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드모드 옵션 규칙

데드오브윈터는 배신자가 핵심 요소라 할 만큼, 상당히 중요한 게임의 요소 입니다.

배신자가 있을 수 있다는 설정 때문에, 서로 의심을 하게 되고, 협력게임의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손꼽히는 알파-게이머 현상도 방지 됩니다.

 

항상 배신자가 있지 않는 것에서 생기는 배타적 협력관계의 긴장감은 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신자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플레이를 했지만, 배신자가 없는 경우 혹은 2인 플레이 및 순수 협력으로 플레이를 하는 경우, 의외로 싱겁거나 너무 쉽게 시나리오가 클리어 되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특히, 데드오브윈터를 처음하시는 분들이 이런 게임을 하게 된 경우, 많은 플레이어들이 데드오브윈터가 재미가 없다고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더욱 재미있는 게임임에도 말이지요.

 

대부분의 협력게임은 클리어가 꽤나 어렵고, 성공하기가 어려운데 데드오브윈터는 배신자가 있는 것을 감안한 기준으로 밸런스를 잡은 것이라 그런지, 배신자가 없는 경우나 너무 사기적인 캐릭터가 다수 나온 경우(특히 긴밤의 생존자), 너무 쉽게 클리어 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숙련된 플레이어나, 순수 협력을 즐기시길 원하는 플레이어들, 혹은 차라리 실패를 하더라도 너무 쉽게 게임이 끝나기를 원하지 않는 플레이어들을 위한 하드모드 환경 옵션 규칙 입니다.

 

데드오브윈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많을 때, 1. 개인목표를 가진 협력 게임으로 플레이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실패를 했더라도, 어려웠던 게임이 더욱 다시 도전해보고 싶은 욕구가 있었고,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엘프리의 놀이터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커스텀 시나리오는 약간 어려운 난이도로 제작 되어 있기는 하지만, 시작 생존자 등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몇몇의 옵션은 배신자가 있는 경우에도 플레이를 할 수 있다고 생각 되어지지만, 다음의 하드모드 환경은 2인 플레이 혹은 배신자가 없는 순수 협력 환경에 더욱 어울린다고 생각 됩니다.

 

어떤 옵션들은 하드모드 보다는 일반 모드에서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적절히 잘 조합하여 1~3개 정도를 넣고 플레이하시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재미를 즐기실 수 있을 것 입니다.

 

2개 이상을 사용한다면, 일반 모드로 플레이하는 것이 적절한 하드모드 난이도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호환성 정보

이 커스텀 규칙은 [보드게임] 데드오브윈터 본판(크로스로드 게임, Dead of Winter: A Crossroads Game) 혹은 데드오브윈터 확장(긴밤, Dead of Winter: The Long Night) 중 하나만 있어도 사용 가능 합니다.

 

본판과 긴밤을 동시 사용할 때도 호환 됩니다.

 

긴밤을 사용할 경우, 락손, 무장단체, 개선 모듈 사용 가능 합니다.

 

데드오브윈터(식민지 전쟁, Dead of Winter: Warring Colony)에서 대부분 사용 가능 합니다. 

1. 개인목표를 가진 협력게임, 4. 양심적 선택, 5. 마라톤을 제외한 나머지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4와 5도 적용은 가능하지만, 실질적인 효과나, 게임의 양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되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드모드 옵션 리스트

1. 개인목표를 가진 협력 게임

협력 모드를 선택하면 개인 목표를 빼고 플레이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일반 난이도 공동목표에서 라운드와 밸런스는 개인목표가 있다는 가정에서 맞춰진 것으로 보입니다.

 

숙련자에게는 개인 목표를 빼고, 공동목표를 하드모드로 한다고 해도, 그렇게 어렵지 않게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 됩니다. 오히려 더 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여기에서는 협력 모드를 선택했지만, 개인목표를 그대로 제공 받아 플레이 하도록 합니다.

배신자가 없는 순수 협력 게임으로 플레이 하는 경우라면, 일반 개인목표로만 구성하여 분배하고, 개인목표를 분배 합니다.

