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리한 늑대 주사위 득점 게임

Ganz schön Clever (간츠 숀 클레버)는 2018 KDJ(올해의 전략 게임상) 후보에 올랐던 롤 앤 라이트 보드게임중 하나로, 독특한 느낌으로 인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핫한(2018-11월 현재) 보드게임 입니다.


주사위 게임은 보통 그 랜덤성에 의해, 전략 게임과는 거리가 멀게 평가되지만, 독특한 규칙으로 인해, 전략 게임상 후보에 오를 만큼, 무작위 성을 가진 전략 게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운빨 게임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도, 상당히 어필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점수 얻기 게임이라 1인 플레이가 가능하고, 최대 4인까지 플레이가 가능 합니다. 플레이 시간도 대략 30분 정도지만, 인원에 따라 더 단축 될 수 있습니다.


언어적 요소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내용물은 기록 시트지 1권과 펜 4자루 그리고 6개의 다른 색으로 이루어진 주사위가 전부입니다.


처음 보면 상당히 내용물이 부실하다고 생각되는데, 내용물에 비해 상당히 재미있는 게임이고 휴대성 또한 상당히 좋습니다.


다만 기록지가 소모품이라서, 한번에 수회씩 플레이하면 금방 동이나고 말게 됩니다. 그러나 리필용 시트지를 추가 구매할 수 있고, 이것이 부담된다면 시트지를 다운 받아서 출력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간츠 숀 클레버, 박스


게임 방법/규칙/룰

준비

각 플레이어들은 펜 한자루와 게임시트를 1장씩 받습니다.


선플레이어를 정하고, 선플레이어부터 시작 합니다.


게임 목적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 합니다.


게임 플레이

게임은 라운드로 진행 되며, 인원에 따라 2인, 3인, 4인 각각 6, 5, 4 라운드로 진행 됩니다.

4라운드 까지, 매라운드의 첫 시작마다, 각 플레이어들은 게임시트 라운드 트랙에 보이는 보너스 1개를 받습니다. (5, 6 라운드는 인원에 따라서 추가 라운드만 진행 합니다)


활성 플레이어

현재 플레이어는 활성 플레이어가 됩니다. 주사위 6개를 모두 가져와 한번에 굴립니다. 이중에 주사위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주사위를 자신의 시트 주사위 칸 3개 (좌상단) 중 1개에 눈금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놓습니다.


주사위를 선택하면, 플레이어는 반드시 선택한 주사위의 색상과 같은 시트의 칸에 눈금과 동일한 값을 표시해야 합니다.

흰색 주사위는 와일드(조커/만능) 색상으로 어떠한 색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사위 선택이 완료되면, 현재 선택한 주사위 눈금보다 낮은 눈금의 주사위를 모두 박스에 인쇄된 은쟁반에 놓습니다.

가장 낮은 눈금의 주사위를 선택했다면, 아무 주사위도 놓지 않아도 됩니다. 은쟁반에 놓여진 주사위는 활성 플레이어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외 사항: 추가 주사위 액션을 사용시 가능. 아래 참조)


활성 플레이어는, 남은 주사위들 모두를 함께 굴리는 두번째 굴림을 합니다. (주사위가 없다면 현재 플레이어의 턴은 종료 됩니다.), 두번째 굴림 후 첫번째 굴림과 마찬가지로 주사위 한개를 선택하고, 빈 주사위 칸에 놓고 똑같은 색상의 칸에 해당 값을 표시 합니다. 이 때도 역시, 선택한 주사위 눈금보다 낮은 주사위 모두를 은쟁반에 놓습니다.


세번째 굴림에서도 앞서와 같이 동일하게 액션을 진행 합니다. 이후에는 남은 주사위 모두를 은쟁반에 놓습니다.

즉, 활성 플레이어는 최대 3개까지의 주사위를 선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값의 주사위 선택으로 인해, 턴이 줄어 들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턴을 많이 가져가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수동 플레이어

활성 플레이어가 모든 선택을 끝낸 경우 (3개를 놓거나, 그전에 끝낸 경우 모두) 다른 플레이어들이 턴을 갖습니다.


동시에 은쟁반에 놓여진 주사위중 한개를 선택하고 (같은 주사위가 선택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시트에 표시 합니다. 주사위를 새로 굴리지 않으며, 활성 플레이어가 굴렸던 값을 그대로 사용 합니다.


이 것이 끝나면, 현재 활성 플레이어의 왼쪽 플레이어가 다음 활성플레이어가 됩니다.


한 라운드는 모든 플레이어가 한번씩 활성 플레이가 된 다음 종료 됩니다.


