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공동체 전쟁, Dead of Winter Warring Colony)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이번에는 외로운 늑대(Lone Wolf) 모듈과 전술 카드에 대해 살펴보고, 한글화 자료도 공개 배포 하겠습니다.


외로운 늑대는 본뒤 두 공동체간의 전투에 깍두기 역활을 하는 중간 입장의 공동체 성격이지만, 말이 깍두기지 절대 소홀히 봐서는 안되는 강력한 집단 입니다.


워킹 데드 시즌 8에서 두 공동체간에 끼어있는 다른 집단이나 워킹 데드를 모르시는 분이라면, 삼국지의 부호 세력의 영향이 얼마나 큰지 아실거라 생각 합니다.


그 외에도 역사, 게임, 소설 등 다양한 곳에서, 주 세력이 아닌 집단이라더라도 그 소수의 전력이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익히 알고 계실 것 입니다.


외로운 늑대가 자신의 목적과는 별개로 한 진영을 망하게 만들겠다고 돌아서면, 상당히 승리하기 힘들게 될 것이므로 각 공동체의 리더는 외로운 늑대와의 외교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외로운 늑대 목표와 임무 카드


외로운 늑대 목적(Objective) 카드

외로운 늑대는 일반 플레이어들이 받는 일반/배신자용 목적 카드 대신 외로운 늑대 전용 목적 카드를 받습니다.


외로운 늑대의 목적카드는 총 8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적카드에 따라 주 미션 카드와 추가로 2개의 서브미션 카드를 무작위로 가져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외로운 늑대의 목적카드에 따라 주 미션만 완료하고 추가로 다른 일을 하거나, 혹은 주 미션을 포함한 총 3개의 미션을 완료 하는 방식, 아니면 미션들과는 상관없는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미션을 완료할 경우 효과가 대부분 강력하다 보니, 목적카드의 성향에 따라 주어진 카드를 해결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 합니다.


두 공동체가 사기가 2이상 차이나면 안된다거나, 두 공동체의 사기가 모두 2이하여야 한다는 등의 목적카드들 때문에 외로운 늑대 플레이어는 어디 한쪽 편을 들수 없게 됩니다.


심지어, 게임중에도 얼마든지 박쥐처럼 왔다 갔다 하게 되는 경향이 더 큽니다.


데드오브윈터 외로운 늑대 비밀 목표



외로운 늑대 임무(Mission:미션) 카드

외로운 늑대 임무 카드는 꼭 외로운 늑대가 주체가 되어 선택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주미션을 가져올 때, 카드를 확인해서 가져와야 하는데, 외로운 늑대가 아닌 사람이 찾아서 주는 경우, 외로운 늑대의 목적을 그대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악당(Villain)이나 긍정적사고(Positive Thinker)의 경우는 완료가능한 미션에 제한(각 6개씩)이 있는데, 이는 악당이 착한 일을 하거나, 영웅이 나쁜짓을 못하도록 막기 위한 것 입니다.


다만, 무작위로 임무를 받아야해서, 서브 미션들 중 해결 불가능한 미션이 들어올 가능성이 없잖아 있습니다.


만약 기존의 임무 카드들중 가능한것들만 추려내는 일을 한다면, 플레이어들은 두개의 목표중 하나라는것을 눈치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이 턴 시작시 마다, 손에 있는 미션을 버리고 새로운 카드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 됩니다.


이 미션들은 양쪽의 공동체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특정 생존자에게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는 것에서 부터, 생존자들이나 아이템등을 없애고, 소멸시키게 만들기도 합니다.


외로운 늑대 비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떠나, 미션을 달성하며, 미션의 효과로 양쪽을 혼란으로 몰고가는 것 또한, 재미있는 플레이가 될 것 같습니다.


비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하더라도, 상당히 즐거운 플레이가 될 가능성이 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남들의 비난을 받는 것은 감수해야하겠지만요.


데드오브윈터 외로운 늑대 미션 카드


전술카드

전술카드는 양쪽의 공동체에 총 5장씩 다른 종류로 주어지게 됩니다.


이 5장의 카드들은 마치 가위, 바위, 보처럼 서로 물고 물리거나 비기게도 만드는 다양한 효과들로 얽혀있습니다.


데드오브윈터 전술카드


매복

상대가 '올인'한 경우 +5전투력, 적 모두 상처+1, 그외 -1


상대가 올인할 것으로 예상할 때, 사용하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전투력 +5도 대단하지만, 이 전투 지역에 포함된 적 생존자들에게 상처를 하나씩 주고, 그로 인해 상대방 생존자가 모두 사망하면 전투는 승리하고 즉시 종료되게 됩니다.


하지만, 패널티가 있어서 잘 선택해야 할 것 입니다.


방어

+1 전투력, 양쪽다 "방어"시 전투 종료


전력이 비슷하거나 전투를 원하지 않을 때, 선택하게 될 듯 합니다.


올인

+3 전투력


꽤 좋은 선택지 이지만, 상대방이 매복을 선택할 경우, 상당히 위험해 질 수 있기에, 고민하게 만드는 카드일 것 입니다.


포위

'후퇴'를 취소함, -1 전투력


전력이 상당히 우수해, 대놓고 상대방이 후퇴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를 잡아 먹고 싶을 때 선택하는 선택지 입니다.


후퇴

자신의 거주지에서 사용불가, 아군을 거주지로 일반 이동.


전력차이가 너무 커서, 부득이하게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싶다면, 선택해야하지만 상대도 그것을 알기에 '포위'할 가능성이 크기에 딜레마에 빠지게 될 것 입니다.







이처럼 5개의 전술 카드는 서로 서로 물리고, 두 공동체 리더간의 심리전을 극으로 내몰게 됩니다.


이번 식민지전쟁에서는 워킹데드의 진영들 간의 전투에서 고뇌를 이 전술카드에 고스란히 담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고작 각각 5장 남짓의 카드일 뿐이지만, 현재 상황에 맞게 고민과 심리전이 없다면, 절대 승리하거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0180417 : 외로운 늑대 미션 폰트 변경

20180418 : 외로운 늑대 비밀목표 폰트 변경

20180418 : 전술 카드 폰트 변경



이것으로 외로운 늑대와 전술카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앞으로 한글화할 남은 카드는 크로스로드 카드 50장 입니다. 얼마나 오래 걸릴지는 예상이 안되지만, 번역을 함께 해주실 분을 모셔서 시간이 단축될거라 예상 됩니다.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