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지카 원소/조합 탐구


매지카의 원소는 기본 8개 + 복합2개 총 10개 비정형 원소(독) 1개로 11개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플레이어가 일반적으로 조합할 수 있는 원소는 총 10개입니다. 


마법사용시 최대 5개 까지의 원소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합의 가지 수는 역속성 비고려 단순 계산으로 3만가지가 넘습니다.


각 원소의 특징과 역속성에 대한 정보는 (2017/07/12 - [게임] - [매지카] 마법 원소에 대해 알아보자)에서 참고하세요.

여기서는 각 원소별 사용 방법에 따른 변화를 알아 볼 것 입니다.


사용방법

각 원소별 사용 방법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앞서 원소를 캐스트(cast)하는 5가지의 방법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매지카의 마법 사용방법(spell cast)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1. 발사

마우스 우클릭

기본적으로 마법사가 보고 있는 방향으로 방사형으로 사용 됩니다. 발사 타입에 따라 조금 다른 형태로 발사 될 수 있습니다.


2 광역사용

시프트 + 마우스 우클릭

대부분이 마법사 주변으로 360도 퍼져 나가게 됩니다. 같은 원소 누적수에 따라 범위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3 인첸트

시프트 클릭

시프트 클릭이 기본적으로 무기를 휘두르는 것인데, 원소가 조합된 상태에서 시프트 클릭하면 무기에 인첸트가 됩니다.

우리가 익히 아는 무기 인첸트는 지속시간이 있거나 지속되는 반면 매지카는 1회 사용시 까지 입니다. 인첸트된 무기를 시프트 클릭으로 1회 사용할 때까지 지속 됩니다.


크게 직선형과 괘적형으로 나뉘며, 직선형은 바닥을 따라 직선으로 나가는 경우로 캐스팅되며, 괘적형은 칼의 괘적에 따라 조합된 원소가 따라가게 됩니다.


4 셀프

마우스 휠 버튼 클릭

조합된 원소를 나에게 사용 합니다. 실드 원소가 조합되지 않은 경우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자학을 하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통 불이 붙은 경우, 물을 통해 끄기, 물에 젖은 경우 불을 통해 말리기, 생명 원소 사용 정도가 실드 없이 사용하는 경우 입니다.


5 매지카 마법 사용

스페이스바

매지카 책(book)을 먼저 습득한 상태에서, 마법의 원소 조합과 순서를 그대로 캐스트 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지카 책은 일종의 레시피라고 보면 됩니다. 원소의 종류는 물론 순서까지 맞아야 합니다.


이 경우는 원소의 종류와 상관 없이 오로지 매지카 마법 기준으로 형태가 발현 됩니다.


물질화 타입

마법은 조합 상태에서 캐스트 될 때, 조합된 원소의 우선순위와 사용방법에 따라 여러가지의 물질화 타입으로 변경 됩니다.


물질화 타입의 종류와 우선 순위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 불, 냉기, 증기는 스프레이 타입 입니다.


생명, 아케인은 빔 타입 입니다.


돌, 얼음 은 고체 타입 입니다.


번개는 비정형 마그네틱 전이 타입 입니다. (주변에 물질에 붙으려는 성질이 다르며, 가까운 거리에 있을 경우 전이 될 수 있습니다.)


실드는 실드 타입 입니다. (조합된 원소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물질화 타입의 최고 우선순위는 실드 타입 입니다. 실드 원소가 들어있는 조합은 항상 실드에 따른 물질화 타입이 됩니다.

조합되는 형태와 사용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현 됩니다.


고체형 타입은 두번째 우선순위를 가지며, 발사 형태를 기준으로 보면 돌이 얼음 보다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빔 타입은 세번째 우선순위를 가지며, 발사 형태를 기준으로 보면 사거리가 짧은 번개와 스프레이 타입을 곧고 직선으로 멀리까지 보낼 수 있습니다.




번개 타입은 네번째 우선순위를 가지지만 증기(스팀: Steam)과 조합시는 증기를 기준으로 물질화 됩니다.


스프레이 타입은 마지막 우선순위를 가지며 가장 낮은 물질화 타입 입니다.




모든 조합과 사용법을 다루기에는 조합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개략적인 큰 맥락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소를 하나씩 살피면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법


발사 및 범위 : 스프레이 형태로 적들을 젖게 만들고, 작은 적들은 밀어 냅니다(넉백). 원소를 많이 포함할 수록 넉백의 위력이 증가 합니다.

범위의 경우 원소가 늘어나면 범위도 함께 증가 합니다.

돌 섞어서 사용할 경우, 순간 넉백으로 적을 날려보내 벽치기 시켜 물리 데미지를 줄 수 있으나 고블린급 소형 유닛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셀프: 자신의 상태를 젖음으로 만들거나, 불타는 상태를 끌 수 있습니다.


