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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오브윈터가 잔규칙이 많고, 예외사항도 종종 있고 하다보니, 잘 알고 있던 규칙이 까먹기도하고 햇갈리기도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로인해, 에러플레이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종종 규칙을 찾기 위해서 룰북을 마구 뒤적 거리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햇갈리기 쉽고, 에러플레이 하기 쉬운 규칙들을 요약해서, 플레이어 시트의 순서대로 정리해서 주석으로 넣어 보았습니다.


플레이어 시트로 만들어서, 룰마스터가 가지고 참조 하거나, 초보 플레이어 분들에게 나누어 주면, 규칙 설명을 할 때도 많이 편리하고 빨리 진행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 합니다.


본판 기준으로 작업을 했지만, 모든 규칙이 다 있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요약표가 있더라도, 꼭 정식 규칙을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2018/01/2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들을 위한 규칙, 룰 설명 (게임 구성과 진행)

2018/01/29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를 위한 룰, 규칙 설명 (플레이어턴)

2018/01/30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초보자들을 위한 규칙, 룰 설명 (상세규칙)


업데이트 정보

2019/01/26 : 1.0 규칙 요약 정식 릴리즈

2019/01/28 : 1.1 수정 됨 (굶주림 토큰 상세 내용, 전면으로 이동 / 강조 표시를 위한 붉은 글씨들 일부 추가 / 중복 설명 제거)

2019/01/28 : 1.2 수정 됨 (뒷면 물방울 무늬 패턴 제거 됨)

데드오브윈터 규칙 요약


데드오브윈터 플레이어 시트 앞면 주석포함



게임 준비 상세

1. 거주지 보드판을 가운데 펼치고, 6개의 장소를 놓음.

2. 플레이어 시트를 분배.

3. 공동목표를 선택

4. 공동목표 설정에 따라 사기, 라운드, 좀비, 노약자 등을 세팅

5. 배신자가 아닌 비밀목표 (플레이어 수 x2) + 배신자 비밀 목표 1장을 섞은 후, 1장씩 분배, 나머지는 박스에 놓음.

6. 위기카드 덱을 섞어서 거주지 보드에 놓음.

7. 생존자 덱과 추방자 목표 덱, 크로스로드 덱을 섞어 보드판 옆에 놓음. (사용하지 않은 기호가 표시된 크로스로드 카드를 필요하면 뺌)

8. 시작 아이템을 섞어서 플레이어당 5장씩(2인 7장) 분배.

9. 아이템 카드를 장소별로 모아서 섞은 후, 각 장소에 놓음.

10. 생존자 카드를 4장 분배. 각자 2장 선택 (2인 3장), 나머지는 생존자 덱에 넣고 섞는다.

11. 각자 자신이 생존자 1명을 리더로 선택해, 플레이어 시트 옆에 둔다.

12. 생존자 말을 찾아서 거주지 생존자 공간에 놓음.

13. 현재 플레이어들이 선택한 리더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생존자를 가진 플레이어에게 선플레이어 토큰을 주고, 첫 라운드 시작.


라운드 요약

플레이어 단계

1. 위기 상황 공개

위기 카드 덱 맨위의 카드 1장 공개.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만큼 위기 카드에서 요구하는 타입의 아이템을 위기 카드 투하 하는 곳에 비공개로 투하 해야함.


2. 행동 주사위 굴림

2.1 모든 플레이어는 미사용/사용된 행동주사위 모두 반납.

2.2 자신이 조종하는 생존자 수 + 1개의 행동주사위 가져옴.

2.3 행동 주사위를 모든 플레이어 동시 굴림, 미사용칸에 놓음.


3.플레이어 행동

선플레이어 부터 왼쪽(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진행.

모든 생존자가 진행한 다음 피난기지 단계 진행.


플레이어 행동 목록

턴이 시작할 때

크로스로드 카드[6]을 뽑아서 오른쪽 플레이어에게 전달.

당신이 조종하는 생존자마다 동상 토큰[7]이 있는 각 생존자에게 상처추가.


행동 주사위를 소비하는 행동

공격: 공격시 생존자 (공격) 수치 이상의 미사용 주사위 사용.

-좀비: 위험 노출 주사위 굴림[8]

-생존자: 6면체를 굴려, 대상의 공격력 이하가 나오면 공격 성공.

