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데드오브윈터 식민지전쟁(공동체 전쟁: Dead of Winter, Warring Colony)의 공동 목표는 기존 것과 비슷한 것도 있고, 몇가지는 기존에 비해 상당히 특이한 것들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대부분이 공동체간의 경쟁 및 분쟁을 일으키도록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달성조건이 두가지인데, 주요 목표와 상관없이 상대 공동체의 사기를 0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승리할 수 있어서, 처음부터 상대방의 사기를 깎는 것에 전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정보

20180417: 서체 변경 재배포

공동목표

일반적인 공동 목표에는 개미와 배짱이협력이 있습니다.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공동목표



'개미와 배짱이'는 누가 먼저 식량을 15개 모으냐 입니다.


식량을 모으기 위해, 식료품점(마트) 혹은 학교 등에서 자주 교전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또한 식량을 소모하지 않기 위해, 거주지 이외의 장소로 나올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한쪽에서는 불리하다 싶을 때, 적 거주지로 쳐들어가서 방어를 위해 적 생존자들이 거주지로 돌아오게해서, 식량을 소모하게 하는 전략을 펼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면 대놓고, 상대방의 사기를 0으로 만드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주 목표의 타이틀이 개미와 배짱이인데, 한정된 자원이라서 한쪽은 개미처럼 일하고 싶어도 불가능 한 듯 합니다.


쪼달리는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전쟁을 원한다면 개미와 배짱이가 확실한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모든 목표들은 경쟁이 주가 되지만, 협력 목표 만큼은 서로 도와야 합니다. 어느 공동체든 사기가 0이 되면, 두 공동체 모두 패배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함께 가야하는 목표 입니다.


이 공동목표 동안에는 공동체 전투 단계를 처리하지 않으며, 라운드가 끝났을 때, 식량 토큰 5개 이상이 필요합니다.


인원수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 그래서인지 유일하게 하드모드가 있습니다.


나머지는 공동체간의 분쟁을 조장하는 공동 목표들 입니다. 항상 두 공동체 중 하나만 승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중 제일 깔끔한 것은 총력전 입니다.

그냥 상대방의 공동체의 사기를 0으로 만들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시작 사기가 9이고, 라운드도 7이나 되어서 전투가 자주 일어나긴 하겠지만, 꽤나 긴 시간동안 플레이를 하게 될 것이 유력 합니다.


집단간 전투에 올인하고 싶다면, 이 목표가 딱일 듯 합니다.


세력과시나, 분할정복, 치명타, 마을의 왕은 비슷하게 포인트를 따는 목표들 입니다.


그러나 점수를 따는 방법이 조금씩 다를 뿐 입니다.

세력과시를 제외하고는 전투를 해야지만 포인트를 딸 수 있습니다.


그중 마을의 왕은 상당히 특이한 공동 목표 입니다.

그것은 시작 라운드가 0이고, 누구든 먼저 3점(라운드 트랙으로 표시)을 따야 승리하는 것입니다.


즉, 야구처럼 언제 끝날지 모르는 게임을 하게 된다는 것 입니다.


점령전 처럼 라운드마다 무작위로 장소 1곳이 정해지고, 그곳에 같은 공동체의  생존자들이 더 많이 존재해야 1포인트를 딸 수 있습니다.


동점은 포인트를 주지 않기 때문에, 전투에서 유리하게 승리해야 하고 전투가 치열하게 일어날 것이라 생각되고, 전략도 상당히 고심해야 할 것이라 예상 됩니다.


이상 8가지의 공동목표를 살펴 보았는데요.


개미와 배짱이나 협력은 일반 게임에서도 사용해도 괜찮을 듯 합니다.


세력과시의 경우도, 노약자가 아닌 생존자 수와 무기를 장착한 생존자 수의 총합이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x 3) 점이상이 되면 승리하는 것으로 하면 일반게임에서 사용 가능할 듯 합니다.


나머지의 경우, 같이 경쟁을 해줄, AI가 있지 않다면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 되어집니다.


긴밤의 무장단체를 이용해서, 규칙을 한번 만들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변형 규칙을 만들면,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공동목표 리뷰 였습니다.


끝으로 한글화 자료도 공유 합니다.


데드오브윈터 식민지 전쟁 - 공동목표 한글화 자료


DowMissionWC_엘프리의놀이터180417.pdf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