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동체 정책

지난번 [데드오브윈터] 커스텀 규칙 하드모드 옵션 규칙에서 예고했던 것 처럼 이번에는 데드오브윈터 공동체 정책 커스텀 규칙을 추가 합니다.


데드오브윈터는 대부분의 요소에서 (크로스로드, 확산 여부 선택, 추방 투표) 등에서 딜레마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혹은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는 업 앤 다운 요소를 가지고 있기도 하지요.


이 공동체 정책 규칙은 게임 시작 전에 이 공동체에 선택적 규칙을 추가 합니다. 이 것을 정책이라 부르며, 이 정책은 게임에 좋은 효과와 동시에 그로 발생하는 페널티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이나 시나리오에 따라서 이 정책은 더 큰 이득이 되기도하고, 더 힘든 고난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로 같은 시나리오를 하더라도 조금 혹은 전혀 다른 게임의 양상을 가지고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예상 합니다.


공동체 정책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시작시 3장의 정책 카드를 뽑고, (혹은 리스트에서) 그 중 1~3개를 선택해 게임이 끝날때 까지 적용 합니다.

이 것은 개인 비밀 목표 분배전에 결정되어야 합니다.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규칙은 [보드게임] 데드오브윈터 본판(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A Crossroads Game) 혹은 데드오브윈터 확장(긴밤, Dead of Winter: The Long Night) 중 하나만 있어도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긴밤을 사용할 경우, 락손, 무장단체, 개선 모듈 사용 가능 합니다.


데드오브윈터(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Warring Colony)에서 대부분 사용 가능 합니다.


행동 주사위 수를 더 해주는 정책들을 중복해서 사용 가능하지만, 가능하다면 중첩 사용하는 것은 권장 하지 않습니다. 게임 밸런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책카드 리스트

모든 정책 리스트는 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 ㄱ ]

공짜없음 : 거주지의 노약자 2명당(소수점 내림) 매라운드 한번 쓰레기 확인 단계 직전에, 쓰레기 1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노약자는 추가로 식량을 소모 합니다. 노약자 2명당 식량 0.5개를 추가로 더 소모 합니다. (ex: 노약자 1명(=식량 0.5개), 노약자 2명(=식량 1개 + 0.5), 노약자 3명(=식량 1.5개 + 0.5), 노약자 4명(=식량 2개 + 1))


교육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는 각자 자신의 생존자중 1명은 책을 장착하고 있어야 한다는 서브 미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책을 장착한 생존자는 라운드당 한번 학교나, 도서관 탐색시 아이템 1개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군대 : 현재 선플레이어는 추방되지 않은 각 플레이어의 첫번째 주사위를 사용하는 행동을 강제로 시킬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의 턴 시작시 현재 선플레이어가 주사위 사용 행동을 결정 합니다. 어떤 주사위를 사용할지는 해당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지만, 조건에 맞는 주사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총기지급-모든 플레이어는 라운드마다, 첫번째 공격시 위기 노출 굴림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가능하다면 그 장소에 소음 1개를 추가 합니다.


긴급호송 : 거주지가 아닌 장소에 있는 생존자가 공격이나, 이동을 하고, 물림이나 동상이 아닌 일반 상처가 발생했을 때, 만약 그 장소에 그 생존자가 아닌 다른 생존자가 있다면 긴급호송을 할 수 있습니다.

긴급호송을 선택한 경우, 방금 받은 상처를 입지 않고 해당 생존자와, 다른 생존자 둘을 이동 횟수에 상관 없이, 모두 거주지로 이동 시킵니다. 위기 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두 생존자는 이번 라운드에 이동할 수 없습니다.


[ ㄷ ]

대미지 룰렛: 무기 아이템을 사용한 모든 공격은 위기굴림 이후, 좀비를 바로 제거하지 않고 주사위를 굴립니다.

1,2가 나온 경우 좀비를 제거 하지 않습니다.

3,4가 나온 경우 좀비를 기본 값(보통 1구) 만큼 제거 합니다.

