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루미큐브(Rummikub)

세계적으로 상당히 유명한 보드게임이며, 한국에서 1세대 보드게임 붐이 불었을 때, 널리 확산되어 우리나라에서도 비교적 잘 알려진 보드게임 입니다.


인원 2-4(4인 베스트), 시간 60분, 연령 8세 이상, 발매년도 1977, 가족게임, 숫자, 타일카드게임, 셋 콜렛션, 손털기, 타일배치


루마니아계 유대인인 에프라임 헤르차노(Ephraim Hertzano)라는 사람이 처음 발명한 게임으로 플라잉 카드로 즐길 수 있는 러미나 훌라와 비슷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 가족들을 위해 만들었다가, 상업적으로 변형 되어 상품화(1978) 시켰습니다.


현재는 3년마다 국제대회(WRC, 월드 루미큐브 챔피언쉽)이 열리며, 우승자에게 세계일주 여행권이 주어집니다. 한국은 2015년 2위가 최고 성적이었습니다. (2019-03-04 기준)


루미큐브



게임 방법 (Sabra 룰 : 일반)

구성

루미큐브는 1부터 13까지 숫자가 적혀있는 4가지 색깔의 패 두 벌과 조커 2개 (총 10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승리 목적

자신이 가진 모든 타일을 내려놓으면서, '루미' 라고 외치면 승리하고 점수 계산을 합니다.


게임 규칙

1 모든 타일을 뒷면으로 놓고 섞습니다. (테이블이 작을 경우, 주머니에 모든 패를 넣고 플레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간적 이득이나 섞기 혹은 뽑기 등이 용이할 수 있습니다.)


2 선을 정합니다. (뒤집어진 패중 1개씩 선택해 높은 수 우선)


3 무작위로 각자 14개의 패를 가져 갑니다.


4 자신의 차례에 최초로 타일을 내릴 때는 '등록' 이라는 절차를 해야 합니다.


등록 :

a 한번에 여러개의 타일을 낼 수 있습니다.

b 내려놓는 타일 숫자의 합은 30 이상이 되어야 하고, 자신의 타일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c 그룹 이나 연속으로 만들어진 세트를 내야 합니다.


루미큐브 세트



그룹 :

그룹은 같은 수의 다른 색상 타일 3개 이상을 의미 합니다.

(같은 수의 같은 색상이 하나라도 있으면, 성립되지 않습니다.)


연속 :

연속은 포커의 스트레이트 플러쉬처럼 색상이 동일한 연속된 일련의 숫자를 의미 합니다.

4, 5, 6 / 9, 10, 11, 12 등 (13 -> 1 은 아메리칸 룰에서만 적용 됩니다.)


5 등록을 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다른 사람의 타일도 이용하여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한개 이상의 타일을 낼 수 있습니다.

이미 바닥에 깔려 있는 (자신 혹은 다른사람이 낸) 타일을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항상 그룹이나 연속 규칙은 성립해야 합니다. 


a 이미 깔린 연속 세트에 이어 붙이기

예)

1-2-3-(4) : 1,2,3 세트에 4 내려놓기

(1)-(2)-3-4-5 : 3,4,5 세트에 1,2 내려놓기

1-2-3-(4)-5-6-7 : 1,2,3 세트와 5,6,7 세트 사이에 4 내려놓기


b 이미 깔린 그룹에 다른 색상 내려놓기

예)

1(빨강)-1(검정)-1(파랑) 에 1(주황) 내려놓기


c 이미 깔린 다른 세트의 타일을 활용하여 내려 놓기

예)

2-3-4

5-5-5-5

일때

2-3-4 연속과 동일한 색상의 5 타일 하나를 5-5-5-5 세트에서 가져와서, 내가 가진 6과 이어서

2-3-4-5-6

5-5-5

내려놓기


d 조커를 이용한 타일 놓기

조커는 아무 색상이나 숫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 사용 가능)


e 독립된 그룹이나 연속 세트 놓기

루미큐브 개인판



7 타일 가져오기

등록을 할 수 없거나, 타일을 놓을 수 없을 때, 혹은 전략적으로 타일을 내지 않고 그대신 타일을 하나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상세 규칙

자신의 차례에 플레이 할때는 모래시계(1분)안에 완료 해야 합니다.


만약 조합중에 1분이 지나 갔다면, 자신의 타일과 추가로 3개의 타일을 가져가야 하고, 모든 타일을 원위치로 복구해야 합니다. 만약 원위치 못 시킨 타일이 있다면, 타일 더미에 무작위로 넣고 그 개수만큼 더 가져가야 합니다.


(많이 옮기면 답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을 지루하게 하거나 재미없게 하는 등의 피해를 주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수준의 변형을 하게 하기 위함 입니다)


모든 타일을 다 가져갔는데도 '루미'를 외친 사람이 없는 경우, 게임이 계속 진행되며, 자신의 차례에 최소 1개의 타일을 내려 놓아야 합니다. 만약 타일을 놓지 못하는 플레이어가 발생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이 경우 타일을 합이 가장 낮은 사람이 승리 합니다.


승점 계산

게임이 끝났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타일의 숫자만큼 마이너스 점수 입니다.

1등은 그 플레이어들의 마이너스 점수 만큼 점수를 획득 합니다.


게임이 끝났는데 조커를 가지고 있었다면 -30 (-50 대회규칙) 점을 벌점으로 받습니다.


게임이 끝났는데 등록을 하지 못했다면 -100점, 등록할 수 있었는데 안 한 경우에는 -200점을 받습니다.


마무리

인기가 있고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여행용이나 미니, 클래식 등 다양한 사이즈나 판본이 존재합니다.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며, 특히 어린이들(초등학생 고학년)이나 여성들에게도 많이 인기 있는 게임입니다.

가족이나 보드게임 초심자에게도 부담이 없고, 간단한 규칙에 비해 난이도도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두뇌 발달에 많은 도움도 되는 게임 입니다.


당신이 이미 보드게임 매니아가 아니더라도, 혹은 이미 보드게이머라도 잘 어울리는 보드게임입니다.

아주 오랜 세월동안 아직까지도,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그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한 보드게임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