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나리오 : 고립


이번에 소개해 드릴 데드오브윈터(이하 데오윈), 커스텀 시나리오는 고립 입니다.


지속적인 폭설로 거주지 주변은 물론, 주요 거점으로의 길이 모두 눈으로 뒤덮혀 버렸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빠른 시일내에 제설작업을 해야 합니다.


제설작업을 하는 방법은 제설할 지역으로 일반적인 이동을 하는 것 입니다. 이동처리는 정상적으로 하고, 그 결과 눈 토큰 하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설작업으로 시도한 이동은 눈을 다 치우기전에는 그 장소로 갈 수 없습니다. 출발지로 돌아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초반에 이동하거 거의 그곳에 붙박이 처럼 붙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나리오에서는 지속적으로 이동을 해야 클리어가 가능한 미션이라 한 게임에서 무려 물림이 5번이나 나왔습니다. (허걱~!!)


그래서 물림에 대한 수정 규칙이 있음을 참고하세요.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시나리오는 [보드게임] 데오윈(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A Crossroads Game) 혹은 데오윈(긴밤, Dead of Winter: The Long Night)중 하나만 있어도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긴밤을 사용할 경우, 개선 모듈만 사용 가능 합니다.


데오윈(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Warring Colony)에서 전쟁 규칙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 가능 인원: 1-5인 (1인 플레이 변형 규칙 참조)


권장 플레이 인원: 3-4인


커스텀 레벨: 커스텀용 2Lv (일반 시나리오에서 약간 변형)


버전 정보

20190222: 1.00 ver 커스텀 시나리오 '고립' 릴리즈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시나리오 고립


시나리오

#고립


도입

12월 02일: 얼어죽을! 초겨울 부터, 사흘 밤낮으로 폭설이 쏟아지다니!


천만 다행으로 지금은 소강상태에 접어들었지만, 거주지 주변은 물론 주요 목적지로 가는 모든 길이 눈에 파묻혀 버렸다.


예전 같으면 눈이 쌓이기 전에 온갖 장비와 인력을 동원해서 제설작업을 했겠지만, 제대로 된 월동장비도 없는 현상태에는 그것은 요원한 일이었다. 무리해서 진행했다가는 동상내지는 죽지 않는 죽음을 맞이하기 십상이었을 것이다.


다행히 지금은 아침부터 분주하게 치운덕에 마트까지의 통로는 확보한 상태다.  며칠간 변변히 먹지 못해 굶주린 우리들에게 가장 시급한 식량 수급은 어느 정도 가능한 상태가 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이번 겨울을 안전하게 지내려면, 나머지 지역의 보급로도 확보해야 한다.

시간이 별로 없다. 더 추워지기 전에 난방을 위한 연료와 식량을 비축해야 한다.


그나마 행운이라면 좀비들도 이 눈보라엔 종적을 감춰버렸다는 것이지만, 눈보라 속에선 시야 확보의 어려움도 있으니 방심은 언제나 금물이다.


준비단계

사기 6/6

라운드 5/5

좀비 거주지 0/6 외부장소 각 2/2

노약자 1/2(긴밤을 단독 혹은 함께 사용시 2/3)

굶주림토큰 0/1


마트를 제외한 모든 외부 장소의 플레이어 놓는 공간에 동상(눈) 토큰을 하나씩 놓습니다.

(3인이하의 플레이라면 동상 토큰을 1개씩 덜 놓습니다.)


달성목표

공동목표 확인 단계시 모든 장소에 동상(눈) 토큰이 한개도 없을 경우 승리 합니다.


상세 규칙

동상(눈) 토큰이 1개라도 있는 장소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동상(눈) 토큰이 있는 장소로 이동 선언시, 제설 작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제설작업: 제설작업은 선택된 지역으로 일반적인 이동 처리를 합니다. (위험노출 주사위 굴림, 방지 기능이나 능력으로 방지 가능) 그 장소에 있는 동상(눈) 토큰 1개를 제거 합니다. 정상적인 이동횟수를 소모하지만, 이동은 하지 않고 출발했던 장소에 있습니다. 크로스로드 카드는 이동한 것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동상(눈) 토큰이 1개있는 경우, 제설 작업으로 모두 제거 되지만 그 차례에 그 장소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제설작업은 이동 횟수를 소모 합니다.


제설과 동시에 동상토큰을 회수하기 때문에, 대부분 부상 토큰이 부족하지 않겠지만, 혹시 부상토큰이 부족해진다면, 소음 토큰을 플레이어 공간에 놓아 눈 토큰을 대신 하면 됩니다.


