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툴루워즈 부바스티스 한글화

 

크툴루 워즈 확장 펙션 중 하나인 부바스티스의 한글화 자료를 공개배포 합니다.

 

블로그에 부바스티스의 규칙서에 있는 플레이 방법 및 자주 묻는 질문(FAQ) 내용을 올렸습니다.

 

룰북은 블로그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크툴루워즈 부바스티스 확장 한글화자료 및 규칙 @엘프리

 

구성품

크툴루워즈 Cthulhu Wars 부바스티스 Bubastis 확장 한글화자료 및 규칙 @엘프리
크툴루워즈 Cthulhu Wars 부바스티스 Bubastis 확장 한글화자료 및 규칙 @엘프리

 

게임 준비

8권능으로 시작합니다. 달에 지구 고양이 6마리를 놓습니다.

(유의사항 : 부바스티스에는 이전 출시된 확장과 호환을 위해 다크데몬과 브레인실린더 토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확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용하지 않습니다.)

 

달은 부바스티스를 사용하는 게임에서만 사용합니다. 달은 부바스티스가 통제하는 관문으로 취급합니다. 다른세력에게 탈취되어 통제될 수 없으며, 고양이 잠(Catbaooubg)을 통해 이동되는 요그소토스를 제외하고는 다른 관문을 건설하거나 이동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달과 다른 지역간에 이동 및 부상으로 인한 후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세력의 경우 달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다른지역으로 부상을 받고 후퇴할 수는 있지만 반대의 경우는 불가능 합니다.

 

고대신

바스테트는 고대신 입니다. 고대신은 위대한 옛것과 동일한 존재로 취급됩니다.

그들은 파멸의 의식을 통해 고대신의 징표(Elder Sign)를 얻을 수 없습니다. 대신에 다른 방법으로 고대신의 징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대신은 전투 주사위를 굴리지 않지만 고정된 장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고대신은 위대한 옛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유닛 납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니알로토텝은 전조 능력으로 동일하게 절반의 권능 혹은 고대신의 징표를 받을 수 잇습니다.

바스테트는 다른 위대한 옛것처럼 다른 적 몬스터가 존재하는 경우에도 사교도를 납치할 수 있습니다.

 

지도별 특별 규칙

* 셀레노의 도서관

셀레노의 도서관 맵에서 부바스티스는 시작시마다 매 종말단계 1개 대신 2개의 침묵토큰을 얻습니다.

부바스티스는 한번에 최대 2개의 침묵 토큰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침묵 토큰은 권능획득 단계 시작시 모두 버려야 합니다.

 

* 샤가이

부바스티스는 달에 웜이 올 수 없지만  "6권능을 사용한다" 규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바스티스로 플레이하기

시작하면 달에는 고양이들이 붐비고 있습니다. 그곳은 안전하지만, 그들은 모두 지구로 이동시키려면 비용이 발생합니다.

다른 품종의 고양이를 달에서 이동하지 않아도 되도록 지구에서 소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주문서 획득 조건 달성을 초기에 기획하세요 - 고양이들을 달에서 벗어나서 적의 시작 지역으로 보내기, 하나씩 전투에 참여해서 죽임 당하기, 적당한 때에 바스테트 깨우기.

 

당신의 주요 장점은 권능이 평균이상 유지 된다는 점이지만, 엄청나게 많은 권능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운좋게도 당신은 12마리의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으며, 사교도 납치가 능숙하고 주문서는 간단하고 이해가 쉽습니다.

 

승리를 위한 방법도 간단합니다. - 주문서와 (주의요구를 통한) 파멸의 의식을 통해 승리하세요. 이를 위해서는 많은 전투를 찾아다녀야 합니다. 종말단계 전에 이화작용(Catabolism) 을 이용해 적 관문의 광신도를 생포하거나 몬스터를 퍼트리세요.

 

주문서 팁

크툴루워즈 Cthulhu Wars 부바스티스 Bubastis 확장 한글화자료 및 규칙 @엘프리

 

고양이 잠 Catnapping

목표 지역의 잠재적인 적을 제거하고, 그들이 달을 떠날때 권능을 획득합니다.

