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캐릭터 특성 커스텀룰

이번에는 좀비테마, 파티/가족형 던전 크롤링 협력 게임인 좀비사이드의 커스텀 규칙을 공개합니다.

좀비사이드를 일찍 시작한 것은 아니고, 좀비사이드의 경우, 데드오브윈터에 비해 한글로 번역되거나 제작된 커스텀 자료들이 많이 있어 (시나리오라던가, 커스텀 캐릭터, 커스텀 아이템 등), 저는 색다른 커스텀 규칙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원래 이 규칙은 데드오브윈터에서 먼저 구상을 했던 것이지만, 데드오브윈터는 고려할 사항이 더 있어서, 좀비사이드에 먼저 적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좀비사이드의 경험이 거의 없어서, 용어의 사용이 틀리거나, 조건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그럴경우 해당 특성을 빼고 플레이하신 후, 블로그에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좀비사이드는 처음에 공략방법을 몰라, 몰려드는 좀비에 고전을 못하다가 플레이어의 경험치가 쌓이면서 좀비들을 농락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된 경우, 너무 쉬워서 코를 판다고 하더군요. 즉, 초반에 느꼈던 재미가 달라지게 되고, 리플레이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캐릭터 특성 커스텀의 경우, 이런 경우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서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협력 게임의 고질적인 문제인, 알파 게이머에 대해서도 살짝 방지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운용할 때, 캐릭터의 행동을 강제하거나 제약을 두는 것입니다. 물론 여전히 좀비들을 이리 저리 유인해서, 갈팡질팡하게 만들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특성에 의해 트롤짓을 하는 캐릭터들에 의해 난이도가 상승하는 것은 당연지사 일 것 입니다.


또한, 특성을 랜덤으로 분배하면 매번 다른 게임을 즐기는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리플레이성이 올라 갈 것이라 예상 합니다.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규칙은 총기나 화염병 같은 언급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좀비사이드 시리즈 중 현대물에 적합합니다. 흑사병이나 그린호드 같은 중세물에 적용하실 경우, 일부를 빼고 적용해도 무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특성 규칙


이 규칙은 플레이 전에 다들 합의를 해야 합니다. 초보자들 보다는 숙련자 파티에 어울릴 것으로 예상 합니다.


다른 사람이 트롤 짓을 하더라도, 캐릭터 특성에 의한 것이니 이해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이 특성은 1-6인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혼자서 여러 캐릭터를 운용하는 1-3인의 경우, 적용대상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혼자서 1명의 캐릭터를 운용하는 경우, 1장의 특성을 비공개로 뽑아 적용 합니다.


혼자서 2명의 캐릭터를 운용하는 경우, 1장의 특성을 비공개로 뽑아 둘 중 하나의 캐릭터를 선택해  적용 합니다.


혼자서 3명 이상의 캐릭터를 운용하는 경우, 2장의 특성을 비공개로 뽑아 둘에 대해 하나씩 캐릭터를 선택해 적용 합니다.


난이도를 살짝 낮추고, 융통성을 높이기 위해 2장을 뽑아 1장을 선택하거나, 3장을 뽑아 2장을 선택하는 옵션 규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럿이 함께할 경우, 다른사람에게 자신의 특성에 대해서 말하거나 알려주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모든 캐릭터가 사망하거나, 게임이 끝날때 까지 자신의 특성 카드를 공개할 수 없습니다.


실수로 어기는 경우가 있을 수는 있지만 특성은 가능하면 지키도록 합니다.




캐릭터 특성 리스트

이 리스트는 가나다 순으로 정렬 되어 있습니다.


건망증: 당신은 이제부터, 플레이어 이름이나 캐릭터 이름, 워커를 제외한 모든 좀비를 지칭할 수 없습니다.(손가락 가르키며, 이 녀석 가능) (기타)

*워커는 언급할 수 있지만, 러너, 패티, 어보미네이션 같은 말을 할 수 없습니다. 특별히 패티나 러너를 타겟으로 공격하고 싶다면, 손가락으로 가르키거나 집어서 이 좀비를 공격할께는 가능합니다.


게으름: 첫 행동으로 공격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행동제한)


겁쟁이: 좀비가 0-1구있는 장소로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이동)

*장거리 무기로 좀비 숫자를 줄이고 이동하거나, 현재 장소에 좀비가 2구 있는 상황에서 행동력이나 민첩함 능력을 이용해 도망가는 것은 가능 합니다.