옵션 규칙


다음의 물림 변형 규칙은 권장 사항 입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무작정 거주지에서 외부장소로 이리저리 제설을 하다가는 물림이 떠서, 연쇄로 싸그래 전멸하는 경우가 매우 높은 빈도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해법은 있기 때문에, 더 극악의 난이도를 원하시는 분들은 정상 물림 규칙을 적용하여 플레이하셔도 무방 합니다.



물림 변형 규칙

이 시나리오에서는 물림이 나오면, 즉시 사망하는 대신 상처2개를 추가 합니다. 만약 이 생존자가 물림에 대한 면역이나 기타 능력이 있다면 그 능력으로 방지하거나 효과를 축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린 생존자가 상처2개를 추가 하고 사망했다면 (방지 효과가 적용되어서 사망한 경우 제외) 정상적인 물림 처리를 합니다. (이 장소에 있는 영향력이 가장 낮은 1명 사망 및 추가 연쇄)


공격과 이동, 제설에 물림 햇갈림을 방지하기 위해 옵션을 사용할 경우, 공격 등에서도 모두 동일하게 적용 합니다.


주의! 물림 방지와 연쇄방지는 다름에 주의하세요.


생존자/아이템 능력에 대한 추가 설명

연료를 사용한 이동 : 제설시에도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설화, 방한복 등의 이동시, 주사위 굴림에 동상 방지 효과나 물림 방지 효과 등의 아이템도 제설시에 그대로 적용 합니다.


로드밀러(트럭 운전기사, 본판), 로드니 스미스(기마경찰, 프로모) : 제설시에도 위험 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스파키(스턴트 견, 본판) : 제설시에도 위험 노출 주사위 결가가 물림이라면, 일반 부상으로 간주 합니다.


휴고 발렌타인(자전거 배달부, 긴밤) : 제설시에도 위험 노출 주사위 결과가 물림이 아닌 경우, 빈칸으로 취급 합니다.


파티마 막타비(육상선수, 긴밤) : 이동하고 제설, 제설하고 이동, 이동+이동은 가능하지만, 제설 + 제설은 불가능 합니다.


에릭파커(코치, 긴밤) : 에릭파커의 능력은 제설작업에서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정상적인 다른 장소로의 이동에만 적용 합니다.


존 프라이스(학생, 본판) : 파티마 막타비(육상선수, 긴밤)와 함께 있을 때, 육상 선수와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알퐁소 오르테가(총기 제작자, 긴밤), 소피로빈슨(항공기 조종사, 본판), 클로에 라루스(무용수, 긴밤), 엘리야 조단(DJ, 긴밤): 대상으로 지정한 장소에 동상(눈)이 있어도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KD 제임스(CDC 요원, 락손 프로모) : KD와 함께 있단 생존자가 제설시 물림이 나온 경우, KD 제임스의 능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후기

이 시나리오는 일반적인 다른 시나리오와는 다른 재미가 있었습니다.


초반에 이동할 곳이 마트 밖에 없기 때문에 남아도는 주사위를 사용할 곳이 많이 없어, 바리케이트를 잔뜩 세우거나 외부의 좀비를 유인해서 잡는 등의 행위를 하게 되는게 색다른 점이었습니다.


이동 횟수가 많아지다 보니, 위험노출 굴림에서 물림이 나오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제설을 하면서 상당히 쫄깃 쫄깃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모든 장소에 동상 토큰이 없어지는 순간 게임이 종료되기 때문에, 함께하는 플레이어들과 토론의 통해 마지막에 해재할 장소를 잘 논의 해야 합니다.


위기 상황이 뜨고, 그 장소를 제설한 후 원하는 아이템을 모으기에는 5인플이 아닌 이상 꽤나 늦은 상황이라고 봐야 합니다. 가능하면 현재 가지고 있는 아이템으로 위기를 대처해야하고, 필요하다면 위기를 포기해야할 상황도 종종 발생할 것 입니다.


이처럼 살짝 바꾼 변형인데, 플레이 양상과 재미의 포인트가 상당히 달라져, 신선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초반에 거의 거주지나 마트에만 박혀있는 생존자들에 의해, 크로스로드 카드가 거의 발동되지 않는 다는 점인데, 제설 작업의 쫄깃함이 꽤 많이 상쇄해주기도 하고, 크로스로드가 맥을 끝는 느낌도 살짝 받기도 했습니다.


크로스로드를 빼고, 순수 협력으로 하드모드를 진행하는 것 또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할 정도 입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