5,6이 나온 경우 좀비를 기본 값 + 1구 제거합니다. (좀비는 같은 입구에 있어야 합니다. 거주지의 좀비 또한 같은 입구에 있어야 합니다)


도덕심 : 크로스로드 카드에서 인간적인 선택을 해야 합니다.

모두 읽어도 어떤 것이 인간적인지 알 수 없다면, 정상 투표처리 하고 효과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게임 시작시 사기 +2 상태로 시작 합니다. 도덕적이지 않은 선택을 할 때마다, 사기가 -1 됩니다. 이 효과를, 방지 할 수 없습니다.

(도덕심은 크로스로드 선택지 규칙을 적용할 경우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돌격대 : 생존자가 아무도 없는 거주지가 아닌 장소로 한 생존자가 이동할 때, 이동 노출 굴림 이후, 생존해 있고, 그 장소에 좀비가 있다면 좀비를 1구 제거 합니다. 이 이동이 끝난 후, 해당 장소에 좀비가 2구 이상 있다면, 위험노출주사위를 추가로 한번 더 굴립니다. (즉, 좀비 3구가 있는 다른 생존자가 없던 장소로 이동한 경우, 좀비 1구를 제거하고 위험노출굴림을 두번 굴립니다.)


[ ㅁ ]

민주주의 : 매 라운드, 오른쪽 플레이어에게 선 플레이어를 넘기는 대신, 플레이어들은 이번 라운드에 선플레이어가 될 플레이어를 투표로 결정하게 됩니다. 동점이 나오면 현재 선플레이어가 결정 합니다.


[ ㅂ ]

방역우선 : 플레이어 마다 행동주사위 1 추가하고, 공격시 위기 노출 굴림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좀비가 1구라도 있는 지역은 탐색 불가. 

위기 노출 굴림 안하는 효과의 아이템 이나 능력 사용시->공격시 아무주사위 사용으로 적용 가능 합니다.


배식제한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임의로 식사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식량을 이용한 능력사용 및 효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투표를 해야 합니다. 식량을 소모하는 능력을 가진, 영양사 요시다나 총기제작자의 능력 사용에도 투표가 적용 됩니다.

식사 행위를 할 경우, 라운드당 3인이하 1회, 4인이상 2회로 횟수가 제한 됩니다.

식량을 필요로 하는 위기 상황(복합의 경우도 포함)에서 필요한 아이템 카드의 수가 1개 줄어 듭니다. (이를 통해 사기를 올리기 위해서는 인원수+1개만 되어도 가능 합니다.)

(배식제한은 2인 플레이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ㅅ ]

새마을운동: (긴밤전용-발전모듈) 개선모듈에 필요한 개선 토큰의 개수가 1개 적게 필요 합니다. (하지만, 이 능력으로 최소 1개 이하가 될 수 없습니다.) 

서브 목표로 시작시 무작위로 선택된 3개의 개선모듈이 모두 완성되지 않았다면 공동목표가 달성되지 않습니다.


셜록홈즈 : 플레이어 수 x2 대신 플레이어 수 만큼의 비밀 미션 카드로 배신자를 설정 합니다. 배신자를 잡으면 사기가 2 상승합니다.


순수협력 : 협력모드를 적용합니다. (시나리오를 하드모드 면으로 놓고, 옵션으로 개인목표를 분배하지 않습니다.)


쉿! : 탐색에 필요한 주사위 값이 -1 하락 합니다. 소음을 이용한 탐색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선식품 : 식량 카드를 사용해 식량을 추가할 경우, 추가되는 식량 개수를 +1 합니다. 라운드가 끝날 때 식량 창고에 식량이 있다면 절반(올림)을 제거 합니다.


[ ㅇ ]

안전제일 : 플레이어마다, 라운드당 한번 첫번째 탐색시 추가로 한장 확인 가능. 바리케이트가 1개도 없는 장소에서는 탐색 불가.


야간활동 : 플레이어들은 모두 행동주사위 1개를 더 지급 받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 미사용 주사위를 사용할 때, 그 것이 어떤 행동이든 기본 + 위험노출 주사위를 한번 더 굴립니다. 이 위험노출 주사위는 캐릭터의 능력이나 아이템 효과로 방지 할 수 없습니다.