고어팬: 총기가 아닌 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가능하다면 매라운드 탐색 합니다. 총기가 아닌 무기로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총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기제한)


구두쇠: 당신은 아이템을 거래할 수 없습니다. (거래)

*아이템을 버릴 수는 있습니다.


국민트리: 스킬을 찍을때 가능하다면 가장 위줄의 것을 선택 해야 합니다. (기타)

*확장의 울트라 레드 모드 규칙을 사용할 경우, 첫줄을 다 배웠다면 두번째 줄을 배우는 식이 됩니다.


기면증: 탐색 행동을 하면, 다음 행동으로 패스 행동을 해야 합니다. (행동제한)

*탐색 행동을 맨마지막에 하면, 이 행동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1회만 패스하면 됩니다. 탐색 - 패스 - 이동 가능합니다.


길치: 당신은 게임중, 장소나 방향을 지칭하는 단어나 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쪽, 저쪽, 동쪽, 이리로, 저리로, 이곳, B2 등등) (기타)

*나는 이리로 이동할께(x), 나는 이동액션을 이쪽으로 할께(x), 여기 있는 좀비를 잡으로 모여야할 거 같아(x), 나는 이동할께(손으로 말을 옮김)(o), 좀비를 잡자(손으로 가르킴)(o)


금고털이범: 탐색이 가능하다면 반드시 탐색을 시도 해야 합니다. (탐색)

*장소나 차량 탑승의 경우, 탐색 횟수를 모두 소진하지 않은 경우 가능합니다.


도망자: 당신이 좀비와 같은 장소에 있고, 인접한 장소에 좀비가 없다면, 가능한 경우 반드시 좀비가 없는 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동)


독불장군: 다른 캐릭터와 같은 장소에 있는 경우, 가능하다면 항상 다른 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동)

*가능하다면이라는 것은 이동력이 남아있거나, 좀비가 있더라도 이동할 수 있는 등의 경우를 의미 합니다.


무기상: 당신의 인벤토리에 빈공간이 없고, 무기 종류가 아닌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면, 탐색시 무기가 나온다면, 반드시 무기가 아닌 아이템을 버리고 그 아이템을 획득 합니다. (탐색)

*인벤토리에 모든 아이템이 무기이거나 부상이라면 더 이상 반드시 아이템을 획득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모두 무기인 상황에서, 무기가 아닌 아이템이 나왔다면, 그것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조준경이나 빈병을 조합해서 무기로 만든 경우라면 무기로 취급합니다.


방화범: 탐색시 화염병 재료가 나오면 우선 획득 합니다. 화염병을 만들 수 있다면 만들고, 인접한 지역에 좀비가 있을 때, 화염병을 가지고 있다면, 가능하다면 바로 사용 합니다. (탐색)

*화염병 재료인 빈병과 연료가 탐색시 나온다면 우선 획득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경우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염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빈병이나 연료를 반드시 획득 해야 합니다.

화염병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인접한 지역에 좀비가 있다면, 그것이 1마리 일지라도, 아군이 있을지라도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보통사람: 아무 제약이 없습니다. (기타)


불공포증: 이 캐릭터는 화염병이나 불관련 장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타)

*화염병을 만들거나 가지고 있는 것은 가능 합니다.


불평꾼: 패스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패스를 하고 싶다면 대신에 소음 발생 행동을 해야 합니다. (행동제한)


상인: 현재 같은 장소에 있는 자신이 조종하지 않는 다른 캐릭터가 있다면, 반드시 거래 요청을 해야 합니다. (한라운드에 최대 1번만) (거래)


새디즘: 게임이 끝날 때, 이 당신의 캐릭터는 상처가 1개 이상 있어야 합니다. (기타)

*이 특성은 개인 목표 성격을 가집니다.


수집가: 당신이 빈병을 가지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탐색시 빈병이 나온다면, 반드시 그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탐색)

*빈병을 화염병으로 만들거나, 빈병이 아닌 아이템이 나왔을 때 버리는 것은 가능 합니다. 다만 버려서 빈병이 없는 상태라면, 다음 탐색시 빈병이 나오면 반드시 획득해야 할 것 입니다.


스토커: 당신의 인접한 지역에 다른 캐릭터가 혼자 있다면, 가능하면 그 곳으로 이동 합니다. (이동)


얼리어댑터: 탐색시 모든 캐릭터를 통틀어 아무도 가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아이템이 나온다면, 반드시 그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탐색)

*이전에 나왔던 아이템이라도 현재 상황에서 아무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반드시 그 아이템을 가져와야 합니다. 현재 인벤토리에 있는 물건은 바로 직전에 얻은 아이템일지라도 버려도 무방 합니다.


