하하면 사기 1 상승.


지역 화재

도구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실패: 무작위 장소 1곳에, 모든 생존자 및 좀비 사망. 장소 아이템 덱 제거.

옵션: 추가 2장 투하하면, 랜덤 장소 1곳에, 모든 좀비를 제거하고 바리케이트 2개 추가.


지역화재의 실패 페널티는 상당히 무서울 수 있습니다.

장소를 이동해 모든 좀비를 제거하고, 생존자들은 살 수도 있겠지만 아이템 카드가 다수 남아있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 합니다.


그리고 추가 보너스는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위기


파티 탐색

외부인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절반 내림.

실패: 사기 1하락, 최대 3명을 다루기 힘든 노약자로 변경.

옵션: 외부인 1장을 투하하면 생존자 덱에서 1장 선택해 리더가 가져옴.


파티 탐색은 지금까지 모든 데드오브윈터 시리즈 중 가장 특이한 위기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데드오브윈터 긴밤에서 위기로 책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기본판에는 음식/도구/의료품/연료 뿐 입니다)

하지만, 외부인을 필요로하는 위기는 유일 무이 합니다.


다행이 구하기 힘들기 때문인지, 절반 만큼만 있으면 위기를 처리할 수 있지요.

실패시 다루기 힘든 노약자가 생기는 것도 재미있지만, 성공시 보상은 선택해서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할 것이라 생각 됩니다.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후기를 보시면, 파티 탐색을 통해 개인미션을 해결했던 이야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독감 플레이 후기)


거기에 외부인3 카드를 투하하더라도, 노약자가 추가되지 않으니 보너스도 꼭 성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모든 위기상황을 살펴 보았습니다.

상당히 재미난 위기들이 있었고, 불과 2개 뿐이지만 보너스 옵션도 특이한 것이 있어, 다양한 재미를 줄 것으로 기대 됩니다.


기존 데드오브윈터가 많이 익숙해 지셨다면, 새로운 긴장감과 재미를 위해,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의 위기를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끝으로 한글화 자료도 공유 드립니다.


2018-04-19 : 폰트 수정 재배포


다운로드 -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위기상황 한글화 자료


DowCirsisWC_엘프리의놀이터180419.pdf



작게나마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고...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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