(동상을 받지 않는 능력이나, 물림을 상처로 대신 같은 능력은 그대로 적용되고, 닌자 같이 공격시 위험노출 안굴림 같은 효과를 방지할 수 없다는 뜻 입니다)


약탈 : 탐색 중 외부인 카드를 발견한 경우(탐색에 소음이나 능력 등으로 여러장을 확인하거나, 가져오는 경우 약탈 불가, 순수한 1장 탐색인 경우만 가능), 해당 이벤트 카드를 공개 후 제거하고 약탈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생존자 덱에서 맨위의 카드를 버리고, 해당 이벤트 카드가 나온 장소 맨위의 카드를 한장 가져 옵니다.

(생존자 덱에 카드가 없다면, 약탈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인도주의나 텃새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너지절약 : 추방되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이동시 연료를 사용하여 이동할 수 없습니다. / 연료를 필요로 하는 (복합의 경우도 포함) 위기 상황에서 필요한 아이템 카드의 수가 1개 줄어 듭니다.(이를 통해 사기를 올리기 위해서는 인원수+1개만 되어도 가능 합니다.)


인도주의 : 외부인 카드가 나오면 즉시 공개하고 추가 합니다. 다만 플레이어들은 투표 요청하고, 결과에 따라 총 2번까지 반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된 외부인 카드를 이 카드 아래에 놓습니다.

외부인이 들어올 때 이 카드에 의해 추가되는 노약자의 수만큼 식량 토큰을 추가 합니다.

(텃새나 약탈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 ㅈ ]

전우조 : 거주지에서 생존자를 움직일 때, 모든 항상 두명의 생존자가 함께 가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생존자와 함께 가려면,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누구도 동행해 주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동할 때 노출 주사위를 1번 굴리는 대신 2번 주사위를 굴려 그중 1개의 결과를 선택 합니다. 해당 결과는 두 생존자 모두에게 적용 합니다.


전투자극제 : 상처가 0-1개인 생존자는 (연료를 사용하지 않은) 일반 공격시 상처 토큰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경우, 위험노출 주사위를 굴리지 않고, 한 입구에 있는 좀비를 최대 2구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 : 좀비가 1마리 이하 있는 거주지가 아닌 장소로 이동시 위험노출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좀비가 3마리 이상 있는 거주지가 아닌 장소로 이동시 위기노출주사위를 두번 굴리고, 두개의 결과를 모두 적용 합니다. (연료를 사용하거나, 이동시 위기 굴리지 않음 효과가 있을 경우, 1회를 줄여줍니다, 추가로 연료를 더 사용하여 두번 모두 굴리지 않는 것도 가능 합니다)


지속난방 : 거주지로 이동하거나, 거주지에서 좀비를 공격하다 생긴 동상을 무시 합니다. 매라운드 위기상황 처리 단계때, 플레이어들 중 누군가가 연료 카드를 1장 내야 합니다. 내지 않은 경우, 공동체에 있는 모든 생존자에게 동상을 추가 합니다. (이미 동상이 있는 생존자는 대신에 상처 토큰을 1개 받습니다)


집단이기주의 : 플레이어들은 요청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긴급전달을 자신의 생존자들에게만 할 수 있습니다.

요청대신 아이템 교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줄테니 무엇을 달라 제안할 수 있고, 거래가 완료 되면 교환 요청을 한 플레이어는 요청 행동 처럼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1 : n 거래가 가능하지만 받는 쪽은 1장만 요구 할 수 있습니다. 주는 쪽에서 n개를 달라고 개수를 딜할 수 있습니다. (개인목표가 너무 쉬워질수 있기 때문에, 무엇이 필요하다는 둥, 연료 대신에 약을 달라는 식으로) 종류를 딜할 수는 없습니다. 종류는 오로지 제시하는 쪽에서만 정할 수 있습니다.