성공시 대상에게 상처 1개 주고, 무작위로 아이템 한장을 뺏어옴.


탐색: 탐색시 생존자 (탐색) 수치 이상의 미사용 주사위 사용.

생존자가 있는 장소에 소음[9]을 놓고 추가로 한장 확인 가능.

확인한 카드 중 한장을 선택해 획득. 주사위를 사용해 탐색 행동을 여러번 시도 가능.


바리케이트 설치: 아무 주사위 사용해 생존자 있는 입구의 빈 공간에 바리케이트[10] 추가


쓰레기 처분: 당신의 생존자가 거주지에 있고, 아무 주사위 사용해 쓰레기 장에 있는 카드 3장을 제거.


유인: 아무 주사위 사용해 한 장소(거주지 포함)에 좀비 2구를 생존자가 있는 장소의 입구로 데려옴. (반드시 빈공간이 2개 있어야 함)


행동 주사위를 소비하지 않는 행동

카드 효과 사용: 쓰레기장, 장착, 사건

위기상황에 카드 투하: 한명이 여러장 낼 수 있음. 비공개.


생존자 이동: 차례마다 생존자당 한번 이동. 이동시 위험노출 주사위 굴림.


식사: 식량 토큰 소모. 미사용 주사위 값 +1


요청: 원하는 카드 요청, 받은 즉시 사용.


긴급전달: 같은 장수에 있는 다른 생존자에게 장착하고 있는 아이템 전달. 받은 즉시 장착, 라운드에 이미 사용한 경우 사용 불가


추방 투표: 차례마다 한 번.


행동 주사위 소비 않는 행동 상세[11]


피난 기지 단계

1. 식량 소모

외부 장소가 아닌 거주지에 있는 (생존자 수 + 노약자 수)의 절반(올림)한 개수 만큼, 식량 창고에 있는 식량 토큰 제거.

수량이 부족하다면 소모하는 대신 굶주림[1] 토큰 1개 추가.

굶주림 토큰 추가 직후, 굶주림 토큰 수 만큼 사기 하락.


2. 쓰레기 확인

쓰레기장에 있는 카드 10장당 사기 1하락, 소수점 버림.


3. 위기 상황 처리

3.1 위기 투하 장소에 모든 카드를 비공개로 섞음.

3.2 투하된 모든 카드를 공개.

3.3 (요구하는 종류의 아이템 카드의 장수 - 그렇지 않은 카드의 장수)가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 수 이상이면 해결. 2장이상 많다면 초과달성[2].

실패한 경우, 위기 카드 하단에 페널티를 적용. 위기카드 상세[3]


4. 좀비 추가

거주지에 있는 (생존자 수 + 노약자 수)의 절반(올림)한 개수 만큼, 거주지 입구 1번부터 차례로 (1,2...6,1) 좀비 추가.

외부 장소에 있는 (생존자 수 + 소음체크[4]만큼) 그 장소에 좀비를 추가. 좀비 추가 상세[5]


5. 공동목표 확인

공동목표 달성여부 확인. 달성시 게임 종료.


6. 라운드 마커 전진

0이 되면 즉시 종료.


7. 시작 플레이어 토큰 전달

오른쪽 전달. (시작플레이어는 아무 투표가 동점일 때 결정)


그룹 리더

시작시 자신이 가진 생존자 중 한명을 그룹리더로 선택, 그룹리더가 사망한 경우, 새로 선택.


비밀목표

게임이 종료되면 비밀목표를 확인, 모든 항목을 달성했따면 승리. 비밀목표 상세[12]


데드오브윈터 플레이어 시트 뒷면 주석포함



[1]굶주림 굶주림 토큰이 추가되면, 창고에 있는 굶주림 토큰 수 만큼 사기 하락.(누적되며,추가된 라운드만 적용)


[2]초과달성 초과달성된 경우, 위기카드 아래에 초과 달성 사항을 적용. 대부분 사기 +1.


[3]위기카드 상세 위기카드에 투하된 카드는 위기를 해결 여부 관계없이, 확인 처리 후 게임에서 제거.


[4]소음체크 소음 토큰 하나당 6 면체를 굴려 3이하인 경우. 좀비 추가.


