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paceCom 우주 사령관

안녕하세요. 파워 놀이 대장 엘프리 입니다.


많은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이하 RTS) 혹은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이 화려한 그래픽, 다양한 종류의 유닛, 특이한 테크트리를 가지고 출시되는 시대에 모든 것을 미니멀라이즈 하고 간소화한 RTS가 2014년 출시되었습니다.


스페이스컴(SpaceCom) 이 바로 그것 입니다. 스페이스 커맨더의 줄임말로 예상 됩니다.


유닛은 3종이 끝이고, 건물은 맵에 종속적 입니다.

실시간을 표방하지만, 많이 턴제 스럽고, 심지어 보드게임 느낌조차 풍기는 간략함이 돋보입니다.


유닛


유닛은 총 3종류 이고 마름모 모양을 3등분해서 각각을 표시 합니다.

다양한 유닛이 함께 있을 때는 그 부분이 합쳐져서 표시 됩니다.


전투기

마름모의 가장 꼭대기 부분에 위치 합니다. 유닛간의 전투에 특화 되어 있으며, 행성을 파괴하거나 지배하는데에는 아무런 시도조차 할 수 없습니다.


폭격기

마름모의 중간 부분을 차지 합니다. 행성을 폭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대만 보낼 경우 폭격전에 행성 방어시스템 등으로 파괴 될 수 있으니, 호위 전투기와 어느 정도 되는 수의 폭격기가 함께 움직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폭격된 행성은 그 이후 이동은 가능하지만, 어느 누구도 점령할 수 없습니다. 점령 보다 단시간에 처리하기를 원하거나, 핑퐁이 잦은 경우 파괴해 버릴 수 있습니다.


한번 파괴하면 다시 복구시킬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에, 폭격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침투함

마름모의 가장 아랫 부분을 차지 합니다. 행성에 마린 병력을 침투 시켜 점령을 합니다. 기존 행성의 방위군을 모두 쓸어내야 점령을 할 수 있습니다.


중립 행성의 경우도 침투를 해야지만, 사용가능하며 상대방 행성을 침투해 그것의 자원이나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행성


* 정확히는 각각의 위치가 항성계(Star System / Solar System)이지만 편의상 행성이라고 부르겠습니다.


행성의 종류는 총 4 가지로 본진, 생산시설, 수리시설, 자원행성 4가지로 분류 됩니다.


본진

본진이 파괴되거나 뺏길 경우, 게임에서 패배 합니다.


생산시설

전투기, 폭격기, 침투함을 생산 건조 할 수 있습니다. 대기 생산이 가능 합니다.


수리시설

당신의 유닛을 이곳에 배치하는 것 만으로 자동으로 수리가 이루어 집니다.


자원행성

주변의 당신 행성으로 자원을 보내줍니다.



방위 시스템

모든 행성은 방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방위 시스템에는 방어위성, 보호막(실드), 방위군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방어위성은 전투기 등을 요격하는데 사용됩니다. 보호막은 폭격기의 폭격에 버티는 시간을 벌어줍니다. 방위군은 침투 병력으로 부터 방어를 책임 집니다.


모든 시스템이 구축된다 하더라도, 결국 다수의 유닛에는 속수 무책 입니다. 결국 아군의 유닛이 올 때까지 시간을 버는데 도움이 된다고 봐야 유리합니다.


방어할 곳이 너무 많아질 경우에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싱글플레이/멀티플레이


싱글 플레이는 시나리오가 있는 캠패인 이라기 보다는 튜토리얼과 미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적인 미션의 수는 그렇게 넉넉하지는 못한 편 입니다.


멀티플레이를 해야지만 비로서 볼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께할 친구가 없다면 시간도 오래된 게임이고 그렇게 인기가 있는 게임은 아니라서 힘들 듯 합니다.


스키커쉬 게임으로 컴까기 정도만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평가


게임 자체는 상당히 잘 만들어진 게임 입니다. 문명의 마이너버전 느낌도 약간 있지만 많이 단순화 되어 있습니다.


화려한 효과, 생산시설의 랠리 시스템, 생산 단축키 등이 전혀 없는데, PC용 게임이라기 보다는 모바일용 RTS라는 느낌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모바일에서 RTS를 즐기고 싶으시다면, 적당히 좋은 게임입니다. 하지만 패드가 없다면 화면이 너무 작아 불편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어 인원 많거나, 캠페인이나 시나리오가 어느정도 받쳐준다면, 기존 가격으로 구매해도 아깝지는 않겠지만, 현재로서는 정가를 모두 주고 사기에는 다소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 되어 집니다.


PC보다는 모바일용을 구매하시는걸 추천하며, 어느 정도 세일을 할 경우에 구매한다면, RTS가 하고 싶을 때 즐기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시스템은 단순하지만, 전략적인 부분으로는 체스나 장기 등과 같이 효율적인 선택이 필요한 게임이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킬링 타임용으로도 제격일 듯 합니다.


높은 가격의 유료 게임에 넓은 맵 등이 크래쉬오브클랜, 크래쉬오브로얄에 비해 접근성이 높지 못한 듯 하고, 우주 테마가 결국 매니악한 점이 없잖아 있어서 인기를 많이 얻지 못한 듯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게임 입니다. 그러나 넓은 맵을 사용하고, 생산과 운용, 유닛 관리 측면의 진정한 RTS를 모바일로 잘 구현한 것은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게임정보: PC/윈도우/MacOS/Steam/리눅스/모바일/안드로이드/iOS/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RTS/싱글게임/멀티게임

개발: Flow Combine / 출시: 11 비트 스튜디오 / 출시년도 2014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