게임시트와 점수계산

게임시트는 다섯가지의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흰색을 제외한 나머지 주사위와 동일한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사위에 따라 한 칸에 표시(X)를 하거나, 한 칸에 숫자를 적어서 표시 합니다.


녹색, 주황색, 보라색 영역은 앞에 오른쪽을 가르키는 화살표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이 가로줄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하나씩 숫자를 채워 나가야 합니다.


노란색과 파란색 영역은 이미 숫자가 적혀 있으며, 순서 상관없이 해당 값이 나왔을 때 표시 나가면 됩니다.


간츠 숀 클레버 시트


각 영역별 설명

노랑

노란색 주사위는 순서 상관 없이, 이 영역에 기록 합니다. 선택한 주사위와 동일한 값에 X표시를 합니다. 같은 값이 2개씩 있지만, 주사위 1개당 1개씩 표시할 수 있습니다.

빙고에서 처럼 가로 혹은 세로줄을 완성하면, 추가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로줄을 완성하면, 그 아래의 별 모양 숫자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그리고 그 점수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가로줄 혹은 우측상단에서 좌측하단으로의 대각선을 완성하면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해당 보너스는 아래 보너스 부분에서 확인하세요.


파랑

파란색 주사위도 순서 상관 없이, 이 영역에 기록 합니다. 선택한 파란 주사위와 흰색 주사위의 값을 더한 값이 조합된 값이 됩니다. 흰색을 와일드로 사용한 경우에는 반대로 파란색과 더한 값을 사용 합니다. 즉 항상 흰색+파란색 값이 이 영역에서 사용 합니다. 


이 때 주사위가 은쟁반에 있던, 시트위에 있던 어디에 있던지 그 값을 사용 합니다.

수동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하고, 파란색 주사위와 흰색 주사위를 다른턴에 선택한다면, 한턴에 두 곳의 파란색 영역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노란색에서 처럼 파란색의 경우에도 한줄을 완성하면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보너스는 아래 부분에서 확인 하세요.


파란색 영역의 상단에, 표시한 갯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점수가 적혀 있습니다. 게임 종료시 갯수에 따라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녹색

녹색 주사위를 사용하면, 이 영역에 표시 합니다. 반드시 왼쪽 끝에서 시작하여, 빈칸 없이 한 칸씩 표시해야 합니다. 

각 칸에는 최저값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 눈금보다 크거나 같은 값의 주사위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영역 가장 마지막에 표시한 칸 위의 별 모양 안의 숫자가 게임 종료시 획득하는 점수 입니다.


주황색

주황색 주사위를 사용하면, 이 영역에 표시 합니다. 녹색과 마찬가지로 왼쪽 끝에서 시작하여, 빈칸 없이 한 칸씩 표시해야 합니다.


각 칸마다 선택한 주사위의 눈금 값을 그대로 기록 합니다. 이 영역은 제한 없이 아무 숫자나 적을 수 있으나, 곱하기 칸은 해당 눈금 값에 곱하기한 결과를 기록 합니다.

(예를 들어, 눈금 5를 'x2'가 있는 칸에 적을 때는 10으로 적습니다)


게임 종료시, 이 줄에 적힌 모든 값을 점수로 획득 합니다.


보라색

보라색 주사위를 사용하면, 이 영역에 표시 합니다. 녹색, 주황색과 마찬 가지로 왼족 끝에서 시작하여, 빈칸 없이 한 칸씩 표시해야 합니다.


이 때 각 칸마다, 들어가는 숫자는 반드시 이전 칸의 숫자보다 높은 숫자야 합니다.

다만, 한가지 예외로 6이 적힌 칸 다음에는 어떠한 숫자든 적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 < 4 <6 인 경우 이후에는 1~6 아무 숫자든 가능 합니다)


주황색과 마찬가지로 게임 종료시, 이 줄에 적힌 모든 값을 점수로 획득 합니다.


보너스

노란색이나 파란색 영역의 한줄 완성 혹은 나머지 색상에서의 특정칸에 표시된 특정한 기호에 따라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X 보너스 : 색상이 있는 사각형에 X가 표시된 보너스는, 이 것을 얻는 즉시 플레이어는 해당 색상의 영역에 X표시를 합니다. 노란색, 파란색의 어떤 숫자도 가능하며, 녹색 영역은 마지막 칸의 다음 칸에 표시 합니다.


4라운드 시작시 얻을 수 있는 검은색 사각형의 X 보너스는, 노랑, 파랑, 녹색 어떠한 색상중 하나에 X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숫자 보너스 : 주황색 혹은 보라색의 사각형에 숫자가 표시된 보너스는, 해당 영역의 다음 가능한 칸에 해당 숫자를 적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경우 즉시 완료해야 하며, 나중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4라운드 시작시 얻을 수 있는 검은색 사각형에 숫자가 표시된 보너스는, 주황색 혹은 보라색 중 하나에 해당 숫자를 적을 수 있습니다.