 

고양이 공포증 Ailurophobia

이것으로 종말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달을 통해서) 턴당 1개의 종말점수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빨리 획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억할 것은 달에 있는 고양이는 이 주문서 효과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가지그 Zagazig

화성에서 온 고양이의 진정한 의미는 이 주문서 입니다. 이 효과는 바스테트의 전투 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 것은 적의 주사위 굴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하십시오.

 

이화작용 Catabolism

고양이를 메인 맵에서 모집할 수 있도록 가능한 빨리 획득하세요.

 

야만성 Savagery

전투 효율성을 실제로 향상시킵니다. 이는 종종 방어적인 옵션으로 더 잘 사용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토성에서 온 고양이는 주된 공격대상이 되곤 합니다.

 

포식자 Predator

바람을 걷는자 (Windwalker) 나 황색의 징표 (Yellow Sign)과 같이 여러 몬스터가 플레이에 존재하는 진영에 대한 공격을 끔찍하게 만듭니다. 달로 끌어온 몬스터는 좋은 목표물이 되기 때문에 고양이 잠과 잘 연계 됩니다.

 

부바스티스 상대하는 방법

부바스티스를 공격하려는 적은 공격할 관문이 없기 때문에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에 그녀의 유닛에 집중하세요. 그녀의 상위 레벨 고양이들은 2개씩만 있기 때문에 그들을 근절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죽을 때마다, 그녀의 권능 및 종말단계 때 획득 점수 또한 줄어 듭니다.

고양이의 관문을 빼앗을 수 없기 때문에, 고양이를 사냥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당신의 값싼 유닛들로 집의 해충들을 방제하도록 하세요.

 

크툴루워즈 Cthulhu Wars 부바스티스 Bubastis 확장 한글화자료 및 규칙 @엘프리

 

자주 묻는 질문 FAQ

 

Q. 다른 세력의 아바타나 잠수 같은 행동으로 유닛을 달로 이동할 수 있습니까?

 

A. 네. 다만 이동 행동을 직접할 수는 없으며, 이동을 모방하는 동작 (예 : 절규하는 시체들 Screaming Dead) 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바스테트 주의요구 능력을 사용하지 않은 파멸의 의식으로 고대신의 징표를 얻을 수 있나요?

 

A. 아니요, 고대신은 특별한 폐지와 관련된 경우를 제외하고 파멸의 의식으로 고대신의 징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부바스티스는 하나의 관문 (달)만 "통제" 할 수 있기 때문에 파멸의 의식으로 종말 점수 1점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요구를 통한 파멸의 의식을 수행할 때는 관문을 통한 1점을 추가하지 않고, 단지 4점의 종말 보너스만 받습니다.

실제로 바스테트는 3개의 종말점수를 추가하고 달이 1개를 추가하는 기능이므로 손해보는 것이 아닙니다.

 

Q. 자가지그를 사용하기로 선택하면 양쪽 모두에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가요? 상대의 제거(Kill)와 부상(Pains) 도 역전이 되나요?

 

A. 예, 자가지그를 사용하기로 했다면 양측 모두 이 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부바스티스가 자가지그를 사용하고 잠자는자의 목숨값 요구 (Demand Sacrifice)의 옵션 2를 사용하면 잠자는자와의 전투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A. 첫 번째 자가지그는 부바스티스와 잠자는자가 굴린 제거를 부상으로, 부상을 제거로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부바스티스가 굴리 모든 제거 결과도 부상으로 간주됩니다. 잠자는 자는 이번 전투에서 제거 결과를 얻지 않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부바스티스가 자가지그를 사용하든 않던 여전히 동일한 결과를 얻습니다.

 

Q. 주문서 효과에서 처럼 지구 고양이에 대해 신봉자와 마찬가지로 납치를 할 수 있습니까?

 

A. 아니요. 그들은 사교도가 아니지만, 꿈 (Dreams), 진가야 (Zingaya) 및 그로스 (Ghroth) 는 그들을 그렇게 취급합니다.

그러나 기어다니는 혼돈의 "사교도를 납치한다"라는 주문서 요고 사항은 부바스티스로부터는 절대 얻을 수 없습니다. 즉, 기어다니는 혼돈과 부바스티스의 2인 게임에서 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뜻 입니다. 물론 장난이라면 가능합니다.