[ ㅊ ]

철벽요새 : 플레이어들은 거주지에 바리케이트 설치할 때 4이상의 주사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이상의 주사위로 바리케이트를 설치할 때 1개 대신 2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좀비 추가 단계가 끝난 직후, 거주지에 있는 바리케이트의 수가 시작 플레이어 수(미만) 보다 적게 있다면, 사기를 -1 합니다.


철인 모드: 생존자가 모두 죽은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아웃 됩니다. 그의 손에 있는 카드는 게임에서 선플레이어부터 돌아가면서 한장씩 획득 후, 남은 카드는 게임에서 제거 합니다.


추방자 탈락 : 추방된 플레이어는 기본 규칙 대신 모든 생존자를 게임에서 제거하고 게임에서 제외 됩니다. (다음은 공식 동일 옵션 규칙과 조금 다릅니다) 해당 생존자가 가진 아이템은 그 생존자가 있던 장소에 넣고 섞습니다. 거주지에 있던 생존자 및 플레이어 손에 있던 카드는 게임에서 제거 됩니다.


[ ㅌ ]

텃새 : 생존자가 2명 이상인 플레이어가 외부인 카드를 사용할 경우 투표를 통해서만 생존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투표 결과가 반대인 경우 외부인 카드를 게임에서 제거 합니다.

(인도주의나 약탈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 ㅍ ]

품앗이 : 매라운드 행동주사위를 굴린 후, 선플레이어는 차례가 시작할 때, 다른플레이어들에게 행동 주사위 헌납을 요구 합니다. 다른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행동주사위 중 한개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선플레이어는 턴이 끝날 때, 다른플레이어들의 행동 주사위를 돌려주고, 각자의 사용된 주사위 영역에 놓습니다.


피로누적 : 시작시 생존자수+4 액션주사위를 가지고 시작 합니다. 추가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위의 갯수로 세팅 합니다.

자신의 턴이 끝날 때 마다, 액션주사위 1개를 박스로 반납 합니다. 액션 주사위는 최소 현재 생존자 수까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해당 시나리오가 6라운드 이상일 때만 사용 가능 합니다)

(리마인드 용으로, 공동체에 주사위 4개를 놓고 시작 합니다. 라운드가 끝날 때 이곳에 있는 주사위를 한개씩 제거 합니다. 현재 생존자 수 + 보드판에 있는 주사위 수가 라운드마다 가지고 있게 되는 주사위 수 입니다.)


피바람 : 공격시 필요한 주사위의 눈값이 -1 됩니다. 생존자의 상처토큰(상처/동상/절망) 한개당 공격시 필요한 주사위 눈값이 +1됩니다.

필요한 주사위 값이 7이상이라면, 6주사위를 사용하고 6을 초과하는 수치만큼 식사 행위를 하면 공격할 수 있습니다.


[ ㅎ ]

확산금지 : 물림이 발생할 경우, 물림 대상자와 추가 대상자는 연쇄 굴림 선택 없이 즉시 사망 합니다. 연쇄 하지 않습니다.

(25.확실한 치명타와 함께 사용불가)


확실한 치명타 : 6 주사위로 공격시, 위험노출 굴림 안함. 연쇄굴림시 연쇄중단을 선택할 수 없고 항상 위험 노출 주사위 굴림을 시도 해야함. (20. 확산금지와 함께 사용 불가)


환경미화 : 플레이어들은 폐기물 처리를 위해 3이상의 주사위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 폐기물 제거 행동시 3개 대신 4개를 제거 합니다. / 폐기물에 의해 사기가 하락할 때, 1만큼 더 하락 합니다. (ex: 10이상 = 2, 20이상 = 3, 30이상 = 4)





이상 공동체 정책 리스트 (35개) 였습니다.


일부 정책은 하드모드 옵션과 유사하지만 조금 다른 부분이 있으며, 유사한 규칙이 아닌 경우에 한하여 동시에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좀 더 재미있고 풍성한 데드오브윈터를 즐기시면 좋을 듯 합니다.


카드로 만들기 귀찮거나 힘드신 분들을 위해, A4 버전을 함께 제공 합니다. A4 버전은 그냥 프린트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맞춤 추천에서 데드오브윈터의 다른 커스텀 자료를 만나보세요.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