[5]좀비 추가 상세 

5.1 입구에 빈공간이 있으면 빈공간에 놓음. 


5.2 입구에 빈공간이 없고 바리케이트가 있다면, 추가하는 대신 바리케이트 제거.


5.3 입구에 빈공간도 없고 바리케이트도 없다면 좀비 침입 발생.


5.4 폭발 바리케이트가 제거되면, 그 입구의 모든 좀비 제거


좀비침입: 좀비가 침입한 수 만큼, 그 장소에 있는 영향력이 가장 낮은 생존자 사망. 생존자가 없다면 노약자 사망. 누구든 사망하면 사기 1하락.


[6]크로스로드 크로스로드 카드를 받은 플레이어는 소리내지 않고 읽는다. 현재 플레이어가 턴을 진행하던 중, 조건이 맞다면 중단을 외치고, 크로스로드의 모든 내용을 크게 읽는다. (이동 조건의 경우, 위험노출굴림까지 한 이후 생존해 있을 경우 발생)


[7]동상토큰: 동상, 절망, 상처 모두 부상으로 취급(모양이 오각형[12면체의 한면]인 모든 토큰은 부상), 생존자는 부상이 3개면 사망.


[8]위험노출주사위 굴림: (빈칸) 아무일 없음. (피방울) 상처 +1. (눈결정) 동상 +1. (이빨) 물림(아래참조)


물림: 물림이 나오면, 대상은 사망 같은 장소에 있던 영향력이 가장 낮은 생존자는 연쇄물림이 적용되어 다음 중 선택.


(1)생존자를 죽이고 연쇄 중단 


(2)물림회피를 시도: 위험노출 주사위를 굴려, 빈칸이 나오면 이 생존자가 살고 연쇄 중단. 그렇지 않다면 이 생존자가 죽고, 다음으로 영향력이 낮은 생존자에게 연쇄물림 적용.


생존자 사망: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의 생존자 혹은 노약자가 사망하면 사기 1하락. 사망한 생존자가 장착한 아이템은 거주지였다면, 

해당 생존자의 플레이어의 손으로 가져오고, 외부장소라면 그 장소의 아이템덱에 넣고 섞음.

플레이어의 마지막 생존자가 사망하거나 제거되면, 손에 든 카드를 모두 제거하고, 새로운 생존자 1장을 뽑아 추가.


[9]소음: 장소에 빈 소음 칸이 없다면, 소음 탐색을 시도할 수 없습니다.


[10]바리케이트 [5.2]참조.


[11]행동 주사위 소비 않는 행동 상세


카드효과사용: 사용한 카드는 효과를 카드에 적힌 효과를 적용 합니다.

카드 효과 사용한 카드에 쓰레기장이라 적혀 있다면, 쓰레기 장에 추가. / 장착이라 적혀 있다면, 생존자에게 장착. / 사건이라 적혀 있다면, 사용시 게임에서 제거.

같은 장소에 있는 생존자에게 약을 사용해 치료하는 것 가능.


식사: 최대 6이상 올릴 수 없음. 추방자는 토큰 대신, 손에든 식량 카드를 제거하고 장당 +1 올림.


요청: 요청으로 받은 카드는 바로 사용. 위기투하에 사용불가. 손에든 카드만 요청가능. 외부인 카드도 요청 가능.


추방 투표: 자신을 투표에 제의할 수 없음. 엄지 올림/내림 투표로 결정. 12 참조


추방자: 거주지로 이동 불가, 크로스로드 발생시 외부장소로 이동(같은장소로 이동도 가능)

추방자도 공동목표 관련 진행/식량추가/추방투표발의/요청카드주기/긴급전달/같은 장소에 있는 다른 생존자에게 아이템효과나 능력 사용 모두 가능.


[12]비밀목표상세

추방된 경우, 배신자가 아니라면, 자신의 비밀목표 공개 / 배신자라면 자신의 비밀목표 공개하지 않음

추방자 목표 카드를 1장 받고, 거주지에 있는 자신의 모든 생존자를 일반 이동과 같이 위험노출 굴림을 적용하고 이동. 이동 횟수는 소모하지 않음.



플레이어 시트로 양면을 만들어, 이용하시면 에러 플레이를 줄이고,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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