인첸트: 물을 살짝 뿝어내는데, 그냥 발사보다 범위도 짧고 넉백 효과도 거의 없어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실드와 조합시

발사 및 범위, 인첸트

물(Q)+실드(E)는 비구름을 만듭니다. 비구름 아래로 유닛들이 통과 가능하며, 지나갈 경우 젖게 됩니다.

물(Q)+돌(D)+실드(E)는 주변의 적을 젖게하고 작은 적들은 넉백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물(Q)+아케인(S)+실드(E)를 통해 단독 사용시 보다 적을 더 멀리 날려보낼 수도 있습니다.


셀프: 물 이뮨이 되어 젖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넉백효과는 물리적인 효과라서 적용 됩니다. 원소의 갯수에 따라 오라의 범위가 증가 합니다.


--

생명/아케인

사용법


발사: 직선형으로 발사 됩니다. 생명 빔끼리 교차될 경우 각도에 예각일 때 굴절 합쳐지고, 둔각일 때 폭발 합니다. 근처에 있다면 폭발의 후폭풍으로 날아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원소가 많아 질수록 발사가 유지되는 시간이 늘어 납니다.


범위: 허리 높이 정도에서 360도 주변으로 퍼져나갑니다. 일반적인 스프레이 형태와 다르게 키작은 적들이 넘어져 있는 경우,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소의 갯수에 따라 회복량/피해량과 범위가 함께 증가 합니다.


셀프: 생명을 자신에게 사용하여 HP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원소의 수가 많을 수록 한번에 더 많은 양을 채울 수 있습니다.


실드와 조합시

발사 및 범위, 인첸트

과학에서 정확히는 자기장으로 원자 유도를 하고 잡아 두듯이 빔을 잡아두는 지뢰를 만듭니다.

매우 불안정한 상태라서 약간의 접촉이나 진동 및 충격에 바로 폭발 합니다.


생명 실드는 터질 경우 지뢰 가까운 주변에 회복을 시켜줍니다. 아케인의 경우 지뢰 가까운 주변에 피해를 주고, 추가로 강한 넉백을 일으킵니다.


이 넉백은 이뮨이나 약점과 무관하기 때문에, 아케인 이뮨/회복 특징이 있는 적 등을 지뢰로 날려버리고 싶다면 아케인 지뢰를 이용해야 합니다.




--

실드

실드는 복합적인 효과가 다양해서 다른 원소와 설명시 따로 설명을 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순수 실드만 사용하는 경우와 갑옷과 오라에 대해서만 설명 합니다.


발사: 전방에 반호 상태로 실드를 만듭니다. 실드는 물리적인 방어와 동시에 거의 모든 것을 막고 빔은 반사 시킵니다.


범위: 360도 주위는 물론 위/아래 까지 전체 방향을 구 형태로 보호하게 됩니다. 점프해서 오는 적이나 유성우, 낙뢰 등 거의 모든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셀프: 자기 몸에 직접 달라 붙는 형태의 실드를 만듭니다. 물리 대미지나 효과들을 막을 수 있으나 넉백이나 폭발 후폭풍 같은 것은 물리적 효과를 막지는 못합니다.


인첸트: 직선으로 긴 형태의 실드를 쭉 뻗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하게 될 경우가 많이 없으나, PVP 등에서 상대의 실드 벽을 제거할 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갑옷: 고체형 타입 (돌/얼음)과 함께 셀프로 사용할 경우 갑옷 형태로 입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물리 대미지를 방어하고 넉백 등의 밀림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실드 셀프는 오버 대미지가 모두 흡수

갑옷별 특징은 해당 원소에서 설명 합니다.


오라: 비고체형 타입과 실드를 함께 셀프로 사용할 경우 오라 형태로 주변에 효과를 줍니다. 한개의 원소만 있더라도 그 타입은 모두 방어할 수 있으며, 오라 주변에 있는 경우 불/젖음/동결 상태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실드와 함께 사용 되었지만 오라는 물리적 대미지에 매우 취약해 집니다.

동일한 원소가 중첩될 수록 오라의 범위와 지속시간이 증가 합니다. 여럿 원소가 함께 사용될 경우 원소들 중 같은 종류의 수가 가장 많은 원소를 기준으로 범위와 지속시간이 정해 집니다.

(예: EAAAS = 번개3개가 가장 크므로 3범위 3지속시간을 가집니다)


갑옷과 오라가 중첩되어서 사용될 경우 오라는 지속시간이 끝나면 효과가 상실 되지만, 갑옷은 지속시간은 따로 없고, 내구도가 다 깍이면 사라집니다.