 

협력 게임이지만, 각자 받은 개인 목표는 여전히 공개하지 않고 비공개로 플레이 합니다. 카드의 타이틀은 알려주어서는 안되고, 간단하게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만 대화 할 수 있습니다.

 

(바리케이트가 외부장소에 설치가 되어야해!, 약을 모아야해!, 무기 아이템이 필요해!는 되지만, "내가 가진 모든 생존자가 무기 아이템을 장착해야해"라고 상세하게 말하는 것은 가능하면 배제해 주시길 권장 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더 어렵고, 알파 게이머에 영향도 조금 줄어들 수 있을 것 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공동목표와 모든 플레이어의 개인목표가 달성해야지 승리 합니다.

 

2. 만성 피로

최초 시작시 액션 주사위 수는 각자 가진 생존자 수 +1개 이지만, 1개를 뺀 생존자 수만큼만 가지도록 합니다.

 

이 하드모드 옵션을 적용할 경우에, 개인목표를 빼고, 노멀 모드로 플레이해도 다소 어렵게 플레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인 플레이시에 상당히 위태위태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이며, 3인 이상이면 시작 생존자가 2명이라 상당히 빠듯한 플레이를 하게 될 것이니, 고려하셔야 합니다.

 

생존자 수 만큼의 주사위만 있는 경우, 식량 구하기, 위기 대처, 좀비처치 혹은 바리케이트 설치만으로도 공동체를 꾸려가기 빠듯 할 것 입니다.

 

공동목표는 커녕 생존하기도 어렵게 느껴질 것 입니다. 생존자의 능력을 극대로 끌어 올려야하고, 크로스로드를 잘 선택해 이득을 얻고, 필요하면 실패할 위기를 선택하고, 굶주림이나 쓰레기 넘침 사태도 일부러 감수하고 가야 승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배신자가 있어도, 배신자의 개인 목표가 무지 어렵다면, 배신자도 공동체를 유지하려는 최선의 노력을 하게 될 것도 같아 재미있을 것 같은 옵션이기도 합니다.

 

3. 피난민

탐색시 외부인 카드가 나오면, 즉시 공개하고 뽑은 플레이어가 사용해야 합니다.

 

개인목표에 "당신이 조종하는 생존자가 1명" 이런 것이 있다면, 완료하기 힘들 수 있지만, 순수 협력이면 개인목표가 없을 것이고, 개인목표를 넣는 옵션을 선택하거나, 배신자가 있는 일반 게임이라 하더라도, 상당히 재미있고 상황을 극으로 치닫게 만드는 현상이 발생하기에 아주 좋은 옵션 입니다.

 

자신이 조종하는 생존자가 1명이 되도록, 나머지 생존자를 위험한 곳으로 보내거나, 위험한 행동을 자행할 것이기  때문이지요. 일반 게임이라면 배신자로 오해 받아 쫓겨나기에 딱 좋기도 할 것 이고요.

 

또한 보통 일반 게임에서 외부인 카드는 외부인1 카드가 대부분 사용되고, 외부인2 카드는 어쩔 수 없이 쓰곤 하지만, 외부인3 카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외부인 카드가 나올 때마다, 모든 플레이어들의 탄식과 한숨이 터져 나옵니다.

 

특히, 만성피로 옵션과 함께 할 때 진정한 헬 난이도를 만날 수 있게 됩니다.

 

4. 양심적 선택

크로스로드 진행시 항상 양심에 위반되지 않는 행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데드오브윈터의 핵심 요소가 배신자라면, 크로스로드는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데드오브윈터를 플레이 할 때는, 양심적 흔들림을 가지면서 선택을 하게 되지만, 여러번 플레이하고, 숙련된 플레이어가 되어갈수록 양심은 온데간데 없고, 이득만을 위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물론, 요약된 선택지만 보고 선택을 하는 하우스 규칙도 있지만, 숙련된 플레이어라면 대부분 그 선택의 결과를 알고 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양심적 선택은 상황을 어렵게 만들기도 하곤 하지만, 그 어려워진 상황 덕에 협력 게임에서의 난이도는 상승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옵션에서는 크로스로드가 발생하면, 요약 선택 하우스 규칙 없이 일반 규칙으로 모든 선택지를 읽어주고, 그 중에서 항상 양심적이고 인도적이고, 인간적인 선택을 해야 합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종종 어떤 것이 인도적인지 햇갈리는 카드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그것이 햇갈린다고 판단한 경우에 한해서는 일반 규칙과 그대로 진행 하도록 합니다.