 

Q. 바스테트 혼자 전투에 참여하는 경우, 그녀의 진영에서 전투주사위를 굴리지 않더라도 그녀는 여전히 1 제거를 가할 수 있습니까?

 

A. 예, 물론 입니다. 고대신은 단지 결과를 초래할 뿐입니다. 그들은 주사위를 굴리지 않으며, 결과를 얻기 위해 주사위를 굴릴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바스테트 혼자인 경우에도 적의 주사위 굴림을 1만큼 줄이는 능력을 얻습니다.

 

Q. 지구 고양이가 플레이에 하나도 없다면, 어떻게 더 얻을 수 있나요?

 

A. 당신은 달을 통해 그들을 소환할 수 있으며, 달은 항상 통제중인 관문으로 취급합니다.

 

Q. 길을 여는자 (Opener of the Way)의 그들이 뚫고 간다 (They Break Through) 나 저 너머의 것 (Beyond-One) 은 어떻게 해결되나요?

 

A. 그들이 뚫고 간다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 너머의 것을 통해 달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미 관문이 있기 때문에 달로 관문을 이동할 수도 없습니다. 그는 요그소토스를 달로 이동 시킬수는 없지만 달에 요그소토스의 자식을 통해 그를 그곳에서 깨울수는 있습니다.

 

Q. 잠자는 자가 부바스티스를 목표로 고대의 주문을 사용하면 어떤일이 생기나요?

 

A.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가 자신의 세력에 지구고양이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아무 능력도 아닙니다.

 

Q. 잠자는 자가 버로우를 사용하여 달에서 2개의 유닛을 메인 맵으로 다시 이동하는 경우 고양이 잠 효과가 유효하다면 부바스티스는 얼마의 권능을 획득하나요?

 

A. 잠자는 자가 두 개의 유닛을 움직이기 위해 먼저 권능 2를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그녀는 권능 2를 얻습니다. 그런 다음 1 권능을 돌려 받지만, 부바스티스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Q. 만약 플레이어가 다크 데몬 (니알라토텝의 가면 확장)을 얻는다면, 부바스티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A. 그녀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다크데몬에 갇히게되고 지구 고양이를 잃습니다. 왜냐하면 주문서 효과에 대해서는 지구고양이를 사교도 처럼 취급하기 때문입니다. 그녀가 다크 데몬을 플레이한게 아니라면 게임에 지구고양이 소환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 원시 지구 맵 (Primeval Earth Map)에서 첫 번째 종말 단계 동안 달에 빙하가 나타납니까?

 

A. 아니요. Glacier 을 포함하여 부바스티스로부터 통제권을 탈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원한다면 빙하를 거기에 둘 수는 있겠지만 아무 효과도 주지 않습니다.

 

Q. 유고스 맵 (Yuggoth Map) 에서 지구고양이를 뇌 실린더로 바꿀수 있나요?

 

A. 예.

 

Q. 부바스티스의 달 관문은 원시 맵의 영향을 어떻게 받습니까?

 

A. 아무 효과도 받지 않습니다.

 


한글화 자료

 

 

다운로드

부바스티스_시트_엘프리의놀이터.pdf
1.53MB

 

시트는 여백 최소화로 출력해야 정상 사이즈로 출력 됩니다.

부바스티스_주문서_엘프리의놀이터.pdf
0.34MB

 

 

 

부바스티스_달_엘프리의놀이터.pdf
0.28MB

 

다운로드만 받아가시지 마시고, 댓글 및 공감 클릭 부탁 드립니다. *로그인필요 없습니다.

 

 

 

새로운 세력을 추가해서, 더욱 다양성이 높아지고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부바스티스는 보편적이지 않은 고양이 세력 입니다. 고대신인 바스테트를 제외한 모든 유닛이 몬스터이고 모든 유닛이 권능을 생산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고양이를 소환하고 적들 틈에서 이점을 챙겨가는 다른 플레이 양상을 보여줍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