역마살: 당신이 있는 장소에 좀비가 없다면, 가능하다면 1회이상 이동해야 한다.(문을 열고 갈 필요는 없습니다.) (이동)

*문이 잠겨져 있다면, 굳이 열고 이동할 필요는 없습니다.


열쇠공: 당신이 있는 곳에 잠긴문이 있고, 열수 있다면 항상 열어야 합니다. (행동제한)

*문이 있는 장소나 도로에 있고, 문을 열 수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행동횟수가 있다면 꼭 문을 열도록 합니다.


영웅심: 플레이 중, 희생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희생 플레이를 하자는 제안이 있다면, 당신이 하겠다고 말해야 합니다. (기타)

*누가 물어볼 때, 대답만 하면 됩니다. 반드시 자신이 무리한 희생 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본이이 희생이 필요하다 생각 된다면, 자신이 하겠다고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다른사람이 다른 캐릭터가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하면, 양보해도 됩니다.


완벽주의자: 양손 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가능하다면 매라운드 탐색 합니다. 양손무기를 가지고 있다면 양손 무기로만 공격해야 합니다. (무기 제한)


외로움: 당신의 캐릭터가 혼자 있고, 인접한 지역에 다른 캐릭터가 있다면, 가능하면 그 곳으로 이동합니다. (이동)


저격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사거리가 가장 긴 무기로 공격해야 합니다. (무기제한)


전쟁광: 당신의 차례에 공격이 가능하다면 항상 공격해야 한다. (공격횟수)

호전적과 동일하지만, 공격이 가능하다면 계속 해야 합니다.


조연: 당신의 캐릭터의 레벨이 다른 캐릭터보다 높다면(동일하면 제외) 공격 할 수 없다. (공격횟수)


조용한 성격: 소음 발생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공격을 제외한 소음을 발생시키는 장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행동제한)

*문열기 아이템이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좀비무쌍: 게임이 끝날 때, 15 경험치 이상 이어야 합니다. (기타)

*이 특성은 개인 목표 성격을 가집니다.


주인공: 현재시점에서 자신이 있는 장소가 소음이 가장 작은 경우, 소음액션을 최소 1번 이상 해야 합니다. (행동제한)

*소음이 가장 많은 지역 체크시 캐릭터도 그 계산에 포함합니다.


질보다양: 당신은 가지고 있는 무기중 가장 많은 주사위를 사용하는 무기로 공격해야 합니다. (무기제한)

*양손무기가 더 많은 주사위를 사용할 수 있다면, 그 무기를 사용 해야 합니다.


총기애호가: 총기 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가능하다면 매라운드 탐색 합니다. 총기 무기를 가지고 있다면 총기 무기로만 공격해야 합니다. (무기제한)

*투척 무기나 활이나 석궁 같은 무기들은 총기가 아닙니다.


평화주의자: 당신의 차례에 최대 1번까지만 공격할 수 있다. (공격횟수)


허세: 당신이 있는 장소에 더 상위의 좀비가 있다면, 가능하다면 그것을 먼저 공격 합니다. (기타)

*심지어 당신이 2점의 피해를 줄 수 없더라도, 패티가 있다면 반드시 패티를 공격해야 합니다.


호전적: 당신의 차례에 공격이 가능하다면 최소 1회 이상 공격해야 한다. (공격횟수)

*공격이 가능하다는 조건은 현재 위치 좀비가 있거나, 사거리내에 좀비가 있다거나 할 때의 이야기 입니다. 만약 사거리 밖에 좀비가 있다면, 굳이 그리로 이동해서 공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동했을 때, 좀비가 있는 경우라면, 공격이 가능한 행동이 남아있다면 공격해야 합니다. 장전 무기가 장전되지 않은 경우, 굳이 장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차례에 한번이라도 공격했다면 추가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카드로 만들기가 부담된다면 PnP 자료로 A4 용을 출력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신의 특성을 비공개로 할 수는 없습니다.


특성마다 6면체 주사위를 차례로 2번 굴립니다. 

첫번째 주사위 값*10 + 두번째 주사위 값을 A4용 자료에서 찾습니다.

예를 들어 첫 주사위 (5), 두번째 (3)이 나왔다면 53번을 찾아 적용 합니다.

만약 동일한 값이 나왔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고, +1한 다음 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해당 커스텀 규칙은 테스트가 되지 않은 베타 규칙 입니다. 테스트 후기 남겨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