--

냉기

사용법


발사 및 범위: 스프레이 형태로 발사 되어 적을 동결(Chill) 상태로 만듭니다. 동결 상태의 적은 느리게 움직이게 됩니다.

이미 젖어있는 적은 냉동(Freezing) 상태로 만들며, 동결된 상태를 젖게 만들 경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의 경우 원소의 양에 따라 범위가 늘어납니다.


셀프: 자신을 동결 상태, 젖어있는 경우 냉동 상태로 만듭니다.


인첸트: 범위가 좁긴 하지만, 1:1일 때 적을 얼리고 싶다면 사용할 법도 합니다.


실드와 조합시

발사 및 범위, 인첸트

눈 구름을 만듭니다. 눈구름 아래로 유닛이 이동시 동결 상태가 되며, 젖어있는 경우 냉동 상태가 됩니다.

원소의 수가 증가 될 수록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셀프: 냉기 이뮨상태가 됩니다. 매지카 마법인 블리자드에도 저항 할 수 있습니다. 동결 상태를 빠져 나올 수 있지만, 냉동 상태에서 셀프 냉기 빠져나올 수는 없습니다.

젖은 상태에서 냉기 이뮨이라면 냉기를 맞아도 얼지 않습니다.

원소의 수가 증가할 수록 범위가 증가 합니다.


--

번개

사용법

발사 및 범위: 보는 방향으로 발사가 되긴 하지만, 완전 직선형태로 나가지는 않습니다. 주변에 유닛이나 고체 벽이 있다면 유도되며, 가까운 거리라면 전이되어 체인 라이트닝 처럼 붙어서 번지게 됩니다. 범위로 사용할 경우 360도로 여러 줄기가 뻗어 나갑니다.

젖은 상태의 적에게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원소의 누적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하면 범위의 경우 대미지 및 약간의 사거리도 증가 합니다.


매지카 번개



셀프: 자신을 번개로 충격을 줍니다. 물에 젖은 상태에서는 셀프 캐스팅을 하지 않고 차지만 하더라도 셀프로 쓴거 같은 효과를 받게 됩니다. 물을 말리고 사용해야 합니다.


인첸트: 짧은 번개가 짧은시간 번쩍입니다. 유용하지 못합니다.


실드와 조합시

발사 및 범위, 인첸트

번개의 기둥이 생성 됩니다. 기둥 주변을 지날 때, 유도되어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첸트 사용의 경우 번개 원소의량이 많아지면 기둥의 갯수가 조금 늘어 납니다.

불이나 냉기를 함께 담아, 약한 적기를 무시하고 오는 적들을 패닉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셀프: 번개 오라를 만듭니다. 중첩시 범위가 늘어 납니다.

--

사용법

발사: 짱돌에서 큰 바위 덩이까지 원소 누적에 따라 점점 커지고 피해도 증가하게 됩니다. 직선으로 날아가게 되며, 부딪치면 팅겨 나갈 수 있습니다.

우클릭을 누르고 있으면 차지가 되어 더 멀리, 더 강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풀 차지 까지는 다소 긴시간이 필요 합니다.


다른 원소와 사용해 파이어볼, 아이스볼, 프로스트볼, 아케인볼 등 여러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지카 파이어볼



범위: 지진을 일으켜, 주위의 모든 상대를 넘어 뜨립니다. 초대형 보스가 아닌 유닛형(몬스터 및 보스포함)은 거대한 상대라도 (트롤 등) 넘어뜨릴 수 있습니다. 대미지 자체는 없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시는 주변 적들이 많이 몰렸을 때 사용하거나, 적들의 방패를 떨어뜨리는 효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진과 불/냉기/아케인을 함께 사용해 대미지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지진+물(Q) 이후 지진+냉기(R)로 주위 모두를 냉동 상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진은 군중제어기술(CC)로 활용하기에 매우 좋은 형태의 사용 방법 입니다.


인첸트: 돌이 인첸트 된 경우, 짱돌이 발사 되는 되신 땅을 타고 일직선으로 충격파가 전달 됩니다. 지면에 있는 작은 적들은 넘어질 수 있으며, 추가 원소의 종류에 따라 대미지나 화염, 젖음 등의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꽤나 받쳐주기 때문에 활을 사용하는 적들을 공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셀프: 돌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갑옷을 벗기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마법무효화(Nullfy) 매지카 마법 혹은 단독 실드(E)를 두번 입어서 벗는것이 더욱 안전 합니다.


