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크리블 너츠 시리즈(Scribblenauts)


스크리블 너츠는 맥스웰이라는 주인공이, 게임 중에 타이핑을 통해 원하는 오브젝트를 마음껏 소환하고 만들어낼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어드벤쳐 퍼즐 게임 입니다.


2009년 최초 닌텐도 DS 용으로 스크리블 너츠가 발매되었고, 2010년 슈퍼 스크리블 너츠가 후속작으로 발매 되었스비다.


이후 스크리블너츠 리믹스(Scribblenauts Remix)가 모바일용(iOS 2011년, 안드로이드 2012년)으로 발매 되었고, 스크리블너츠 언리미티드(Scribblenauts Unlimited)를 기점으로 스팀, PC(윈도우), 닌텐도 3DS, iOS, Wii U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되어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 후 스크리블너츠 언마스크드: DC 코믹스 어드벤처(Scribblenauts Unmasked : DC Comics)를 통해 DC 코믹스 세계를 기반으로 한 슈퍼맨, 배트맨 등이 등장하는 곳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버전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게임의 방식은 매우 단순한데, 스테이지가 등장하고 스테이지에 숨겨진 별을 모으는 것이 주요 과제 입니다.


이를 위해서 노트를 열고, 단어를 입력해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데요. 강 넘어에 별이 있다면, 배(Ship)를 생성해 타고 가거나, 다리(Bridge)를 만들거나 날으는 양탄자(Flying Carpet) 혹은 날개(Wings)를 만들어 타거나 달고 넘어 갈 수도 있습니다.


물을 직접 넘어가는것 외에 물을 돌이나 흙등으로 매꾸어 버리는 것도 가능 합니다.


이 게임은 해결방법이 상당히 다양한데, 단순한 일반적인 해결법 보다는, 남들이 쉽게 생각하지 못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때 더욱 큰 재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명사만 가능하지만, 붉은(Red), 거대한(Big), 친절한(Kind) 등의 형용사를 붙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해결이 가능해 집니다.


종종 인과관계나 상식을 기반으로 한 해결방법도 있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뱀파이어는 마늘을 무서워 한다거나, 얼음으로 막힌 입구를 불로 녹인다거나 등의 인과관계 해결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게임기를 생성해, 그 게임기 안에서 미니게임을 즐길 수도 있고, 새로운 오브젝트들을 찾는 재미도 있고, 같은 오브젝트도 형용사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주기도 해 다양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스테이지를 전혀 다른 방식으로 풀어 보는 것도 새로운 재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유튜브 등, 플레이 영상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특이한 방식으로 클리어하는 것을 보는 것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영어 단어를 많이 알지 못할 경우, 상당히 편협한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고 그 단어 수준에 맞는 정도의 사고력밖에 지원되지 않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기기에는 제약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각은 있지만, 그것을 위한 단어를 알지 못할 때의 답답함 등 때문에 남들이 하는 것을 볼때와는 다르게 손쉽게 실증이 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구매후 플레이할 때는 클리어 보다는 이것 저것 만들어내는 것에 재미를 많이 느꼈었는데, 밑천이 바닥나자 흥미가 급격히 줄어들어서 달성률이 매우 저조한 상태 입니다.


물론 이 게임 덕에 단어 공부도 많이 하기도 했었는데, 결국은 그냥 신기한 아이디어의 게임으로만 느껴지고 리플레이를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게임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영어로 되어있다는 점과, 영어 단어를 사용해서 플레이 해야 한다는 점을 숙지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영어외에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도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언어를 공부할 때 도움이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단어 공부를 위해서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효과를 줄 수 도 있긴 하지만, 과연 그것이 실용 영어에서 도움이 될지는 의문 입니다.


이런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이 게임 자체로 재미가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신선한 아이디어의 게임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스크리블 너츠 시리즈를 추천 드립니다.



플레이 예시 : 위 스샷의 경우 빨간 망토와 할머니로 변장한 늑대가 있는데, 빨간 망토가 먹히지 않도록 늑대가 원하는 고기를 만들어 줘서 바구니를 얻는다면, 우물 아래의 별을 획득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 맞춤 추천에서 다른 재미난 게임을 만나 보세요.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