 

5. 마라톤

기존 공동목표를 완료하고, 추가로 2라운드를 더 생존해야 합니다.

시작 라운드가 +2 되는 것과 다르게, 정상적으로 공동목표에 정해진 라운드에 플레이를 완료 해야 합니다.

 

만약 개인 목표를 가지고한 게임이라면, 개인 목표 승패 여부 등도 이때 판단 합니다. 정해진 라운드 안에 완료하지 못했다면, 그 플레이어는 탈락 되고, 생존자(그들이 장착한 아이템 포함)들과 함께, 손에든 카드를 포함하여 모두 게임에서 빠집니다.

 

배신자가 있는 게임이었다면, 배신자가 이긴 경우 게임이 종료 됩니다. 배신자가 승리하지 못했다면, 배신자 플레이어는 위와 같이 제거 됩니다.

 

라운드 마커를 2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모두 그대로 둔 상태에서 살아남은 플레이어들은 플레이를 계속 이어서 합니다.

 

다만 이 보너스 라운드는 라운드마다 발생되는 이벤트 등이 있더라도 적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라운드로만 진행 하도록 합니다.

 

이 추가 생존 미션에 의해서, 플레이어들은 마지막 라운드에 동상이 걸린 생존자를 무시하거나, 소음으로 마구 탐색을 하고, 도망가는 플레이 등 뒤를 보지 않는 플레이를 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너무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공동목표가 달성된 시점에서, 2이하의 사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한해 사기를 +1 합니다.

 

6. 보호자

공동목표 준비단계에서, 시작시 노약자 토큰 2개를 추가로 더 배치 합니다.

 

다만 이 옵션은 종종 게임을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머니나 아버지 생존자가 시작시 있는 경우, 혹은 긴밤의 거주지 청소 미션에서는 게임이 쉬워질 수 있으니 고려해야 합니다.

 

혹은 "입이 너무 많다"라거나  "누구도 남겨 두지 않는다", "지옥의 8/10 주"와 같은 미션에서는 상당히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어려워지는 게임에서는 일반 난이도로 플레이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7. 좀비 장악

공동목표 준비단계에서, 시작시 거주지가 아닌 장소에 좀비를 각 1구씩 추가 배치 합니다. 혹은 거주지의 좀비를 6구 추가 합니다.

 

이미 그 장소에 좀비가 꽉 찬 경우는 무시하도록 합니다.

 

게임 시작시 외부 장소에 좀비가 0~1구씩 있는 경우, 좀비가 몰리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단계에 플레이어들은 아주 여유롭게 플레이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 시점에서 +2라운드 안에 개인목표와 공동목표를 모두 완료하는 경우, 플레이가 쉬웠다고 느끼게 되는 경향 생깁니다.

 

이미 시작시 좀비가 3구씩 있는 경우보다는, 0~1구가 있는 경우에 효과적인 밸런스 조절이 될 것 입니다.

거주지에 좀비를 6구 추가하는 경우도 시작시 거주지 좀비가 0구인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대부분 하드모드 게임에서는 좀비가 0구인 경우가 드물긴 하지만, 1~3의 좀비가 있는 경우에도 추가하면 좀 더 어려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 입니다.

 

샘플이 필요해의 경우에는 거주지에 좀비를 추가하는 경우는 더 쉬워질 수도 있으니, 고려하도록 하세요.

 

8. 소음에 민감한 좀비

이 옵션을 사용할 경우, 공격이나 탐색  행동을 할 때, 액션 수치 보다 +1 큰 주사위를 사용하지 않으면 소음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공격에 3이 필요한 생존자가 4이상이 아닌 3주사위로 공격을 할 경우, 소음이 발생 합니다.