여우 보너스 : 여우는 게임 종료시, 여우 보너스 1개 마다, 자신의 영역중 가장 낮은 점수를 추가로 얻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영역중 보라색 영역이 6점으로 가장 낮다면, 3개의 여우 보너스의 경우 6 x 3 = 18점을 얻게 됩니다. 만약 가장 낮은 영역의 점수가 0점이라면 0점을 얻게 됩니다.


액션

원 모양의 화살표와 +1 숫자는 액션 입니다. 이는 보너스와 달리 해제 즉시 사용하거나, 추후에 사용하도록 시트 상단에 표시하고 남겨 둘 수 있습니다.


액션을 획득할 때, 해당 액션 칸에 O표시를 하고, 사용시 X표시를 합니다. 자신의 턴에 액션이 남아있는 한, 원하는 만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굴림 액션: 재굴림 액션은 원모양의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굴린 후, 방금 굴린 (사용 가능한) 주사위들을 모두 재굴림 할 수 있습니다.

이 액션은 선택전에 시도되며, 게임시트나 은쟁반에 있지 않은 방금 굴린 주사위들을 반드시 모두 다시 굴립니다.


추가 주사위 액션: 추가 주사위 액션은 +1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액션을 사용하면 추가로 주사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액션은 턴이 끝난 시점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턴이 끝난 시점이란, 활성 플레이어와 수동 플레이어들 모두가 주사위를 선택하고 기록한 다음을 이야기 합니다.


이 액션을 사용한 플레이어(활성/수동 모두)는 이미 사용된 주사위 (활성 플레이어가 가져가거나, 은쟁반에 올라간 주사위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한 턴에 추가 주사위 액션을 여러번 사용할 수 있지만, 이 방법으로 한번 선택한 개별 주사위를 중복 선택할 수 없습니다.


게임종료

게임의 마지막 라운드에서 마지막 활성 플레이어가 턴을 끝마치고, 나머지 수동 플레이어들이 액션을 끝낸 다음 종료 됩니다. 여기서 추가 주사위 액션을 사용할 수 있지만, 남아있는 재굴림 액션은 버려지게 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뒷면에 각 영역별로 점수를 기록하고 합산합니다.


점수들의 총합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동점인 경우, 각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 합니다. 그것도 같다면, 같이 승리 합니다.


1인 플레이

혼자서 게임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가능한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 입니다.


1인 규칙은 6라운드를 플레이하며, 1라운드에 활성 플레이어, 수동 플레이어 번갈아가면서 두번씩 플레이 하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수동 플레이어 역할을 할 때는, 6개의 주사위를 모두 굴리고 낮은 주사위 3개를 은쟁반에 놓습니다. 이 중에 같은 눈금의 주사위가 있다면, 주사위 중에서 은 쟁반에 더 가까운 주사위를 가져옵니다.


1인 플레이시에는 수동 플레이어일 때, 추가 주사위 액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음 표는 등급 표 입니다.


별 등급

 점수

 평가

 ★★★★★

 280 초과

 매우 영리하군요!

 ★★★★

 260-280

 아인슈타인인가요?

 ★★★

 240-259

 천재군요!

 ★★☆

 220-239

 인상적입니다!

 ★★

 200-219

 존경합니다!

 ★☆

 180-199

 멋진 결과입니다!

 ★

 160-179

 꽤 좋아요.

 ☆

 140-159

 나쁘지 않네요... 더 잘 할 수 있어요.

 0

 140 미만

 분발하세요.


남녀 노소, 어른 아이 상관없이 손쉽게 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고득점을 하기에는 쉽지 않은 게임입니다.

보너스와 콤보 등을 잘 활용해야 하고, 처음엔 게임의 감이 잘 오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3판 정도 해야 감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이 때문인지, 리플레이 성 또한 상당히 좋습니다.


주사위 6개와 시트만으로 상당히 전략적인 게임을 즐기수 있는 간츠 숀 클레버는 한동안 인기를 지속해 나갈 듯 보입니다.

이와 유사한 큐윅스 등의 주사위 게임도 판매되고 있지만, 카테고리가 많이 겹치는 느낌이고 둘중 하나만 고르라고 한다면, 조금 다르긴 하지만, 간츠를 선택하는게 현명하다고 생각 되어집니다.


아래의 맞춤 추천에서 더 많은 보드게임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 ♡ 을 눌러주세요.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