실드와 조합

발사 및 범위, 인첸트

돌 벽을 생성 합니다. 돌 갯수가 증가 함에 따라 내구도가 증가하고 색상도 바뀌게 됩니다. 추가 원소에 따라 불돌벽(EDF), 냉기벽(REF)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돌벽 자체 길을 막고 어그로를 끌기 때문에 몬스터들을 분산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셀프: 돌 갑옷을 입습니다. 돌 원소의 증가에 따라 내구도가 상승하지만, 이동 속도가 점점 느려지게 됩니다.

--

사용법


발사 및 범위: 스프레이 형태로 발사 되어 적을 불타는(burning) 상태로 만듭니다. 불타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계속 불의 영향을 받을 경우 (혹은 Conflagration 매지카 마법에 맞을 경우) 활활 불타는 (flaming) 상태가 됩니다.

냉동, 동결, 젖음 상태를 모두 정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범위 사용의 경우 원소의 양에 따라 범위가 늘어납니다.


셀프: 자신에게 불을 붙이거나 냉동, 동결, 젖음 상태를 정상으로 돌립니다.


인첸트: 범위가 좁은 화염이 나갑니다. 그다지 유용하지 않습니다.


실드와 조합시

발사 및 범위, 인첸트

불 벽을 만듭니다. 유닛 이동이 가능하며 이동시 불타는 상태가 됩니다.

원소의 수가 증가 될 수록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매지카 파이어월



셀프: 불 이뮨상태가 됩니다. 원소의 수가 증가할 수록 범위가 증가 합니다.

--

증기

사용법


발사 및 범위: 스프레이 형태로 발사 되어 적을 젖게 만듭니다. 물과 다르게 뜨거운 증기는 대미지도 함께 주지만, 적들을 넉백 시키지는 못합니다.

번개와 함께 사용하여, 젖음과 번개 효과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범위 사용의 경우 원소의 양에 따라 범위가 늘어납니다.


셀프: 자신에게 불을 끌 수 있지만, 대미지가 함께 오기 때문에 추천되지 않는 방법 입니다.


인첸트: 범위가 좁은 증기가 나갑니다. 그다지 유용하지 않습니다.


실드와 조합시

발사 및 범위, 인첸트

증기 벽을 만듭니다. 유닛 이동이 가능하며 이동시 젖음 상태와 피해를 입게 됩니다.

원소의 수가 증가 될 수록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셀프: 증기 이뮨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젖는 것을 이뮨해주는게 아니라서 젖을 수 있습니다. 원소의 수가 증가할 수록 범위가 증가 합니다.

--

얼음

사용법


발사: 전방을 행해 산탄 형태로 발사 되며, 차지를 할 수록 산탄이 퍼지는 범위가 좁아지게 됩니다. 의도해서 대상을 잘 맞추는 것은 어렵습니다.

얼음 산탄에 번개나 아케인을 섞어서 대미지를 증폭 시킬 수 있습니다. 차지해서 모두 맞출 경우 상당히 큰 피해를 줄 수 있지만, 큰 대상이 아니라면 쉽지 않습니다.


매지카 아이스(얼음 산탄)


범위: 바닥에서 거대한 얼음 송곳이 쏟아 오릅니다. 원소의 양에 따라 범위가 늘어납니다.


셀프: 자신에게 얼음 조각을 떨어뜨립니다. 다른 대상에 쏠 때와 다르게 모두 맞게 됩니다.


인첸트: 얼음 칼날을 휘두를 수 있습니다. 꽤나 강력하고 번개 등의 원소와 사용시 단일 대미지 치고는 꽤 높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실드와 조합시

발사 및 범위, 인첸트

얼음 벽을 만듭니다. 일정 시간 후 스스로 깨지게 됩니다. 원소의 수가 증가 될 수록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얼음 벽에 번개를 조합시 주변의 적들에게 지속적 번개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얼음 벽에 아케인을 조합시 깨질 때 아케인 폭발이 함께 일어납니다. (시한 폭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음벽에 번개와 아케인을 조합해 상당히 큰 대미지를 주고, 근처 적이 벗어나지 못하게 (번개: 스턴효과)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있을 경우 시전자 자신도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셀프: 얼음 갑옷이 됩니다. 돌 갑옷 보다 내구도가 낮지만 쓸만합니다. 번개 이뮨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유용 하지만 불 이뮨과 함께 사용할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점프해서 덮치는 미노타우르스 등이 얼음 갑옷에 뛰어 들거나 할 경우 대미지를 받습니다.

얼음 갑옷을 장착할 때 주변에 있는 다른 대상에게 약간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갑옷을 입는 것 만으로 주변 적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독 엘리멘탈은 제한되지만 엘리멘탈 매지카 마법에 독 무기 등을 이용해 독 엘리멘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매지카 원소별 조합에 따라 어떻게 실제 어떻게 플레이 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워낙 조합이 많아서 빼먹은게 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수시로 확인하면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매지카 독 엘리멘탈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