예를 들어, 탐색에 6이 필요한 생존자가 6주사위로 탐색을 할 경우, 소음이 발생 합니다.

 

다만, 아무 주사위로 공격 같은 아이템이나 능력의 효과로 공격한 경우에는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탐색 액션 등에서도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식사행위가 빈번해 지거나, 소음에 의한 좀비 추가의 위험성이 증가할 것 입니다.

소음 탐색도 소음칸이 부족해져,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탐색이 주 목적인 시나리오라면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는 옵션이 될 수 있으므로, 일반 난이도로 플레이하거나, 빼고 플레이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9. 긴 밤

이동시 위험노출 주사위를 한번 더 굴립니다. 옵션의 이름은 긴밤이지만, 긴밤 확장을 사용하지 않아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밤이 길어진 흑야 현상으로 인해, 밤에도 활동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보시면되고, 그로 인해, 이동시 위험이 증대됩니다.

 

이동시 위험 노출을 굴리지 않는 능력이나, 연료나 자전거 같은 아이템 등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추가로 연료를 내거나, 두번 능력을 적용하지 않는 이상 최소 한번의 굴림은 해야 합니다.

 

즉, 연료 없이 이동하면 두번의 위험 노출 굴림을 해야하고, 연료를 한개 사용하고 이동한다면, 위험 노출을 한번 굴려야 할 것 입니다.

 

트럭 운전사가 연료를 하나 쓰고 이동한다면, 위험 노출을 굴리지 않지만, 연료 없이 이동한다면, 한번의 위험 노출 굴림을 해야 할 것 입니다.

 

10. 밤은 어둡다

생존자가 좀비를 공격할 때, 생존자는 동상을 받습니다. 이 옵션은 데드오브윈터 긴밤 확장의 "밤은 어둡다" 공동목표에 있는 설정과 동일한 옵션 입니다.

 

하지만 이 옵션은 좀비를 공격할 때 상당히 신중을 기하게 만들어 줍니다. 약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마구 잡이고 공격한다면 동상 투성이로, 사망자가 넘쳐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바리케이트나 좀비 제거 능력을 이용할 것 입니다. 이 옵션은 긴밤의 약사나, 물리치료사, 영양사가 있지 않다면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긴밤 캐릭터 다수로 플레이시 난이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좀비를 공격하지 않고, 바리케이트와 능력만으로 처치하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샘플이 필요해" 시나리오에서 이 옵션을 적용하면 상당히 재미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 입니다. (웃음)

 


 

이상 열가지 하드모드 환경 옵션 이었습니다.

하드모드 환경 옵션은 순수 협력일 때, 난이도를 높이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미션에 대해서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일부 공동목표는 플레이하기 상당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1개의 옵션만 선택했음에도 여러번 해보아도 클리어가 도저히 안된다고 생각 된다면, 일반 모드로 플레이해 보기도하고, 생존자의 선택 풀을 1.5배로 늘려서 (최초 생존자 카드 4장 대신, 6장중 2장 선택, 2인이라면 3장 선택) 다시 진행해 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 입니다.

 

이미, 그렇게라도 도전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면 이 하드모드 옵션은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다운로드

 

데오윈_하드모드옵션룰_20181226엘프리의놀이터.pdf
다운로드

 

(커스텀 카드로 제작하여 사용 가능 합니다. 사이즈는 식민지 전쟁의 전술 카드와 동일한 4465 입니다.)

 

데오윈_하드모드옵션룰_20181226엘프리의놀이터_A4.pdf
다운로드

 

 

하드모드 환경 옵션은 오로지 게임의 난이도가 어려워 지도록 고안된 커스텀 규칙 입니다.

 

이와 다르게, 다음번에 추가될 '공동체 정책 커스텀 규칙'에서는, 대부분의 데드오브윈터에서의 가지고 있는 딜레마 요소 혹은 업 앤 다운 요소(보너스를 선택하면 페널티도 따라오는)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Coming Soon!!

Release Now!!

2019/01/02 - [보드게임] - [데드오브윈터] 공동체 정책 커스텀 규칙

 

 

 

심심할땐 엘프리의 놀이터로 돌아오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공유하기 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250x250